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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작성일
2014-04-16
등록자
권금분
조회수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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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적 준거

2.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을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 초등교사 다문화 연수 프로그램
1) 초등교사 다문화 연수 프로그램의 개요
2) 초등교사 다문화 연수 프로그램의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다문화 교육 관점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다문화주의적 준거
(3) 프로그램을 통한 교사의 다문화 역량
3) 시사점

3. 주변의 영화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 완득이 (2011)
1) 영화의 줄거리
2) 영화 완득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2) 혼혈아 완득이의 다문화 인식
(3) 교사 동주의 다문화 인식
4) 영화 ‘완득이’에서 나타난 다문화주의적 준거
5) 시사점

4. 주변의 도서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 마당을 나온 암탉 (사계절, 2011)
1) 책의 줄거리
2) 도서 마당을 나온 암탉을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또 다른 소수자
(2) 닫힌 구조
3) 도서 마당을 나온 암탉에서 나타난 다문화주의적 준거
4) 시사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결혼이민자들은 한국 사회가 종족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다른 배경을 가진 이민자들을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하게 해준 사람들이다. 결혼이민자들 중에서도 필리핀,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출신 결혼이주여성들과 이들이 한국인 남편과의 사이에서 출산한 자녀들은 한국사회에 다문화와 관련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함을 주지시켰다. 한국은 고유의 혈통을 중시하는 순혈주의 혹은 왕따와 같은 여러 사회 문제와 관련되는 단일민족사관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여야 한다. 다민족․다문화 사회의 시민은 선진국의 문화뿐만 아니라 저개발국가의 문화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타문화 사람들과 자신과의 차이를 존중하여 선입견이나 편견없이 대하려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바른 태도를 갖추는 일도 중요하다.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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