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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시장현황 및 성장 전략 -지식114자료

작성일
2014-04-19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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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시장현황 및 성장 전략 -지식114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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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시장현황 및 성장 전략

★할인점 시장현황 및 성장 전략

1.국내 유통시장 현황

1. 국내 유통시장의 최근 현황

(1) 국내 소매시장 현황

국내 소매시장은 90년대 말 IMF를 겪으며 극심한 침체기를 거쳤으나 99년 이후에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으며, 2001년 ~ 2002년에도 성장세는 다소 낮아졌으나 매출성장과 시장 규모 확대는 지속되었다.
그러나 2002년 이후 장기 불황과 경기 침체기가 다시 도래하면서 2005년까지 연 5% 미만의 미비한 성장을 하고 있는 실정으로 경기에 가장 민감한 시장 형태를 보이고 있다.

국내 유통산업은 2002년 이전 전체시장의 70% 가까이를 차지하던 재래시장의 매출 비율이 2002년 이후 할인점에 역전된 이후 내리막을 걷고 있으며, 유통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선진국 형태로 변하고 있다.
특히 대형 할인점의 성장이 눈부시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형 할인점이 재래시장이나 백화점과 경쟁하던 체제에서 이제는 할인점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할인점들끼리 경쟁하는 시점으로 국내 업체는 물론 해외 업체들 간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들어 재래시장을 필두로 한 중소유통업체 문제가 크게 부각되면서 대형 할인점과 중소유통업체간 갈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발생하고 있으며,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소매 시장이 큰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2) 할인점의 고성장

구미에서 유래한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산업내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기업형 유통 형태 중 2002년 이후 할인점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고 있으며, 2001년도에 재래시장, 2003년 백화점을 제치고 현재 소매 1위 업태로 등극하였다.

할인점의 시장 성장 규모는 근래 나타난 유통 형태 중 가장 폭발적으로 2003년 20조원의 매출 규모를 달성하여 17조원을 달성한 백화점의 매출 규모를 처음으로 역전하였으며, 2004년도에는 백화점 17조원, 할인점 22조원으로 백화점과 할인점간의 매출 규모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1996년 국내 유통시장 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업체들이 주로 할인점에 경쟁적으로 진출하였고, 국내 대기업들도 기업형 유통 가운데 할인점을 강화하고 있어 국내 할인점시장은 연 30% 이상의 고성장을 구가 중인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3) 선두업체들의 과점화

국내 유통시장의 과점화를 살펴보면 각 업태별로 선두업체의 시장지배력이 점점 확대되어 과점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과점화는 유통시장에서 공급이 소비를 초과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로 결국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의 증가가 소비 증가를 앞서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또한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고 소비자들의 실용적인 소비 형태로 인해 소비증가세는 둔화되는 반면, 유통업체들은 대형화ㆍ기업화됨으로써 출점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되며, 향후 상대적으로 영업력과 자금력이 우수한 선두업체들이 생존할 가능성 크다.

백화점과 할인점 업태별 과점화 추세를 보면 백화점 빅 3의 M/S는 1996년 약 35%에서 2004년 약 70%를 보이고 있으며, 할인점 빅 3의 M/S는 1996년 약 30%에서 2004년 약 75%의 과점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백화점보다 할인점의 과점화가 커지고 있으며, 앞서 설명한 대로 영업력과 자금력이 우수한 선두 업체의 생존력이 더욱 강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이다.

(4) 점차 심화되는 유통간 경쟁

현재 국내 유통업계는 각 업태 내 1위 싸움도 한창이지만, 업태 간 경쟁도 그에 못지않게 치열하다.
2003년 전통의 1위 백화점을 누르고 새로운 절대강자로 등장한 할인점과 그 자리를 다시 되찾아오기 위한 백화점의 몸부림은 물론 새롭게 최고의 자리에 오르겠다며 박차를 가해오는 홈쇼핑과 전자상거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또한 할인점에 완패하여 점차 수그러들고 있는 재래시장은 재래시장 나름대로 살 길을 모색 중이다.

이처럼 하루하루 치열한 접전이 펼쳐지는 국내 유통업계의 최근 현황은 그 치열함만큼이나 변화와 이슈가 많은 곳으로 확대 위주의 할인점 시장과 할인점에 밀려 고된 시간을 보내야 했던 백화점과 재래시장의 변신은 유통 시장에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2. 신 소비문화의 등장

(1)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성장

정보통신의 혁명이라 일컫는 인터넷의 보편화와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정보검색 능력이 향상되는 추세로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가격 정보와 신제품 정보,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망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의 권한과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고객 지향 마케팅이 과거에 TV나 신문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간접 일방적으로 다가가던 방식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뀜으로써 기업은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하였다.

(2) 가격경쟁으로 인한 소비자 파워 강화

1990년대 중반 이후 가격파괴형 할인점의 등장과 케이블TV의 보급으로 인한 홈쇼핑 등 새로운 유통 업태의 등장으로 기존 유통시장에 지각변동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제조업체에서 결정하던 판매 가격이 유통업체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이는 신업태와 구업태간의 취급품목과 대상 소비자 계층의 구분이 흐려지면서 유통업체간의 경쟁이 더욱 격화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가격경쟁의 심화가 결국 유통시장의 경쟁심화로 이어지게 되었고, 이와 맞물려 고객관리개념 또한 확대되어 소비자의 파워가 더욱 강해지게 되었다.

(3) 합리적 소비문화 확산

소비자 계층간 소득격차가 날로 커짐으로 인해 소비의 양극화현상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소비시장에서도 고소득층의 소비는 급속히 증가하는 반면, 저소득층의 소비는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낳았다.

특히 고급 소비 장소로 백화점, 저가 알뜰 소비 장소로 할인점, 편의성 위주의 편의점 및 온라인 쇼핑 등 각 유통의 특성에 맞게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또한 유통 업체들도 소비자들의 합리성에 맞추어 유통 형태를 진화시키고 있다.

1990년대 초반 맹목적인 과소비가 문제되었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명품 브랜드 등에 대한 심미적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3. 유통의 새 강자 온라인

(1) 새로운 유통의 강자 탄생

홈쇼핑을 선두로 인터넷쇼핑몰, 카탈로그 판매 등 무점포유통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홈쇼핑은 오프라인유통업체를 넘볼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고, 인터넷쇼핑몰도 과거 성장의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고 인터넷 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온라인 상거래 시장 성장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실제 거래를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편리성과 신뢰성의 축적 및 용이한 가격 비교 때문이며, 신상품에 대한 정보를 자세하게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뒷받침 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또한 백화점과 할인점 셔틀버스 운행금지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유인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온라인 유통 전문 업체들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업체들도 인터넷상거래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시작하였고, 기존에 오프라인 유통에 먼저 출시된 후 온라인 유통으로 옮겨가던 시스템이 점차 온라인에 먼저 선보이게 되는 등 시장 … -지식114자료



..... (중략)






제목 : ★할인점 시장현황 및 성장 전략 -지식114자료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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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할인점 시장현황 및 성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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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할인점,시장,성장,전략,★할인점,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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