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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법학]탈근대와법이론 경제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자료보기

작성일
2014-04-21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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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법학]탈근대와법이론 경제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자료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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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

경제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I.들어가며

Ⅱ. 근대성에 대한 고전사회학자들의 정의

1.에밀 뒤르케임(Emil Durkhiem)

2.막스 베버(Max Weber)

3.칼 마르크스(Karl Marx)

4.게오르그 짐멜

Ⅲ.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가하는 비판양상

Ⅳ.료따르의 포스트모던 조건

Ⅴ.니체와 헤겔의 대립

Ⅵ.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

Ⅶ.포스트모더니즘은 존재하는가

Ⅷ.미국 포스트모더니즘 법 이론의 역사-법현실주의 에서부터 비판법학까지

Ⅸ.비판법학운동의 전개

Ⅹ.포스트모더니즘과 법이론-법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마치면서

I.들어가며

포스트모더니즘, 또는 탈근대라는 개념은 처음에 문학에서부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는 문학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같은 예술일반 그리고 정치학, 사회학 등 각종 학문영역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개념이다.
법학도 여기에서 예외일수는 없다.
미국에서도 1920년대를 기점으로 기존의 법학이론-고전법학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법현실주의가 등장했으며, 이는 다시 과정법학운동, 법과사회운동, 그리고 비판법학운동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일련의 운동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속성-근대사회의 모순점을 들춰내고 폭로하는-과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먼저 법학의 관점이 아닌, 사회학에서 근대와 탈근대의 개념을 주요 학자들이 내린 정의를 통해 살펴보고, 그 다음 탈근대 법이론이 전개되어지는 과정-미국법학계를 중심으로-를 살펴보기로 한다.

Ⅱ. 근대성에 대한 고전사회학자들의 정의

1.에밀 뒤르케임(Emil Durkhiem)

(1)뒤르케임은 사회학과 과학이 동일시됨으로써 사회학의 정체성이 위협받는 시대에 살았다.
그래서 그는 사회학의 독자적 영역을 확보하려고 노력 하였고, 이것은 사회를 연구함에 있어서는 사회현상을 그 자체로 한 실체를 이루는 것으로 간주해야한다는 그의 주장으로 나타났다.
또한 뒤르케임의 관심사는 궁극적으로 전통적 종교가 쇠퇴하는 가운데 도덕률이 와해되는 것을 극복하는데 있었다.

(2)근대사회의 성격에 대한 뒤르케임의 규정은 그가 사회학의 주된 연구대상이라고 보았던 ‘사회적 사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사회적 연대’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연대’란 개인간, 혹은 집단간의 관계가 도덕적 감정과 신념의 공유에 근거하며 이 감정과 신념이 공통된 정서적 경험에 의해 강화되는 상태를 말한다.
뒤르케임은 그가 첫 출판한 저서 ‘사회분업론’에서 사회구조의 변천에 따라 사회통합의 형태가 변화하는 것을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로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1)기계적 연대:기계적 연대란 한 사회의 일반시민들이 공유하는 신념과 감정의 총체를 가리키는 집합의식에 근거하고 있다.
기계적 연대는 개인간의 동질성에 의존하는 것이므로 동일화의 압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개성의 발달은 저지된다.
이러한 기계적 연대가 우세한 사회에서는 억압적인 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억압적 법은 집합의식을 위협하거나, 위반하는 어떠한 행위도 범죄로 규정한다.
범죄자에 대한 처벌은 집단의 도덕적 격분을 나타낸다.
이상과 같이 기계적 연대의 결정적인 특징은 그것이 신념과 동질성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동질성은 분업이 진전되지 못했을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계적 연대의 사회에서는 집단이 개인에 대해 항상 우선하며, 따라서 개인의 자유, 창의성 또는 개성의 중요성은 별로 의미가 없으며 사회구조의 경직성, 정체성, 폐쇄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2)유기적 연대:유기적 연대는 분업의 진전과 함께 나타난다.
유기적 연대는 상호의존성에 근거하는데 이 상호의존성은 사회 전문화의 결과이다.
기계적 연대가 지배적인 사회에서 공동의식 내지는 집합의식이 수행하는 역할을 유기적 연대가 지배적인 사회에서는 점점 분업이 대체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기적 연대가 얼마나 강한가는 억압적인 법 대신 보상적 법이 얼마나 중요시 되는가를 보면 알 수 있다.
즉, 유기적 연대가 우세한 사회는 형법보다는 민법이나 상법과 같은 배상적 성격을 가지는 법이 우세하다.
배상적 법은 억압적 법이 강력한 집단적 정열을 나타내는 것과는 반대로 전문화된 개인들의 상호의존성을 유지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처벌의 목적도 속죄가 아니라 원상복귀이다.
그리고 이러한 유기적 연대의 사회에서는 얼핏 보기에 통합이 잘 안되어 있고, 구성원간의 결속 관계가 허술한 것 같으나. 실은 기계적 연대의 사회에서는 볼 수 없는 여유있는 통합이 존재하고 한편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인정되는 사회이어서 사회구조는 폐쇄적이 아니라 개방적이고, 정체적이 아니라 진보적이며, 획일성이 아닌 융통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3)근대사회의 성격을 정의함에 있어 연대와 함께 등장하는 중요한 개념이 바로 ‘분업’이다.
뒤르케임에 따르면 분업은 도덕적인 성격을 가질 뿐만 아니라 근대사회에서 사회연대의 기본조건이 된다.
근대사회에서 집합의식 내지는 집합적 집단관행에 의한 연대는 점점 약해진다.
분업을 통해 개인은 사회에 의존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는 힘도 분업에서 나온다.
이처럼 분업은 사회적 연대의 중요한 근원이 되면서 동시에 도덕적인 질서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4)앞에서 살펴본 연대와 분업의 개념을 정리하면 뒤르케임이 생각한, 전근대사회에 대해 차별적으로 근대사회가 가지는 성격을 알 수 있다.
뒤르케임이 생각한 전근대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사회진화’는 분업과 연대의 심화 및 확대과정이고, 이것은 다음과 같은 근대사회의 성격을 만들어낸다.
우선, 분업이 심화되므로 개인에게 있어서 자신이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일의 범위를 확대시키는 것 보다는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전문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된다.
뒤르케임에 따르면 분업의 심화에 따른 이러한 변화는 개인에게 단순하고 일반적인 것들만 강요하던 집합적 행동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주기 때문에 개인의 해방에 기여한다.
또한 분업의 심화는 단순히 분화된 기능들의 산출이 증가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두사람 이상의 상이한 사람들 간에 연대감을 일으키고 유지하는 것을 가능케 함으로서 개인들 간에 동질성에 근거한 기계적 연대가 아닌 유기적 연대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를 만들게 된다.

2.막스 베버(Max Weber)

(1)근대사회의 성격에 대한 파악에서 베버는 근대 산업자본주의와 이를 가능하게 했단 ‘합리적 계산’의 밑바탕인 사회생활 일반의 합리화를 가장 특징적인 속성으로 생각했다.
베버가 사용했던 합리화의 범주에는 경험과학적 합리성, 의미 해석적 합리성, 그리고 윤리적 합리성이 포함된다.
경험과학적 합리성은 근대의 경험과학이 수학화되고 실험을 토대로 하여 성립하는 것에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합리성은 여기에서 가설의 검증 및 실험의 방법을 통하여 자연의 법칙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고정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실현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합라화와 합리성의 범주에는 과학적 이론을 토대로 하여 성립하는 사회, 정치, 경제의 제 영역에서의 모든 조정기제와 조직이 포함된다.
한편 의미해석적 합리성은 의미 또는 가치내용에 대하여 처음부터… 자료보기



..... (중략)






제목 : [비판법학]탈근대와법이론 경제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자료보기
출처 : 노우월드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9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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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비판법학]탈근대와법이론 경제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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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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