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교육상황 (압축파일)
- 작성일
- 2014-04-20
- 등록자
- 곽승호
- 조회수
- 215
첨부파일(0)
시대별 교육상황 (압축파일)
첨부파일 : 시대별 교육상황.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0976068&sid=korea072
시대별 교육상황
3) 18C 계몽사상
(초기) 계몽주의
[일부수정] ★자연주의
[기독교적 실천]
범애주의
신인문주의(18C末~19C)
-> 낭만주의
이성의 해방
(= 합리적인 사고를 길러서 인간을
해방)
자연인 양성
(초기) 계몽주의 완전 부정
* 후기 특징
지나친 이성주의
(정의적인 면 무시
→ 인간성 소외 현상
기계주의
(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에 지
나지 않는다)
≠ 개인주의, 이기주의
반국가주의
반역사주의
반민족주의
* 공헌점: 개성존중
합자연의 원리
(주관적 원리)
=> 교사중심 → 아동중심
…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Basedow
교육을 學으로 체계화한 시도
평생교육 사상 전개
루소와 로크의 교육사상을 통한
경험주의적 입장
<--> 가정 교육 중심 전개
* 종류
국가주의: 국가발전 보존 부흥
-> 독일, 피히테
역사주의: 건국이념 중시, 전통
중시
계발주의: 신인문주의 가장 잘
반영
과학적 실증주의:
생활준비설: Spencer
“개인의 미래의 완전한
생활을 위해 준비
목적 직업
자기 보전
여가 선용
<--> 자기 실현
실용주의 20C Dewey
↓
진보주의 Dewey
↓
※ 실용주의 Pragmatism
19C末~20C初
상대적 진리관 -> 진보주의
최초사용: Pierce
Dewey
* 19C初: 조교학교(Monitorial School) → 대량교육방법을 택한 학교(英)
★(2) 20C 교육: 현대 철학
특징 교육의 민주화
과학화 Dewey
기회균등 → 단전제 학제
※ 신교육운동 → 진보주의
대중화 ex) 한, 미, 일, 필 시기: 19C末~20C初
의무화 cf) 복선제 학제 ① 교육목적: 민주 시민 양성
사회화 * 중둥교육기관 ② 교육내용과 방법
cf) 민주주의 교육 영: 문법학교, 공중학교 서적중심 → 생활중심
(≠ 교육의 의무화 제외) 프: Lyce (후기 중등) 지식중심 → 경험중심
독: Gymnasium 교사중심이 주입식 암기식 → 아동중심의 자율적 학습
우리나라: 단선제이지만 권위주의적 일제학습 → 개별학습
일부는 복선제요소 학급 內 → 학교 內外
기술학교, 고등기술학교 상상위주 → 교육의 과학화
특수학교 ③ 선구자: Parker
공민학교, 고등공민학교 ④ 대표자: Dewey
※ 통일학교운동(18C, Condorcet 주장)
복선제 폐지 → 단선제로 통일 … 지금까지 계속됨
기회균등의 원리
..... (중략)
제목 : 시대별 교육상황 (압축파일)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시대별 교육상황
파일이름 : 시대별 교육상황.hwp
키워드 : 시대별,교육상황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0976068&sid=korea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