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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활성화(재래시장) Report

작성일
2014-04-21
등록자
노영주
조회수
200
첨부파일(0)

지역경제활성화(재래시장) Report

첨부파일 : 지역경제활성화(재래시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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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활성화(재래시장)

재래시장과 지역경제발전





목차



Ⅰ.서론

1.재래시장의 의미 및 문제제기



Ⅱ.본론-1

1.재래시장의 일반현황

2.재래시장의 경쟁력 현황

3.재래시장의 문제

Ⅲ.본론-2

1.재래시장의 지원 산업 현황

2.정부의 재래시장 지원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3.재래시장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Ⅳ.결론



※부록-재래시장의 산업연관분석, 참고문헌

Ⅰ. 서론

1. 재래시장의 의미 및 문제제기

재래시장은 지역의 자연환경, 특산품 그 지역의 사회, 생활 문화 등 전통적인 삶의 현장을 담고 있으며 물물교환의 역할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통신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의 정보교환의 장소로서 지역 주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 공간을 뜻한다.
재래시장은 과거부터 영세 상인을 보호하여 서민 경제와 서민 생활 안정을 도모했으며 온갖 물건과 애환, 생생한 활력이 한데 어우러진 우리 전통의 삶의 현장이다.
먼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시장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특정한 상품이 거래되는 곳 또는 상품의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추상적인 기구임을 뜻하는 데, 이를 바탕으로 시장법에 따른 재래시장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상시 또는 계절적으로 집합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 매장 또는 장터로서, 주로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 즉,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상설시장 또는 정기시장이다.
시장법에 따른 정의에는 도시지역 내에 위치한 시장들과 지방에 위치한 상설 및 정기 시장(5일장 등)이 모두 이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사회 경제적 기능을 가진 재래시장이 대형마트와 신업태의 등장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물러나고 있다.
대형마트는 혁신적 경영기법, 세련된 편의시설, 가격경쟁력을 토대로 재래시장을 압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재래시장은 고사상태에 직면하고 있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고사상태에 있는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치적, 법적,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지원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정부의 지원 및 대책현황의 한계 및 문제점을 살펴본 뒤 한 발 더 나아가 대책현황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새로운 발전방향을 정립하여, 재래시장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하여 모색해 본다.

Ⅱ. 본론-1

1. 재래시장의 일반현황

전국 재래시장은 2006년 현재 1,660개 (점포 약 24만개, 상인 약 39만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중 등록시장은 1,016개(61.2%), 무등록시장 644개(38.8%)이며, 소유형태 비중으로 살펴 볼 경우에는, 공동개설시장의 경우 40.1%(666개), 공설시장은 25.5%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서 법인시장과 개인시장의 순서로 분포되어 있다.
또한 소재지별 분포로 살펴볼 경우에는 대도시의 경우 42.3%(702개), 중소도시에 25.6%(425개) 로서 도시에 67.9%(1,127개)가 위치해 있다.


전국 재래시장의 매출 추정은 04년에 35.4조원에서 05년에 32.7조원으로 감소하였다.
시장규모별 비중을 살펴보면 점포수가 100개 미만인 재래시장이 61.9%로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점포의 소유형태별 비중도 임차점포가 59.1%를 차지하고 있으며 빈점포도 13.2%나 되는 등 무시할 수 없는 수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재래시장의 영세성을 증명해 주는 자료로서 규모면에서 대형마트와 경쟁이 될 수 없는 상황을 수치를 통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영세성과 기타 역량의 미달로 대형마트와의 경쟁에서 밀려 일평균 매출액을 추이해보면 시장당, 점포당, 종업원 1인당 매출액이 다 감소했다.

`도표
2-1` 자료출처 : 중소기업청

2. 재래시장의 경쟁력현황

2005년 11월 중소기업청과 지방자치단체,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전국 1660개 재래시장에 대하여 입지여건, 상인조직, 시설수준, 경영능력 4개 분야(세부24항목)으로 나누어 공동조사를 실시했다.
첫째, 입지여건으로는 상권 중심지인가, 주택지와 가까운가 즉, 유통 및 수요에 있어 편리한 곳에 위치했는가 둘째, 상인조직으로는 법인조직으로 구성되어 공동사업이 가능한 수준인가 혹은 아직 조직화가 초보단계여서 `번영회`, `친목회` 수준에 머물고 있는가 셋째로, 시설수준으로 5점 만점으로 하여, 시설수준의 점검(날씨에 취약한가, 노후화되었는가, 주차시설과 같은 편의시설은 확충되었는가)을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경영능력으로는 시장관리, 공동사업, 마케팅 기법에 대한 평가, 상인의 평균 연령대는 어떠한 가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평가하였다.

`도표
2-2` 자료출처 : 중소기업청

공동조사 결과 위의 `도표
2-2`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경영능력의 경쟁력 취약부분은 89.3%로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적으로 취약한 경쟁력을 드러냈다.
정리를 하면,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경영능력이다.
즉, 시장관리 및 마케팅이며 이와 더불어 입지여건과 상인조직, 시설수준도 함께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시장 규모별 경쟁력수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그림 `그림
2-3`은 비율은 같은 품목을 대비하였을 때 대형마트보다 경쟁력을 갖춘 상품 수가 많은 시장의 비율을 뜻한다.

`도표
2-3` 자료출처 : 중소기업청

`도표
2-3`을 자세히 살펴보면 점포가 500개 이상인 재래시장에서는 영업이 활발한 시장의 비율이 80%를 상회하며 대형마트 대비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었다.
결과적으로 500개 점포 이상일 경우 경쟁력이 있으나 100개 미만의 소형 골목시장은 경쟁력이 아주 취약함을 볼 수 있다.

이를 전문시장과 일반시장으로 분류하여 나타내어 볼 때 시장을 전문적으로 특화한 시장은 대형마트 대비하여 같은 품목의 매출이 많은 시장의 비율이 88.1%, 일반시장은 57.6%로 전문시장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재래시장의 문제점

우리는 재래시장의 일반현황과 경쟁력현황을 살펴보고 재래시장이 내포한 문제점에 대해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 두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1). 재래시장 내부적 요인

먼저 전근대적인 시설과 환경을 들 수 있다.
재래시장은 시설면에서 대형마트에 비해 현대화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대형마트와의 경쟁력에서 뒤쳐졌다.
둘째 시장 규모의 영세성이다.
점포 100개 미만의 시장이 전체의 61.9%으로 한 번의 쇼핑으… Report



..... (중략)






제목 : 지역경제활성화(재래시장) Report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지역경제활성화(재래시장)
파일이름 : 지역경제활성화(재래시장).hwp
키워드 : 지역경제,재래시장,지역경제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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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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