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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장애아동 Down

작성일
2014-04-18
등록자
노길주
조회수
141
첨부파일(0)

[사회복지] 장애아동 Down

첨부파일 : 사회복지 장애아동.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4010721&sid=korea072




[사회복지] 장애아동



○ 장애아동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의 개념

2. 장애의 유형

1) 신체적 장애

2) 정신적 장애

3. 장애아동의 개념

4. 장애아동의 실태

5. 장애아동의 현황

6. 장애아동의 문제점

7.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장애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2) 사례

Ⅲ. 결론

○ 장애아동

Ⅰ. 서론

장애 아동의 경우 장애 발생 시기에 관련 없이 어린 시기부터 장애를 지니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장애 세대보다도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이 성장 한 후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도와주며, 동시에 자립된 생활을 유지하여 사회적인 부담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장애아동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장애인의 개념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데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장애인 복지법에 “지체부자유, 시각장애, 청각장애, 평형기능장애, 음성 또는 언어기능장애, 정신박약 또는 정신장애 등 심신의 지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개인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2. 장애의 유형

장애아동의 유형 역시 장애인의 유형으로 구분되므로 일반적인 장애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장애아동의 유형을 볼 수 있다.


장애인 복지 법에 근거한 장애의 범주 및 종류는 2000년도에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과 시행 규칙이 전면 개정되어 대폭 확대 되면서 장애를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신체적 장애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와 내부기관의 장애로 나뉜다.
외부 신체 기능장애에는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내부기관장애에는 신장장애, 심장 장애가 포된다.
정신적 장애에는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성장애로 분류된다.
또한 2003년 7월부터는 장애의 범주에 호흡기 질활. 긴 질환, 안면기형, 장루(요루 포함), 간질 등 다섯 가지 유형이 추가 되어 15가지 종류로 확대 되었다.



1) 신체적 장애

종류

세부설명

지체장애

지체장애는 사람의 몸 중 골격, 근육, 신경 중의 일부나 전체에 질병이나 외상 등으로 그 기능상 장애가 있을 때 대체로 운동장애(감각장애를 동반하기도 함)의 상태로 그 증상이 나타나는 장애로, 그 장애가 영구적으로 남아 있을 경우에 지체장애라고 본다.

한 팔, 한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영속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지골관절 아상 부위에서 잃은 사람 또는 둘째손가락을 포함하여 한 손의 두 손가락 이상을 각각 제 1지골관절 이상 부위에서 잃은 사람

한 다리를 리스프랑 관절 이상 부위에서 잃은 사람

두발의 모든 발가락을 잃은 사람

한 손의 엄지손가락의 기능에 영속적인 편저한 장애가 있거나, 둘째손가락을 포함한 한 손의 두 손가락의 기능을 잃은 사람

왜소증으로 인하여 키가 심하게 작거나 척추에 현저한 변형 또는 기형이 있는 사람

뇌병변장애

뇌병변장애란 중추신경의 손상 때문에 나타나는 복합적인 장애로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등 뇌의 기질적 병변에 기인하여 보행 또는 일상생활 동작 등에 제한을 받는 장애를 말한다.

시각장애

시각장애 기준은 시력 또는 시야의 이상 유무 및 그 정도에 두며, 장애의 유무를 판정하기 위한 시력은 안경 착용 후 측정한 교정시력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시각장애는 시력이 0인 맹과 시력의 저하로 책등에 실려 있는 일반적인 글자를 읽을 수 없는 약시로 구분된다.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은 다음과 같은 진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의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두 눈의 시야의 2분의 1이상을 잃은 사람

청각장애

청각장애는 청각 전달에 관여하는 기관 중 어느 부분에 이상이 생겨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들은 소리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를 총칭하여서 하는 말이며, 일상생활에서 청각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인 농과 큰 소리만 들리는 난청으로 구분된다.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사람

평형기능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사람

언어장애

언어장애란 선천적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의사소통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 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를 말한다.
의사전달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기능 중 자신의 뜻을 표현 할 수 있는 음성 및 조음기관에 이상이 있는 자를 언어장애인 이라고 한다.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서는 언어 장애인의 기준을 음성 기능 또는 언어 기능에 영속적인 현저한 장애가 있는 사람을 제시하고 있다.


안면변형장애

안면변형장애는 선천성 기형, 질환 및 사고 등으로 인한 안면 부위의 변형(색깔, 모양, 혹 등)으로 사회생활 활동에 현저한 제한을 받는 장애를 의미한다.

신장장애

신장장애는 신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하여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의 기능에 영속적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 황동에 현저한 제한을 받는 장애를 말한다.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에서는 1개월 이상 혈액투석 또는 복막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과 신장을 이식 받은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심장장애

심장장애는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하여 일상생활 정도의 활동에도 호흡 곤란 등의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 활동에 현저한 제한 받는 장애를 말하며, 장애 판정 직전 1년간 동일 심장질환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았으나 호전의 기미가 없을 정도로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에 판정한다.

호흡기장애

호흡기장애는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기능에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활동이 현저하게 제한되어 항사 돌봄이 필요하거나, 수면, 휴식 등 제한된 시간을 제외하고 항상 돌봄이 필요한 장애 또는 수시로 돌봄이 필요한 장애를 말한다.

간장애아동

간장애는 간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 활동이 극도로 제한되어 항상 돌봄이 필요하거나, 현저하게 제한되어 수면, 휴식 등 제한된 시간을 제외하고 항상 돌봄이 필요한 경우, 또는 수시로 돌봄이 필요한 경우, … Down



..... (중략)






제목 : [사회복지] 장애아동 Down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복지] 장애아동
파일이름 : 사회복지 장애아동.hwp
키워드 : 사회복지,장애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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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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