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

작성일
2014-04-18
등록자
권금분
조회수
416
첨부파일(0)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개념
1) 학교교육의 정의
2) 학교교육의 필요성
3) 학교교육의 목적
4) 학교교육의 특성
2.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1) 청소년육성정책의 정의
2) 청소년육성정책의 필요성
3) 청소년육성정책의 목적
4)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성
3. 2014년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념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
① 청소년의 자발적인 선택과 참여
② 활동정보인프라 구축을 통한 참여 활성화
③ 자기개발과 진로모색에 활용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현황
① 프로그램별 인증 현황
② 기관별 인증 현황
③ 개인별 인증 현황
④ 지역별 인증 현황
3)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문제점
(1) 인증제의 목적과 수단의 도치
(2) 입시를 위한 활동으로 변질 우려
4)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향후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개념
1) 학교교육의 정의
제도화된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외 교육, 사회교육 또는 성인교육과 대조시켜 흔히 그렇게 부른다. 흔히 형식교육과 동의어로 쓰이며 유치원·초등학교·중등학교·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총칭한다.

2) 학교교육의 필요성
첫째는 생활의 진보와 그 복잡화란 사실 때문이다. 현대생활이 급격하게 변하며 직업이 전문적으로 분화해 가는 오늘날에는 옛날처럼 단순한 모방식 생활교육 정도로 삶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습득하기가 불가능하게 된다.
둘째, 사회 그 자체의 영속성을 위한 대문이다. 사회는 변화 발전되어야 하지만 성원의 조직적인 교육을 통해서 유지, 계승된 문화의 기반 없이는 불가능하게 된다.
셋째, 생활유산의 누적화란 사실이다. 인간이 생활 속에서 생산한 것 중에 비교적 일반성, 객관성을 띤 것은 집단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문자, 기호, 형상 등을 통해서 다음 세대에 적극적으로 계승되어야 한다.
넷째, 현대적 국가의형성이라는 정치적 과제 때문이다. 근대에 이르러 통일적인 국가가 성립됨에 따라 일정한 교육기관(즉, 학교)에 의하여 다음 세대들에게 차세대의 국민으로서 필요한 자질과 지식, 기능을 조직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모든 국가정부에 의하여 인식되었다.
이처럼 현대적 학교교육의 중요성은 직업의 전문적 분화성, 사회의 영속성, 생활유산의 누적성 및 국민적 자실 함양성에 있는 것이다.


>>> 자료바로가기 ▶ http://me2.do/FuZgLBYl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27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