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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스타벅스판매전략,스타벅스코리아,스타벅스중국,스타벅스일본,스타벅스해외진출전략,스타벅

작성일
2014-04-18
등록자
노계섭
조회수
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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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 타 벅 스



목 차

1. 스타벅스 p. 3


1-1 기업소개 p. 3


1-2 판매전략 p. 12


1-3 사회공헌활동 p. 16


1-4 Before/After : CEO 하워드 슐츠 경영복귀 p. 18



2. 해외진출현황 p.19


2-1 해외진출 전략 및 사업소개 p. 20


2-2 스타벅스 코리아(성공사례) p. 21


2-3 스타벅스 중국 p. 29


2-4 스타벅스 일본 p. 33



3. 결론 p.35


3-1 국가별 혁신매장 운영 p. 35


3-2 중국 내수시장화 p. 36



4. 참고문헌 p.37

1. 스타벅스


1-1. 기업소개

1. 기업소개


가. 스타벅스의 탄생 최초의 스타벅스 매장

스타벅스 커피는 3인의 동업자 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이 1972년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되었다.

당시에는 bulk차나 Spices 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고, 현재와 같은 컵에 담아 마시는 커피는 판매하지 않았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미각을 만족시키기까지는, 1981년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스페셜 커피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된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고객 중심으로 한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은 사업의 모습을 갖추는 데는 1983년 슐츠의 밀라노 출장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슐츠는 그곳에서 이태리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커피문화에 매료되었고, 그 당시의 경험이 향후 스타벅스 커피 사업을 전개하는데 결정적인 사업모델로서 기여하게 된다.
슐츠는 당시를 다음과 같이 회고하고 있다.
“나는 바리스타(Barista)와 손님들간의 어떤 특별한 관계를 발견했지요. 사람들은 하루를 에스프레소바에서 시작하고 오후나 저녁에는 역시 에스프레소바에서 친구를 만납니다.
당시 밀라노에는 약 1500개의 에스프레소 바가 있었고, 전국적으로는 약 2만개가 있었죠. 이태리의 에스프레소바는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커뮤니티 공간, 그리고 가족들이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는 휴식의 공간이었습니다.”

이태리 여행 후 1985년 슐츠는 스타벅스를 떠나, 오늘날과 같은 스타벅스 커피숍을 오픈하게 된다.
1986년 4월 8일 시애틀에서 ‘일 지오날레’라는 커피숍을 오픈하게되는데 이 가게가 오늘날 스타벅스 커피숍의 효시인 셈이다.
이 가게에서는 스타벅스에서 공급받은 원두커피와 카푸치노, 카페라떼와 같은 에스프레소 커피를 동시에 판매하였다.
이 가게는 오픈 6개월만에 하루 1000명 이상의 고객을 끌어들이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로부터 2년 후인 1987년 슐츠는 획기적인 기회를 맞이하게 된다.
스타벅스의 6개 점포와 배전공장, 그리고 브랜드 네임을 380만 달러에 매입하게 된다.
슐츠는 새로운 합병회사를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이라고 명명했다.
현재의 스타벅스 커피숍이 정식으로 출범하게 되는 셈이다.


나. CEO 약력 [ 하워드 슐츠 ]

1953년

미국 뉴욕 브루클린 출신

1975년

미 노던미시간대 졸업

1979년

가정용품 업체인 하마플라스트사 부사장

1982년

스타벅스 마케팅 총괄 책임자로 입사

1985년

스타벅스 퇴사,에스프레소전문 커피숍 ‘일 지오날레’ 창립

1987년

스타벅스 인수

2000년

스타벅스 CEO 사임

2008년

스타벅스 CEO로 복귀

2010년

스타벅스 사상 처음 100억달러 돌파

2011년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이 선정한 2011년 올해의 기업인 1위


다. 명칭과 로고

스타벅스란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스에서 생각해 냈고, 로고는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상반신을 벗은 ‘세이렌’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하였다.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로고에는 ‘Starbucks Coffee, Tea and Spice’라는 카피가 이 심벌을 둘러싸고 있다.
세이렌은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이처럼 사람들을 홀려서 스타벅스에 자주 발걸음을 하게 만들겠다라는 의미가 있다.







(스타벅스 로고의 변천사)


1-2. 기업일반현황

미국 매장 수 : 1만900개

해외 매장 수 : 6000개

직원수 : 14만 7천여명

매출 : 2010년 기준 11조원

해외진출현황 : 총 46개국

아시아/태평양 (Asia/Pacific) - 20개국

유럽 (Europe) - 15개국

아메리카 (America) - 9개국

오세아니아 (Oceania) - 2개국




가. 경영 특성

스타벅스는 케이터링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기존의 커피 판매가 찾아오는 고객을 기다리는 서비스였다면 케이터링은 매장 자체가 고객을 따라 이동하는 개념이다.
스타벅스의 커피 케이터링은 매우 자연스러운 진화과정을 거쳐 탄생했다.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시음행사인 샘플링을 한다.
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새 것에 도전하기를 꺼려한다.
이런 의미에서 시음행사를 통해 신제품에 대한 경험을 유도하는 샘플링은 매우 효과적이다.
커피 케이터링은 변화하는 직장문화와도 잘 맞아 떨어졌다.
스타벅스는 감성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하워드 슐츠 회장은 단순히 커피라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파는 곳이고, 고객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것이라고 말… Report



.....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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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스타벅스,스타벅스판매전략,스타벅스코리아,스타벅스중국,스타벅스일본,스타벅스해외진출전략,스타벅스사업소개,스타벅스중국내수시장,스타벅스해외진출현황,스타벅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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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스타벅스,스타벅스판매전략,스타벅스코리아,스타벅스중국,스타벅스일본,스타벅스해외진출전략,스타벅스사업소개,스타벅스중국내수시장,스타벅스해외진출,스타벅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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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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