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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

작성일
2014-04-18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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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자료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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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I.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미술치료는 미술(art)을 매개로 환자를 치료(therapy)하는 것\"이다 미술이 매개가 된다고 했을 때 미술은, 환자의 미술 작품을 가리키기도 하고 그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 및 창작 후 과정을 지칭하기도 한다 치료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위와 과정으로, 진단과 치료적 개입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미술치료는, 환자의 미술 작품과 창작과정 및 창작 후의 과정을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경감시키고 개선하여 환자의 적응적 상태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단순히 그리거나 만드는 미술활동과는 구별된다.
내담자가 미술 활동에 참여하거나 특정한 미술기법을 배우고 활용한다고 해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내담자가 미술 활동을 통해 내담자가 만든 창작물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것에 관한 감정을 느끼며 감정의 적응적 표현과 통제 및 조절을 학습할 때 비로소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미술치료의 과정(process)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행동과 증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내담자가 미술 활동 안에서 자기 자신을 표현하여 스스로 또는 치료자가 개입함으로써 자신을 자각하도록 한다.
내담자와 상담자의 생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적응적 행동을 학습해 나가는 것이 미술치료과정이라 볼 수 있다.

상담자는 미술치료과정에서 내담자의 미술 활동을 이해함으로써 내담자가 가진 문제의 영역과 본질을 알고, 내담자의 강점이나 약점을 알 수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그림을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어떤 과정으로 미술 활동을 진행해 나가는지, 활동과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를 더 잘 이해하고 치료 장면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II.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① 접근방법

미술치료의 과정에서 치료 목적과 치료방법,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철학을 제시하는 여러 접근이 있다.

정신 역동적 접근(Freud의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Jung의 분석적 미술치료), 인본주의적 접근(현상학적 미술치료, 게슈탈트 미술치료, 인간중심 미술치료), 행동주의적·인지 행동론적·발달론적 접근, 절충적 접근 등으로 나누어진다.

Freud는 꿈속에서 상징적 심상으로 생생하게 표현되는 무의식의 개념을 발전시켜, 개인이 갖는 어떤 ‘이미지’가 잊어지거나 억압된 ‘개인적’ 기억을 표상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표상적 이미지로서의 상징은 꿈이나 예술적 표현을 통해 표출된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내담자들이 꿈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는 있지만 말로 기술하기는 힘들어하는 경우를 자주 관찰한 Freud는 그림을 통한 예술적 표현이 인간 내면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다.

Jung은 정신세계를 표상하는 방식으로써 예술적 표현에 관심이 많았다는 것은 Freud와 공통적인 입장이다.
구별되는 점은 다양한 시대를 거치는 동안 각기 상이한 문화들 속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상징이 지니는 보편적인 무의식을 가정하고, ‘이미지’를 보다 인류 보편적인 의미로 바라보았다는 점이다.
자신의 그림이나 내담자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학적인 내용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내담자들에게 꿈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도록 격려하곤 했다.
특히 이미지와 마음 사이에 중요한 연결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고 이미지에 담겨 있는 상징적인 의미들을 이해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

아동의 그림에 대한 공식적인 연구는 20세기를 전후로 정신장애 내담자들의 그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Freud와 Jung의 연구가 축적되며 아동심리발달에 대한 연구들이 맞물리면서 시작되었다.

Naumburg는 미술심리치료에 대한 개척자적 역할을 한 사람으로 1940년대부터 치료 양식으로 미술 표현을 도입하였으며, 정신분석학 이론과 경험에 입각하여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자유 연상을 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유도하였다.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Krammer가 뒤를 이어 연구를 하였는데, 언어적 영향이 없는 미술의 창조적 과정 그 자체의 통합적·치료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Naumburg가치료를 강조하여 미술 작품이 내담자의 내면 통찰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주장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는 미술 자체에 역점을 두느냐 치료에 역점을 두느냐 하는 관점의 차이이다.
이와 같이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미술심리치료가 출발하였고, 발전을 거듭하면서 미술심리치료 입장은 여러 방향으로 나뉘어졌으며 오늘날 여러 가지 다양한 접근법들이 시행되고 있다.

Adler의 개인 심리학적 접근에서는 인간은 자신이 존재하는 환경과 상호관계를 갖는 사회적 존재이며 자신의 조건을 극복하려는 목적의식과 창의적이고 책임을 지는 통합적 인격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Adler의 관점에서의 미술치료는 내담자의 생활양식과 감정을 비난하지 않고 받아들이면서 내담자 스스로 열등감을 해소하고 세상을 보는 관점을 변화하도록 한다.

인본주의적 접근에는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게슈탈트 접근이 대표적이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에서는 내담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중요시하며 그림에 대한 상징과 해석에서도 일반화된 상징해석으로 접근하지 않고 내담자가 자신의 활동을 한 후에 대화를 통해서 상징을 반영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게슈탈트 접근에서의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말할 수 있도록 대담자의 감정을 일깨워주는데 치료의 초점을 둔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개인의 사고를, 즉 신념, 기억, 기대의 비합리성으로부터 부적응 행동이나 증상이 비롯된다고 본다.
어떤 사건이나 사실 그 자체보다는 그것에 대한 개인의 생각이나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감정에 따라 우울, 불안, 좌절감, 적대감 등이 유발된다고 본다.이러한 인지적 오류는 임의적인 추론으로 과잉일반화된 것으로 자기 주변의 자극을 자신의 제한된 경험이나 특정 경험에 비추어 해석하고 왜곡하기 때문에 부적응적 감정이나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외현적인 행동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인지적인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인지치료적 접근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관점으로 변화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불안과 우울과 같은 비교적 간단한 정서적 문제를 가진 성인, 변화되기를 완고하게 거부하는 심각한 장애를 지닌 성인 등을 치료대상으로 한다.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을 시각화할 수 있는 매체를 사용하며 내담자의 기질, 성격, 생활 상태 등을 참고하여 어떠한 형태의 미술 심리 치료가 적합한지를 선택하여 적용한다.

행동치료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정상, 비정상이든 간에 고전적·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다는 관점을 취하며, 행동 강화를 통해 목표 행동에 접근하도록 한다.
이 접근에서 유용한 기법은 행동형성법으로 형성해야 할 행동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출발시의 행동 수준 선정하기, 기초선에서 목표행동 수준까지의 행동을 작은 단계로 나누기, 강화자 선정하기, 반복을 통한 행동 형성하기 과정을 거친다.
이 기법은 미술치료 기법과 행동치료 원리를 결합한 것으로, 교육적 조치가 포함되어 있어 교육의 의미가 있다.
발달장애 아동이나 행동 문제를 지닌 성인 치료 대상자에게 유.. 자료받기



..... (중략)

주리에,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2000. 정현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학지사, 2000. 한국미술 심리 치료학회, 그림으로 마음읽기1, 사단법인 한국미술심리치료협회, 2007. 김희은, 집단미술치료가 소년원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공격성, 불안, 우울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서울대 대학원, 2002. 전민정,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석사논문,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11. 손은희, ADHD아동의 주의 집중 향상과 충동성 감소를 위한 게임 활용 미술치료 사례 연구, 영남대 환경보건대학원, 2010.




제목 : [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자료받기
출처 : 오케이노우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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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
파일이름 : 아동생활지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hwp
키워드 : 미술치료,이론,배경,방법,과정,구체적,아동생활지도,설명,아동생활지도D형,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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