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성숙구성주의이론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 다운

작성일
2014-04-17
등록자
노영주
조회수
571
첨부파일(0)

성숙구성주의이론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 다운

첨부파일 : 성숙구성주의이론.hwp
다운경로 : http://www.knoubank.com/search/detail.asp?pk=11031362&sid=korea072




..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이론


가. 성숙이론의 배경 및 기본전제


나. 패턴의 연구


다. 발달의 기타원리


라. 개성


마. 아동양육에 관한 철학


바. Gesell의 성숙이론 평가


사. Gesell의 성숙이론과 조기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2. 구성주의이론


가.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나. 구성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라. LAVE의 참여학습이론

Ⅲ. 결론(두이론의 비교고찰)

Ⅰ. 서론

발달에 대한 Rousseau의 이야기는 과학적으로 증거되지 않은 단지 추측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18C 태생학에서 출생전의 태아는 유기체가 완전히 형성된 채로 정자 또는 난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생학적으로 발달하며 항상 같은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인간의 생명은 작은 단세포로 시작되며 세포는 스스로 자궁벽에 붙어서 매우 빠르게 분열, 증식되고 유기체의 상이한 부분을 형성하기 위하여 항상 질서 있게 순서적으로 모이게 된다.
수태 후에 태아의 운동신경계의 활동은 정해진 순서대로 나타난다.
또한 구성주의 교육론의 근본 과제는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이라 볼 수 있다.
구성주의 교육론은 무엇보다 우리에게 교육에 관한 사고방식을 바꿀 것을 요구한다.
사실 구성주의식으로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지식보다 삶이 더 중요함을, 사회적 통념이 그 반대인데도 불구하고, 심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또 학습이나 삶은 필연적으로 사회적인 것으로서, 그것이 이상적인 사회관계 (대화)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도 마음 깊숙히 받아들여야만 한다.
나아가 우리는, 모든 지식이나 가치는 맥락적인 구성인 한 일리성만 가지는 것으로, 나와 다른 남의 구성도 일리있는 것으로 존중하고 용인해 주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을 진정으로 받아들여야만 한다.
사실 아이들에게 학습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지 않고서도, 또 이상적인 대화적 사회관계를 조성해 주지 않고서도, 그들이 자라서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이 되기를 바란다면, 사실 우리는 불가능을 기대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학부모들로 대변되는 우리 전체사회의 교육적 사고방식은 조절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우리 교육자들의 사고방식부터라도 조절해야 된다고 본다.
정말이지 이런 믿음을 사는 일은, 사회적 통념이라는 거대한 파도에 거슬러 올라가는 일로서, 대단한 결단과 사색을 요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바로 이점이, 즉 우리의 교육적 사고를 구성주의에 조절하는 일이, 우리의 과제일 뿐 아니라, 구성주의 교육의 앞날을 결정하는 관건이라 보아 크게 틀리지 않지 싶다.
사실 겉모양만 보고 특정 방법이 구성주의적인지 아닌지 판별하기는 쉽지 않을 줄 한다.
탐구학습은 구성주의적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지식습득을 주목적으로 하는 한, 대화학습 보다는 솔로플레이를 주로 하는 한, 정답은 하나 밖에 없고 불변하는 것이라고 믿게 하는 한, 그것은 아직 구성주의는 아니지 싶다.
탐구과정 자체에서 의미를 찾을 때, 다른 아이들과 더불어 탐구에 종사할 때, 지식은 잠정적이고 일리적인 가치를 지닐 뿐이라는 태도로 탐구와 대인관계에 임할 때, 그 탐구방법은 구성주의라고 보아도 좋을 듯 하다.
그럼 지금부터 성숙주의와 구성주의의 이론을 비교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성숙이론


가. 성숙이론의 배경 및 기본전제

태내발달은 주로 유전자에 의해 통제되며 유전자는 유기체의 형태와 행동유형이 순서적으로 나타나도록 주도하며 그 방향을 정하고 외부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을 “성숙”이라고 하였다.

성숙은 환경의 역할과는 구별되는데 성숙기제의 역할은 태아가 모체로부터 받은 내적 환경측면이 성숙과 구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환경적 요인들은 적절한 성장을 유지시켜지기는 하지만 구조와 행동유형을 순서적으로 전개하는 데에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출생후에도 발달의 방향은 특수한 순서로 진행되도록 성숙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지시를 받는다.
즉, 태내발달과 출생 후 발달 모두 머리에서 발 쪽으로 발달하는 특정한 순서대로 지속적으로 발달시켜간다.
그러나 아동들의 발달은 순서는 같으나 속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성장속도에 있어서의 개인차이도 보이는데 이는 Gesell의 견해에 의하면 내적 유전기제에 의해 통제된다고 하였다.

성숙은 외적 환경의 영향과는 구별되는 데 특히 성숙은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대조되어 어떤 기술이 성숙에 의해 좌우된다면, 그 기술을 성숙상의 스케쥴보다 앞서 가르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어떤 순간에 성숙이 완료되면 아동들은 자신들의 내적 충동에 의해서 과제를 쉽게 숙달하기 시작할 것이며 이러한 준비성을 결정짓는 내적 시간표가 있으므로 조기훈련의 이점은 비교적 일시적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Gesell은 이것을 \"결정적 시기“라고 하였으며 환경은 아동들의 잠재력을 적절하게 실현시키고 성장을 유지, 변화, 수정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맞는 적절한 환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Gesell이 성숙이 성장의 모든 면을 좌우한다고 믿은 것처럼 발달의 진행과정들은 내적 성숙으로 부터 나오는 것이며 신경계의 단계적, 자연적인 순서대로 성숙한다고 하였다.


나. 패턴의 연구

Gesell은 패턴화 과정에 의해서 행위들은 체제화 된다고 하여 성장을 연구할 때에는 양적인 형태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패턴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로들면 눈에 대한 움직임을 관찰할 때 눈을 움직이는 근육과 머리를 움직이는 보다 큰 근육간에 새로운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다시 손에 잡고 있는 것을 응시할 때 계속적으로 광범위해 진다는 것을 말한다.
그 의미는 눈과 손이 함께 작용하고 보다 효과적인 협응을 하게 된다는 것으로 정신적성장은 인치나 파운드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패턴에 의해서 평가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점차적으로 더욱 조직화되면서 좀더 분화되거나 세련된 움직임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다. 발달의 기타원리

상호적 교류

“상호적 교류”란 양측이 점차적으로 효과적인 체제화 되어가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두 반구로 된 뇌, 두 눈, 두 손, 두 다리 등으로 인간을 양측적으로 되어 있으며 어느 한 쪽을 더 우세하게 사용할 때까지 이 과정을 계속한다는 것을 말한다.
광범위하게는 엎드리는 행동, 시각적인 행동, 그림 그리기와 같은 행동패턴이 포함된다고 믿었다.

기능적 비대칭

발달은 정면에… 다운



..... (중략)






제목 : 성숙구성주의이론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 다운
출처 : 노우뱅크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성숙구성주의이론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
파일이름 : 성숙구성주의이론.hwp
키워드 : 성숙구성주의이론,성숙이론,구성주,이론,배경,기본,성숙이론,구성주,이론


[관련자료]

- 교육공학의개념정의,탐구영역및실제교육적활용에대한편지[2] 유아교육과 3학년..
- 1212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 및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
- [방통대 2010-2]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knoubank.com/search/detail.asp?pk=11031362&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17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