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문화 (첨부#1)

작성일
2014-04-17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123
첨부파일(0)

문화 (첨부#1)

첨부파일 : 문화.pptx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68818&sid=korea072




문화



문화(Mecenat)



고대의 로마시대의 당시에 대시인들과 예술가들을 지원하여 로마예술부흥에 공헌한 로마재국의 재상 카이우스 키르뉴스 마아케나스(Caius Cilininus Macenas)라는 실존인물의 인명에서 유래한 프랑스어 기업이 문화예술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 하는 활동

메세나의(Mecenat) 개념

메세나가 외국어로서 생소 하기는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기업의 일방적인 지원 이라는 뉘앙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과 문화 예술이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보완적으로 협력한다는 의미에서 이 용어를 사용 하게 되었다.





1. 기업의 생산성 모델

2. 사회공헌 모델

3. 정치적인 모델

4. 스테이크 홀더 모델

(O` hangan and Harvery, 2000: 조건혜,2005 재인용)

Mecenat 의 필요성






1. 사회 공헌 유형: 기업의 박애 정신과 사회적 책임 의식에 기초하여 문화예술 지원을 통한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을 추구 단발성 홍보 행사나 수익성 행사 지양 문화예술계의 가치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유형



2. 기업 경영 전략: 기업이 문화 예술 지원으로 인한 상호적 혜택과 확실한 반대급부 추구,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유형

기업의 Mecenat 지원유형



-` 전혀 모르거나 들어봤으나 알지는 못한다.

메세나 활동에 대한 인식조사

일반기업

관광기업

63.2%

68.7%



문화전시 시설건립 및 운영분야

전통예술

지역축제

32.4%

18.7%

18.7%

MECENAT 우선 지원분야(일반기업)



전통예술분야

지역축제

문화전시 및 시설운영

26.4%

25.8%

18.7%

MECENAT 우선 지원분야(관광기업)



기업 이미지와 이름의 프로모션, 공급 사슬의 원만한 관계형성, 지대추구 행위, 경영자 혹은 소유주에 돌아가는 비금전적 혜택 등 `O` Hagan & Harvery(2000)`

Mecenat 활동의 동기



지역사회 공언

기업이미지재고

문화예술계발전

기업(조직)문화고양

타 기업대비 차별성 우위확보

실직적 마케팅 홍보효과

36%

35%

17%

6%

5%

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동기



1970년대부터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 시작, 1994년 메세나 협의회 발족



2004년 메세나 운동이 기업에만 한정 된 것이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의미 있는 운동이라는 판단 하에 한국 기업 메세나 협의회에서 한국 메세나 협회로 명칭변경



1인 1문화 운동, 메세나 대상 시상, Atr for Chirdren 캠페인, 기업과 예술의 만남등 다양한 활동 전개 현재 200 여개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활동 중

우리나라의 Mecenat 활동



용어

개념

Mesenat

예술, 문화, 과학 에 대한 두터운 보호와 원조

주로 문화활동 후원을 통해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기업 활동을 의미

문화 활동에 대한 기업의 모든 형태의 후원을 광의적으로 지칭

Sponsorship

기업명, 상품 혹은 서비스를 선전할 목적으로 예술단체에 기업이 지불하는 금전(현물, 서비스)의 제공

후원자의 이름으로 선전할 목적도 포함되어 피 후원자의 금전적 부담을 후원자가 대신 맡아주면서 금전적 반대급부를 기대하는 형태

메세나(Mecenat) 와 스폰서 십(Sponsorship) 의 개념 비교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스포츠 스폰서 십 과 매세나 비교 연구(김용만 서희정 장희선)-`커뮤니케이션 수단의 가치 평가

스포츠 스폰서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적 가치는 스폰서의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메세나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적 가치는 참여기업의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스포츠 스폰서십 보다는 메세라는 기업커뮤니케이션의 도구가 제품태도에 더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2008년도 문화예술 지원 상위 20대 기업

문화 예술 지원 현황

1. 현대중공업

8. 현대 기아차 그룹

15. 부산은행

2.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9. 현대백화점

16. 삼성전자

3. . 포스코

10.하나 금융지주

17. 교보생명

4. SK텔레콤

11. KT

18. 한국토지공사

5. 한화그룹

12. 삼성화재해상보험

19. 코리아나화장품

6. KT&G

13. 한국전력

20. 아모레퍼시픽

7. 두산

14. 신한은행



1. 삼성문화재단

2. LG연암문화제단

3. 금호아시나문화재단

4. CJ 문화재단

5. 대산 문화재단

2008년도 문화예술 지원 상위 5개 재단



2002년

2004년

2007년

2008년

719억

1710억

1876억

1659억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액 추이



포스코



1999년부터 매달 서울 포스코 센터에서 음악회 계최, 클래식부터 국악, 록, 트로트 발라드 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인이 출연 하는데 매번 1200석 규모 의 좌석이 다 찰 정도로 반응이 좋은, 문화시설이 부족한 전남 경북 포항과 전남 광양에는 효자아트홀 과 백운 아트홀을 세웠다.
포항 국제불빛축제와 광양의 난장 국악축제 지원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사례일반기업



2. LG 전자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과 미국 국가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LA 월튼 극장을 2003년부터 5년동안 후원, 제 14회 부산국제영화제 5억원 을 쾌척 하면서 골드 프리미어 스폰서’에 새로 이름을 올림.

… (첨부#1)



..... (중략)






제목 : 문화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4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문화
파일이름 : 문화.pptx
키워드 : 문화



문서종류 : PPTX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68818&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33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