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1.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

작성일
2014-04-15
등록자
한병길
조회수
216
첨부파일(0)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1.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


자료보러가기 ▶▶▶▶▶ http://me2.do/GvOYLPVi


분량 : 2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1.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고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
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
1) 유아건강교육의 정의
2) 유아건강교육의 목표
3) 유아건강교육의 필요성
2. 3-5세 누리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
1) 3-5세 누리과정
2) 0-2세 표준보육과정
3. 3-5세 누리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부분 비교
1) 3-5세 누리과정의 건강교육
(1) 건강교육의 목표
(2) 건강교육의 성격
(3) 건강교육의 기본내용
(4) 건강교육 세부내용
2) 0-2세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1) 건강교육의 목표
(2) 건강교육의 성격
(3) 건강교육의 기본내용
(4) 건강교육 세부내용
4. 3-5세 누리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2.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영양교육의 개념
1) 영양교육의 정의
2) 영양교육의 목적
3) 영양교육의 교육목표
2. 영유아기 영양과 식생활의 특성
1) 영유아기 영양의 특성
2) 영유아기 식생활의 특성
3. 영유아 영양교육의 주요내용
1) 식품과 음식에 대한 지식
(1) 영양에 대한 인식
(2) 식품과 음식의 기능
(3) 식품에 대한 잘못된 개념
2) 식품과 신체의 관계에 대한 이해
3) 식품의 섭취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1) 음식물과 건강의 관련성 이해
(2) 식습관과 보건위생과의 관련성 이해
4) 바람직한 식습관과 식사 예절 형성
(1) 식습관 형성과 관련된 신체 기술의 발달
(2) 바람직한 식습관
4. 영유아 식사계획과 식사환경
1) 식사계획
2) 식사환경
3) 음식조리방법
5. 영유아 영양교육 활동계획안
1) 영양교육 일일계획안
2) 영양교육 부분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
1) 유아건강교육의 정의
유아건강교육이란 건강을 교육한다는 건강과 교육의 합성어이다. 인간에게 건강을 교육한다는 것은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향을 변화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동건강교육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새롭게 이해하여 이를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고 있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유아건강교육의 목표
건강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그 의미도 과거 질병치료의 개념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를 유지하는 예방적 의미로 변화되었다. 예방적 차원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질병이 발생한 후 그에 대한 치료 방안을 찾기보다는 개인이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를 스스로 통제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 등을 학습하고 실천해야 한다.

3) 유아건강교육의 필요성
(1) 기초성 :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전한 몸가짐 등과 같은 건강 교육은 한 인간의 생애 전체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
(2) 적기성 : 영유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 발달의 결정적 시기
(3) 누적성 : 이전 발달에서 결손이 생기면 다음 시기의 발달에 좋지 못한 장애가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
④ 불가역성 : 발달의 최적기를 놓치게 되면 다음 시기에 이를 보완하거나 교정하기가 매우 힘듬



자료보러가기 ▶▶▶▶▶ http://me2.do/GvOYLPVi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4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