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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작성일
2014-04-19
등록자
최홍준
조회수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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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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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주제와 관련없는 쓸데없는 자료는 빼고, 주제와 꼭 맞는 자료들로만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참고자료 명시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I. 음악치료의 이론

1. 음악 치료의 정의

미국의 전통음악치료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Music Therapy)에서는 음악 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음악 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 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치료를 받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게 하여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치료를 받은 팀의 한 멤버로서 전문음악치료사는 환자의 문제를 분석하여 일반적인 치료의 목적을 설명하는데 먼저 참여하게 된다.
또한 시행되는 치료과정이 효율적인지를 알기 위해 정기적인 평가를 행하게 된다.

이 정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음악 치료의 목적임을 나타내고 있고, 환자의 사회적 관계 개선을 언급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것 외에도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개념을 살펴보고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음악 치료(Music Therapy)란 음악을 사용하여 환자가 가진 불안정한 상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원하지 않는 것들을 안정되고, 바람직하고, 갈망하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간 행동을 바꾸어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음악 치료는 비음악적 행동의 변화를 위한 음악의 체계적 사용이며, 특히 음악 치료를 필요로 하는 정신·육체건강의 회복, 특수 교육 분야에 사용된다.
그 목적은 환자 개개인의 성취를 돕고 기능을 펼 수 있도록 가능한 최대 수준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사실은 음악 치료는 반드시 치료적 목적을 가진다는 것이다.
즉 정신 및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다고 해서 질병을 낫게 하는 것은 아니고 음악을 통해서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곧 인간의 행동을 다루는 행동과학의 한 부류로서의 음악 치료는 객관적인 방법에 의한 것이어야 하고, 음악이 수단이라는 면에서 예술로서의 음악과 성격을 달리한다.즉, 음악 치료는 기능적 음악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일단 ‘음악 치료’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1) 치료 목적을 포함한 치료계획이 설정되어야 하고, 2)치료를 받는 대상자가 있어야하며, 3) 훈련된 음악치료사에 의해 실시되어야하고, 4) 어떤 형태든 음악이나 음악활동이 있어야한다.

2. 음악 치료의 원리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음악치료는 인간행동, 즉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장애적 행동을 원하는 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음악치료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입장의 치료 형태를 가진다.
임상의 현장에서 음악 치료가 시행될 때 그 접근 방식을 음악치료 그룹에서 경험하는 과정들을 음악 외적인 것에 연관시켜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는 관련적 음악 치료(referential music therapy)와 치료 활동 중에 가지는 경험에 치료 목표가 직접 연결되어지는 경험적 음악 치료(experiential music therapy)이다.
물론 관련적 음악치료와 경험적 음악치료가 서로 상반된 개념이거나 치료 형태의 극단적인 입장임을 이야기하려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입장에 대한 이해는 앞으로 계속 소개되어 음악치료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II.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1.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 치료

개스턴 박사는 ‘관련적 음악치료’의 모델을 발달시켰다.
그는 음악을 통한 개인적인 관계의 확립 내지는 재확립을 강조했다.
사회적인 영역에서 이것을 생각해보면, (1) 음악은 비언어적 교류(Non-verbal communication) 수단으로서 언어로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2) 음악은 사회적인 상황을 묘사하거나 미래의 방향을 예견하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
(3) 음악의 힘은 개인보다는 그룹을 통해 극대화된다.

심리적인 영역에서 음악의 역할에 대해 개스턴은 자아성찰을 통한 자긍심(Self-esteem)의 확립을 강조하였다.
그는 음악이 자기만족과 자기충족의 원천이며, 특히 음악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도 경쟁적인 과정없이 환자의 원하는 바를 성취시켜 준다고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생리적인 영역에서 개스턴은 음악이 에너지를 가져오는 리듬의 특유한 능력이 결합된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그는 음악 자체가 구조적이고 시간적이어서 환자에게 현실성을 부여하며 특히 리듬은 사람들로 하여금 함께 모이도록 해주며 동시에 에너지의 원천이라고 했다.

2. 시어즈의 경험적 음악치료

시어즈는 경험의 과정으로서 음악치료를 발달시켰다.
이때 경험이란 사람의 신체 생리와 관련된 음악의 구조를 말한다.
사실 우리의 인지나 느낌도 시간의 흐름에 존재하고 있는 것인데 이러한 시간에 입각한 음악의 특성은 환자들의 현실 감각을 깨우며 ‘지금 이 시간 이 자리(here and now)’에 적합한 행동을 요구한다.
따라서 이런 치료를 행하는 음악은 능력에 따른 행동을 허용하며, 정서적인 행동을 불러일으키고, 감각과 관련된 행동을 이끌어낸다.

사회적인 영역에서의 경험적 음악치료는 그룹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또 음악을 통해 다른 사람과 협동하거나 지원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언어와 비언어 사회교류와 의사소통을 강화시키며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형태 속에서 협동과 경쟁의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고, 치료적 환경에 필요한 일반적인 즐거움과 오락을 제공한다.
결국 음악은 실제적인 사회성을 발달시켜 주어 동료와 함께 집단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심리적인 면에 있어서 시어즈 박사는 자신을 조직하는 경험을 강조하였다.
음악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며 음악은 개인이 가진 장애적 요인들을 보상받으려는 동기를 제공한다.
다시 말해 음악은 개인적인 자긍심과 사회에서 인정되는 범위 안에서 적절한 형태의 보상을 받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정리하면, 음악치료의 과정 자체가 치료의 목적과 직접 관련되거나 또한 치료의 과정이 다른 것과 연관되어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는 것인데, 대개 이 두 가지는 다양한 음악 치료방법에서 한쪽의 입장이 강조되거나 때로는 동시에 적용되면서 설정된 치료의 목적을 달성시켜간다.

III. 음악치료의 모델

1. Clinical Orff-Schulwerk(COS)

Orff-Schulwerk 음악치료는 음악의 기초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즉 리듬, 노래, 동작, 언어 등의 부분을 전제로 융합하여 학습하는 방법으로, 리듬이 사람의 언어와 신체적 행동에서 온다는 개념을 발전시켜 신체 행동을 수반하는 음악을 사용한다는 점이 주요하다.

COS는 감각이 지적인 이해보다 앞선다는 진지성(Pre-Intellectual) 원리를 기본으로 하며 리듬을 통하여 기본적인 오관의 기능을 통해 접근한다.
이 방법으로 인간의 기본적인 동작에서부터 사고 표현과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인간형성교육에 이… 업로드



..... (중략)

최병철, 음악 치료학, 학지사, 1999. 황희정, 치유기능으로서의 음악에 관한 고찰 석사 논문, 조선대 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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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노우월드 자료실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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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이름 : 아동생활지도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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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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