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경영,경제] [국제비교경영론]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 미스터 피자 자료

작성일
2014-04-21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1038
첨부파일(0)

[경영,경제] [국제비교경영론]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 미스터 피자 자료

첨부파일 : 경영,경제 국제비교경영론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 미스터 피자.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55866&sid=korea072




[경영,경제] [국제비교경영론]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 미스터 피자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미스터 피자>

-목차-

1. 문화 차이 극복의 정의



2. 미스터피자의 내부적 문화차이 극복 사례



1)인사관리 전략

2)중국유학생 인턴채용 전략

3. 미스터피자의 외부적 문화차이 극복 사례



1)제품의 차별화 전략

2)현지국 고객 밀착 마케팅 전략

3)서비스 현지화 전략

4)현지 배달 문화



4. 결 론

1. 기업의 문화차이 극복의 정의

성장 기업들은 포화된 자국 내 시장의 벽을 넘어 세계시장에 진출하면서 본국과는 완연히 다른 타국의 문화 차이에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적 위험을 최소화하고 다른 기업들보다 진출국가에서 우위를 확보하기위해서 사전에 진출국가의 문화적 차이점을 분석하여 기업 내부적으로 인사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외부적으로 마케팅, 제품판매 방법 등을 마련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진출 국가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선적으로는 진출기업이 추구해 왔던 본국 중심의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진출국가의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문화적 특징과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 등 본국과는 다른 상이한 문화들을 받아들이고,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넓은 사고의 폭과 기업운영에 있어서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겠다.
세계시장은 교통, 통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빠른 성장과 더불어 실시간 정보 교환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해외시장에 진출 하려 하는 기업들은 보다 손쉽게 진출해야 하는 국가에 대한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인식하고 인사관리 및 마케팅, 제품판매를 함에 있어 다양한 정보 조사와 꼼꼼한 분석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직원들에게 충분한 교육을 시켜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오는 불이익을 회피하여야겠다.

2. 미스터피자의 내부적 문화차이 해결방안



1) 인사관리 전략



조직의 중간 관리자 이상은 외부에서 영입하지 않고 철저하게 미스터피자에서 성장한 현지 인재들에게 모든 혜택과 기회를 부여해 회사에 대한 신뢰감과 비젼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다양한 교육제공을 통해 우수 인력들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현지 인재육성을 통한 인재관리 전략으로 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했으며, 서로에 대한 신뢰가 중국에서 미스터피자가 안정적인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07년을 기준으로 미스터피자의 300명의 중국 법인 임원중 단 3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중국 현지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미스터 피자는 중국 진출 초기에 한국에서 파견된 직원들이 현지 인력에게 기술이전을 하였고, 한국에서 사용하는 레시피와 서비스에 대한 매뉴얼이 그대로 번역되어 중국에서 사용된다.
미스터 피자는 중국에서 현지 인력을 쓰는 이유로 인건비와 타민족에게 교육받기 싫어하는 중국인의 배타성을 지적하고 있으며 현재는 중간 관리자인 현지인이 현지 인력 교육을 맡아서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관리 전략을 통해 중국 현지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여 더욱 열심히 일하는 근로 환경을 조성 하였다.

출처) ‘브랜드 세계화의 성공조건(전략적 마케팅과 조직역량’) - 한충민 ‘한양대학교 출판부’

미스터피자 블로그 (http://blog.naver.com/mrpizzalove/) 참조

2) 중국유학생 인턴사원채용

미스터피자는 국내에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인턴채용 설명회를 열고 인턴으로 채용되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3개월간 미스터 피자 자체 인력 양성 프로그램인 ‘꾼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을 받도록 하며 성적우수자에 한해서는 중국 현지에서 슈퍼바이저로 근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미스터 피자의 외부적 문화차이 해결방안

1) 제품의 차별화



수타 피자, 주문한 순간부터 만들기 시작하는 order made방식, 스크린 구이라는 미스터피자 고유의 제품 컨셉에 맞춰 기름기 없는 담백한 피자맛을 선사함으로써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개발한 레시피도 현지의 식재료 수급상황과 중국인들의 입맛을 감안하여 개선작업을 함으로써 미스터피자 고유의 맛을 지키면서도 현지화 된 메뉴를 선사했다.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사이드 메뉴 개발>



출처) seri(삼성경제연구소) 자료실- ‘기업진출경험(외식업 미스터피자 진출)’ 참조.

네이버카페 - http://cafe.naver.com/tlrmfrud/4 참조.

또한, 중국인들은 한가득 먹고서도 남겨야 체면이 선다는 문화의식 때문에 인원 한명 당 각각 피자 한판씩을 주문하기 때문에 중국 현지 미스터 피자는 음료와 사이드 메뉴의 비중을 높이고 현지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개발하였다.

2) 현지국 고객 밀착형 마케팅



쿠폰 배포 멤버십 제도 도입,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 밀착형의 다양한 LSM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수타 피자라는 제품 컨셉을 가장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잇는 `도우매직쇼(피자도우로 다양한 묘기와 동작을 선보이는 쇼)`를 고객들에게 선사함으로써 브랜드 차별성을 자연스럽게 PR하고 있다.

3) 서비스 현지화

한국은 미스터피자는 여성 직원을 채용하여 음식서빙을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중국은 여성이 서빙하는 문화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 비해 남성 직원을 많이 채용하여 남성 직원이 서빙을 많이 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외식업소에 치안을 담당하는 직원을 채용하여 운영하는데 이러.. 자료



..... (중략)






제목 : [경영,경제] [국제비교경영론]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 미스터 피자 자료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국제비교경영론]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 미스터 피자
파일이름 : 경영,경제 국제비교경영론 기업의 문화적 차이 극복 사례 - 미스터 피자.hwp
키워드 : 경영,경제,국제비교경영론,기업,문화적,극복,사례,미스터,피자,기업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55866&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06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