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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기업과 경영-에니콜 (첨부#1)

작성일
2014-04-16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141
첨부파일(0)

[경제]기업과 경영-에니콜 (첨부#1)

첨부파일 : 경제 기업과 경영-에니콜.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33010&sid=korea072




[경제]기업과 경영-에니콜

기업소개

연 도

주 요 내 용

1992. 8.

이동전화 시스템 개발

1997. 7.

세계 최소형 CDMA 휴대폰(137g) 개발

1997. 9.

PCS 단말기 국내 첫 출하

1998. 3.

세계 최경량 PCS 휴대폰 (SPH-4100)개발

1998.12.

호주 허치슨사에 2억 1천만불 CDMA 시스템 공급 계약

1999. 3.

두께 18미리 초박형 휴대폰 개발 / 휴대폰 해외 생산시대 개막(브라질)

1999. 5.

국내 최소형 폴더 휴대폰 개발

1999.10.

IMT-2000 세계 최초 시연회 성공

1999.12.

TV폰 세계 최초 개발, 중국 최초 CDMA 상용 장비 공급

2001. 5.

컬러 동영상 휴대폰 업계 첫 출시

2001.12.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국내 1위

2002. 6.

세계 IT 100대 기업 1위 선정

2003.
3.

2002년 세계 3위 휴대폰 업체로 부상

2003. 7.

세계 최초 CDMA 동화상 통화 휴대폰 출시

2005. 6.

이익률1위, 대당평균판매가1위

1.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배경

중국이 WTO에 가입, 세계 경제 속으로 파고들고 있는 현 국제 정세에 발 맞춰 많은 나라들이 중국을 새롭게 떠오르는 가치 있는 상품시장으로 보여 지고, 이에 한국도 중국을 이용해 자국의 발전을 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제 경제전문가들은 중국의 ‘세계중심경제’로의 진입을 예고하고 있다.

다국적기업인 삼성전자가 CDMA 단말기 ‘애니콜’을 들고 중국시장에 진출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그 간 유럽형 이동전화방식인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만을 사용해왔던 중국이 CDMA시장을 개방한다는 그 자체이다.
중국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지난 100여 년 간 통신사업을 국가 기간사업으로 규정하고 넓은 영토를 감안해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GSM방식으로 통신 산업을 진행시켜왔다.

그러던 중 중국 정부는 1990년대 초부터 대대적인 이동통신망 확충을 추진하면서 기존의 GSM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CDMA 기술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CDMA가 GSM에 비해 한 단계 진보된 최신 기술이라는 점과 어차피 중국도 IMT 2000 서비스로 이행해야 한다면 CDMA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이 라는 판단이었다.


그리고 인구가 10억이고 지금 당장 현금을 주고 벤츠를 살 수 있는 사람만 2000만 명이라는 세계 최대의 시장이 열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시장 규모뿐만 아니라 그 시장의 성장률 또한 주목할 만하다.
중국의 이동전화 서비스는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중국정부에 의한 공식통계에 의하면 1987년에 서비스가 처음 도입된 이후 1991년에 4만 8,000 가입자 규모에서 1999년 말 3,000만 가입자 규모로 급성장하였다.
연평균 성장률은 매년 거의 100% 가까운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삼성전자 또한 이 엄청난 시장을 놓칠 리 없는 없고, 세계 유수 기업들이 치열한 선점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한국기업들도 반드시 참여해한다는 당위론이다.
특히 다른 분야는 몰라도 세계 최초의 CDMA 상용화 국가로서 CDMA 이동전화에 관한 한 최강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삼성과 이동통신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고히 하던 모토로라가 중국 시장 선점 문제를 놓고 경쟁하리라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종합해보면 중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 유수의 기업이 중국 진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미 모토로라, 에릭슨, 노키아 등 세계적인 기업은 아날로그 방식 시장에서 GSM에 이르기까지, 1980년대 초반부터 중국내의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중국 내에서 CDMA 채택 움직임은 새로운 시장의 전개를 예고하고 있다.
중국에서 이동전화 가입자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주파수 압박 등으로 인하여 CDMA 방식이 점점 매력적인 기술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전개 양상을 벌이고 있는 중국에서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중국 시장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결정이라고 생각된다.

2. 시장 환경 분석

(1) 중국 시장 분석

1) 시장분석

① WTO 가입으로 인해 관세 및 비관세장벽이 WTO 관련 규정에 의해 점차 완화되며, 외국 투자기업에 대한 기존 규제내용들이 철폐되었다.
외국인투자기업의 중국 내 판매량과 수출량의 비율이 수정법규에서 삭제되었으며, 진입제한 장벽이 있었던 분야가 WTO 가입으로 인해 점진적으로 철폐되기 시작하였다.

② 심각한 지방보호주의 - 중국은 단일화 된 시장이 아니라 다수의 시장 군으로 형성된 복합시장으로 정확한 Target Marketing이 필요하다.
도시격차로 인해 산업의 불균형 발전 등의 위협적인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중국 진출 전 반드시 진출지역에 대한 Monitor Research를 진행해야한다.

③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중 고급품 시장 - ‘92년 이후 외국기업의 품질 좋고 다양한 상품이 백화점에 진열되기 시작하면서 중국 소비시장의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시장으로 전환하고 있다.
중국시장은 세계 500대 기업 중 400여 개 기업이 이미 투자를 한 세계의 공장으로서 세계 최고의 기술들이 경쟁을 벌이는 각축전이 될 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제품과 기술의 Up-Grade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④ 이동전화 보급률 지속적 증가 - 2004년 현재 이동전화 보급률 11%로 향후 시장전망 매우 밝다.
따라서 휴대폰을 비롯한 Hi-tech산업에서 세계 선진기업들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⑤ 단말기 방식 전환 - GSM → CDMA 

중국 내 이동 통신 서비스는 그 동안 유럽에서 사용되는 GSM 기술방식에 의해 제공되어왔다.
CDMA 방식이 본격적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차이나유니콤은 1천5백만 회선 규모의 CDMA망 개통식을 갖고 전국 31개성 3백 개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 회사는 올 1.4분기 중 2백만 회선을 비롯해 2004년까지 매년 2천만 회선씩을 증설, 가입자 회선규모를 7천6백만 회선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2) 경쟁업체 분석

중국의 휴대폰 시장은 외국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이동전화기의 90% 이상은 수입품이거나 외국 업체들이 제조한 것이다.
이들은 130억 달러로 추정되는 중국 휴대폰 시장을 거의 석권하고 있다.
모토로라, 지멘스, 에릭슨, 노키아, 파나소닉을 포함해 대부분의 휴대폰 공급업체들은 SKD(세미녹다운방식)나 CKD(완전녹다운방식)로 중국 현지에서 휴대폰을 제조하고 있다.

단말기 시장의 경이적인 성장세가 모든 기업들에게 풍성한 열매와 장밋빛 비전을 약속하지는 않았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었… (첨부#1)



..... (중략)






제목 : [경제]기업과 경영-에니콜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제]기업과 경영-에니콜
파일이름 : 경제 기업과 경영-에니콜.hwp
키워드 : 경제,기업,경영,에니콜,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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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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