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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윤리 사상 팀 등록

작성일
2014-04-15
등록자
노길주
조회수
175
첨부파일(0)

동양윤리 사상 팀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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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윤리 사상 팀



○ 동양 윤리 사상

과 목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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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 당 교 수 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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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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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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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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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 윤리 사상

Ⅰ. 서론

※.중국 중세의 나라 변천과정

Ⅱ. 진대(秦代)의 윤리사상

Ⅲ. 전한(前漢)의 윤리사상

ⅰ. 도가(道家)

ⅱ. 유가(儒家)

ⅲ.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전한대의 철학자

가. 회남자(淮南子)

※.회남자의 윤리설

나. 동중서(董仲舒) (기원전179~104년)

다. 양웅(揚雄)

※.양웅의 윤리설

Ⅳ. 후한(後漢)의 윤리사상

ⅰ. 노장사상(老莊思想)

ⅱ.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ⅲ. 불교(佛敎)의 전래와 그 영향

※. 후한대의 철학자

가. 왕충(王充) (기원후 27~100년)

나. 후한 시대의 기타 학자들

Ⅴ.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ⅰ. 육조시대의 유교

1) 유교시대의 유학자

(1) 부현(傅玄) (217~278년)

(2) 안지추(顔之推) (531~591년)

○ 동양 윤리 사상

ⅱ. 육조시대의 도교

1) 도교 시대의 도가사상가

(1) 포박자(抱朴子)

(2) 요신(姚信)

(3) 화담(華譚)

(4) 유주(劉晝)

ⅲ. 육조시대의 불교

ⅳ. 육조시대의 조화사상

1) 조화사상의 다른 시도들

(1) 손작(孫綽)

(2) 장융(張融)

(3) 고환(顧歡)

Ⅵ.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왕통(王通)(584~617년)

Ⅶ. 당대(唐代)의 윤리사상

ⅰ. 당대의 유교

(1) 한유(韓愈) (768~824년)

※한유의 인성론

※한유의 윤리설

ⅱ. 당대의 도교

ⅲ. 당대의 불교

Ⅷ. 결론

○ 동양 윤리 사상

Ⅰ. 서론

중국사상사는 대게 고대, 중세, 근세로 나눈다.
고대 때는 중국사상의 성립기로, 가장 유명 한 것은 제자백가로 부리는 수많은 학파와 사상가들이다.
그리고 중세는 진나라부터 오나라까지, 근세는 송나라부터 청나라까지 이른다.
(청나라 말기부터 현대까지를 4기라고 부르며 중국사상사를 4부분으로 나누기도 한다) 한나라 이후의 윤리 사상에 대해 발표를 준비하면서, 중세의 윤리관에 주안점을 두어 발표를 준비하였다.
진나라의 천하 통일 이후, 당나라까지 각 나라들의 윤리사상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중국 중세의 나라 변천과정

중국의 중세시대는 진(晋)의 통일에서부터 남북조(南北朝)의 대치, 수(隋) 당(唐)의 통일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기본적으로 반은 분열되고 반은 통일되어 있었는데, 이러한 분열에서 통일로 향하는 상황은 중국의 봉건사회가 진(秦) 한(漢) 이래의 공고화에서 발전과 흥성으로 향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중세의 시작은 진나라인데 진나라는 기원전 221 년 전국 7웅 중 한 국가인 진(秦)나라가 일어나 혼란스러운 전국시대를 통일함으로서 막을 내리게 되었다.
그랬기에 우리는 진나라를 중국 역사상 최초로 통일 국가를 세운 나라라고 말하는 것이다.

한나라는 진(秦)에 이어지는 중국의 통일왕조(BC 202∼AD 220)이다.
왕망(王莽)이 세운 신(新:8~22)나라에 의하여 잠시의 중단이 있어, 그 이전에 장안(長安)을 수도로 하였던 한을 전한(前漢:西漢), 뤄양[洛陽]에 재건된 한을 후한(後漢:東漢)이라고 한다.

위진남북조 시기는 중국 최초의 통일국가로서의 진한제국[秦漢帝國] 약 400년간의 역사를 뒤이어 나타난 시기이다.
북방의 16국은 이후 위(魏)에 의해 통일된 후 다시 북위(北魏) 동위(東魏) 서위(西魏) 북제(北齊) 북주(北周)의 다섯 정권이 연이어 출현하였다.
남북으로 나누어진 이러한 국면을 역사상에서는 남북조(南北朝)시기라 부른다.
위진남북조시대[魏晋南北朝時代]는 수제국이 또 다시 통일한 6세기 말경이 되어서야 비로소 종결된다.
그 이후의 300년 동안은, 수당제국[隋唐帝國]의 시대가 계속된다.

수나라는 581년 북주(北周)의 사대부 양견(楊堅: 수 문제)이 북주를 멸망시키고 수(隋)왕조를 건립하였다.
수나라는 중국의 남북통일을 새롭게 실현시켜 위진남북조 시기의 혼란함을안정시켰지만 불과 37년만에 종말을 고하고 618년 만에 막을 내렸다.

수(隋)왕조가 멸망한 후에 그것을 대신하여 일어난 것은 당(唐)왕조이다.
중국 역사상 당(唐)왕조는 한(漢)왕조 이후 가장 번영하고 강대한 왕조였으며 정치 경제 문화가 모두 매우 발달하였다.
이것은 중국 중세 발전이 절정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Ⅱ. 진대(秦代)의 윤리사상

한비자(기원전 약 280~233년)

한비자는 법가의 체제를 중심으로 순자의 성악설과 유가의 윤리관을 받아들였다.
그는 “人性利己說”을 통해 인간의 성은 이기적이고 악하기 때문에, 국가가 주도하는 강력한 법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 이는 진시황의 중요통치사상이 되었다.

사학타파(私學打破) : 분서갱유(焚書坑儒)를 만들었다.

이당시의 윤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강한 법제에 따라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이 빠르다고 한 한비자의 말로 요약될 수 있다.

Ⅲ. 전한(前漢)의 윤리사상

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1)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 ]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학적 사색에 잠길 여유는 없기 때문에 독창적 사상을 내놓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사건 속에 가장 성행했던 사상은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학설이었다.
묵가(墨家)ㆍ양가(楊家)ㆍ명가(名家)의 학설은 전해지는 것이 거의 없고, 법가(法家)ㆍ병가(兵家) 등도 역시 미진하다.
오히려 이 당시에 특별하게 주목해야 할 것은 음양설(陰陽說), 오행설(五行說),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했다는 점이다.

ⅰ. 도가(道家)

전한ㆍ후한의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행한 것은 도가의 학설이다.
조정은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을 실제 정치상에 실현하려 하였다.
이를테면, 한고조가 법을 삼장(三章)으로 요약하고 진나라의 까다로운 법을 폐지한 것은 그것을 현저하게 보여주는 예이다.
아마도 한나라 초기 여러 해 동안 가혹한 정치와 병란에 시달려 삶의 문제가… 등록



.....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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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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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동양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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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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