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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환경회계 보고서

작성일
2014-04-16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259
첨부파일(0)

20세기 환경회계 보고서

첨부파일 : 20세기 환경회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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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환경회계



20세기 환경회계

2010년

제I장 서론



II장 본론

제1절 환경회계

1.환경회계의 사회 경제적 의의

2.환경회계의 필요성

3.환경회계의 영역

4.환경회계 기업회계기준



제2절 환경회계 도입 사례

1.GE

2.SONY

3.Coca-cola

4.LG전자

5.SAMSUNG전자

6.HYNIX

7.유한킴벌리







III장 결론

제1절 요약

제2절 끝맺음

제I장 서론

오늘날 지구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지구환경이 훼손되면서 21세기에 들어 전 세계 기업들에게 ‘환경경영’이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해외 선진기업들은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선진국의 환경오염물질 사용금지에 대비하는 정도가 아니라 친환경기술을 ‘블루오션’처럼 여기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폐수 등 환경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친환경기술 개발에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이다.
이제 ‘친환경기업’이 아니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그러나 영리 추구 조직을 핵으로 하는 기업이 경제시스템은 본질적으로 환경보전과 조화를 이루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경제 조직인 기업이 추구하는 환경보전 활동과의 매개 수단을 가지지 않게 되면 경제활동과 괴리된 채 기업을 운영하게 되며 그 성과는 결국 많은 한계를 나타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환경보전활동과 경제활동을 연결할 수 있는 고리가 바로 `환경회계`이다.
따라서 환경경영의 한 분야로서 “환경회계(Environmental Accounting)” 또는 “그린회계(Green Accounting)\", \"지속가능회계(Sustainable Accounting)\" 라는 새로운 환경경영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다.

`환경회계`는 기업이 환경활동의 내용이나 환경성과를 화폐적 혹은 물리적인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시함으로써 그들이 해당기업의 환경성과와 환경위험을 평가하고, 이를 통하여 그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환경회계`가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기업실무에 적용된 배경에는 지금까지 인식되지 않았던 기업의 과거활동으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장래에 부담해야할 의무인 환경부채(Environmental Liability)의 인식이 정립되기 시작하였고 동시에 녹색 소비자주의의 확산과 환경회계정보의 입출력과 활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회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환경회계`는 기업회계의 테두리 속에서 환경정보를 기록, 집계해 외부에 공개하는 역할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실태를 보이고 있다.
기업이 `환경회계`를 도입하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환경회계`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므로, 연구기관이나 대학 또는 공인회계사회 등에서 환경회계분야의 이론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초기단계의 연구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국민경제적 거시지표인 그린 GNP 개발을 주요 업무로 다루고 있는 환경부의 주도하에 산업자원부 및 재정경제부, 그리고 관련 연구기관, 대학, 공인회계사 및 산업계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환경회계 연구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먼저 일반적인 `환경회계`의 정의와 기업회계기준상의 공시기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국내외에는 수없이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이 ‘환경회계’를 채택하지 않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이것은 환경경영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환경회계’의 이해가 시급하다고 생각하여 넣게 되었다.
본론은 ‘환경회계’를 도입한 국내외 기업의 사례이다.
21세기 환경경영 초점에 맞춘 각 국내외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제품 개발과 그린마케팅, 친환경 공급망 관리, 환경회계 등 최대한 최근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환경회계‘에 대한 필요성을 알려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환경회계’를 도입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궁극적으로 이윤 추구를 목표로 하는 기업이 무한정 환경적 관점에서만 경영활동을 영위 하자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의 환경관리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적정한지를 판단하여 이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마련하여야 한다.
그래서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환경적 비전과 그 구체적 실천 방법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II장 본론

제1절 환경회계

1.환경회계의 사회 경제적 의의

환경회계는 “오염방지는 보상받는다“ 라는 지속가능한 개발개념에 입각하여 환경보전과 기업의 이익추구라는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하여 그 결과를 공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통적 회계는 기업의 이익추구 행위를 기초로 기업활동의 결과를 재무제표에 인식하여 보고한다.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익추구 행위와 환경보전 행위는 상충된다.
즉, 환경보전을 위하여 비용을 지출하게 되면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익이 감소된다.
환경회계는 이러한 상충되는 두가지 목표를 조화시키고자하는 기업의 노력을 측정하고 공시하는 메카니즘이다.

환경회계는 기업실체의 재무성과와 재무위험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환경성과와 환경위험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여 보고한다.
또한 정보의 이용자 범위도 일반적인 투자자와 채권자뿐만 아니라 녹색투자자나 녹색소비자와 같은 환경의식을 충분히 가진 이해관계자 집단으로 확장된다.
녹색투자자나 녹색소비자들이 기업에 관한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 시장은 기존의 자본시장의 범위를 초월한 사회적 시장이다.
사회적 시장에서는 기업은 기업의 전통적인 회계보고 책임뿐만 아니라 환경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보고할 환경보고 책임을 가진다.
환경문제를 사회적 시장의 관점으로 접근하게 되면 시장의 힘을 통해 환경문제가 해결될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의한 자발적인 사회적 비용(외부비용)의 내부화가 지속되어야 하고, 사회적 비용의 내부화가 이익의 압박요인이 아니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얻는 시장 메카니즘이 필요하다.
사회적 시장은 단기적인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익도 고려하여 활동하는 구성 주체가 활동하는 시장이다.
사회적 시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비용을 자율적으로 내부화하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평가하는 녹색투자자와 녹색소비자와 같은 구성주체가 존재해야 하고, 그 구성주체들이 기업의 사회적 투자와 성과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는 정보가 요구되게 된다.
환경회계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기업의 환경책임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고 전달해주는 정보시스템이다.
환경회계의 사회적 의의는 이러한 관점에서 모색될 수 있다.

2.환경회계의 필요성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각국 대표들과 민간 단체들이 지구 환경보전을 위해 실시한 “리우회의” 이후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환경관련 회계정보를 공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관련제도를 공동으로 적용하는 등 다양한 환경회계가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회계제도의 변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제… 보고서



..... (중략)






제목 : 20세기 환경회계 보고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20세기 환경회계
파일이름 : 20세기 환경회계.hwp
키워드 : 세기,환경회계,20세기



문서종류 : HWP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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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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