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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 (첨부)

작성일
2014-04-15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198
첨부파일(0)

[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 (첨부)

첨부파일 : 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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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

[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

스포츠 수행에서 절대적 기준으로 볼 때 개인이 더 효율적인가 아니면 집단이 더 효율적인가를 질문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경쟁의 법칙은 개인적으로 경쟁하느냐 아니면 집단으로 경쟁하느냐 뿐만 아니라 집단의 크기, 일반적 구조 그리고 조직에까지 적용된다.
한 팀을 이루는 수영 릴레이 선수의 수, 출발 전 정렬선, 출발 신호, 그리고 구체적 수영 방법 등이 모두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동작과제에서 중요한 점은 집단성과나 결과가 유용한 자원에 비교해서 볼 때 그만큼 효과적인가 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용한 자원이란 그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의 집합적 재능, 기술 및 능력이다.
집단이 커짐에 따라서 유용한 자원은 증가할 것이고, 집단은 가능한 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 자원을 효과적으로 조합할 수 있어야 한다.

Steiner(1972)는 집단이 커짐에 따라서 이에 상응하는 실제적 생산성은 증가됨이 없이 잠재적 생산성만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요리사가 너무 많으면 한 가지 또는 다른 방법을 택하거나 아니면 각자 자신이 선호하는 양념을 추가하려고 고집하기 때문에 국물 맛을 버리게 된다.
이런 현상은 국 끓이는 방법을 소수보다는 많은 요리사가 알고 있을 때 더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다.
때로는 우수한 자원이 규모가 작은 집단보다는 큰 집단의 잠재적 생산성 수준을 높이기는 하지만, 집단이 클수록 최대의 효율성을 얻기 위해서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가 복잡해지는 경향을 보일 것이다.
한 사람만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면 문제는 간단해질 것이다.
그 개인은 자신이 언제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할 것이다.
혼자인 경우에는 누가 무엇을 할 것인지 또는 누가 언제 행동해야 하는지 등의 문제는 이미 결정된 상태다.

두 사람이 집단으로 함께 과제를 수행할 때 한 사람만을 필요로 하는 의사결정에서는 나머지 한 사람은 남게 된다.
단위가 2인이 됨에 따라서 과제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크게 증가하여 2인 집단이 가장 가능성 있는 조직적 패턴을 선택하는데 성공하더라도 과제수행을 위해서 요구되는 대인협력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집단이 형성되거나 커짐에 따라 일어나는 중요한 문제는 개인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조합하는 것이다.
이 문제를 가장 잘 보여 주는 방법은 집단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서 집단구성원 쌍 간의 잠재적인 상호작용(이 상호작용은 과제 수행이나 사회적 관계에 관련된다) 또는 조정연계를 고려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2인 집단은 두 개인 사이에 하나의 조정연계를 포함하고 있다.
10인 집단은 45개의 조정연계가 가능하며, 3인 집단은 3개의 연계가 가능하다.
이것을 산출하는 공식은 n(n-1)/2이다.
그러므로 10명으로 구성된 집단에서는 3인 집단과 비교해 볼 때 가능한 자원을 거의 3배 그리고 15배의 조정 연계를 지니고 있다.

- 집단 크기의 함수로서의 조정연계의 수 -

Steiner(1972)는 집단의 실제 수행과 잠재 수행 간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틀을

제시했다.
그는 집단생산성은 세 변수, 즉 과제요건, 집단자원, 집단과정의 함수라

고 주장했다.
여기서 집단과정은 집단의 과제 수행 방식을 의미한다.
그것은 과제

에 배정된 개인의 개인별 또는 집합적 활동으로 구성된다(Steiner, 1972). 만일 배구

팀의 공격과 수비체계가 제대로 통합되지 않아서 협조가 잘되지 않는다면 그 팀의

집단과정은 비효율적일 것이다.

집단 자원은 집단에 속한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지식, 기술 또는 수단을 포함한

다. 그러므로 뛰어난 골 득점자 3명을 확보한 하키 팀은 훌륭한 집단과정을 소유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과제요건은 과제 자체에 의해서 제시되었거나 아니면 과제

가 어떻게 수행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규칙이 제시됨으로써 과제를 수행하기 위

해 사전에 기술된 사항 또는 과제 요구조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제요건은 상황에

따라서 변화할 것이다.
수영 릴레이(계영) 팀의 과제요건은 볼링 팀의 과제요건과

다를 것이다.

Steiner(1972)가 집단과 개인과제를 분류한 체계는 집단규모와 집단생산성에 관

한 예측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제를 분류하는 한 가지 방식은 연속(sequential)과제와 동시(simultaneous)과제로 구

분하는 것이다.
연속과제는 집단구성원 개개인이 사전에 정해진 순서대로 한 사람

씩 차례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동시과제는 집단구성원 모두가 일시에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연속과제의 예는 수영의 계영 팀이고 동시과제의 예는 조정경기

팀이다.

과제에 대한 두 번째 분류방법은 단일(unitary)과제와 분업(divisible)과제로 나누

는 것이다.
단일과제에서는 집단구성원이 비슷하거나 동일한 기술을 수행하지만

(예, 조정경기 팀), 분업과제에서는 집단구성원이 구별되는 각각의 하위 과제를 수행

하기 때문에 분업 이 이루어진다(예, 야구, 축구 등).

과제유형을 구분하는 세 번째 방법은 극대화(maximizing) 과제 대 최적화

(optimizing)과제로 나누는 것이다.
극대화 과제의 목표는 과제를 가능한 한 빠르계

수행하거나 많이 하는 것이다.
객관적으로 측정된 속도나 강도의 점수를 요구하는

스포츠(예, 역도, 단거리 달리기 등)이 극대화 과제의 예가 된다.
반면에 최적화 과제

는 정확성과 정교성이 요구된다.
즉, 피겨 스케이팅, 체조 등과 같이 쉽게 측정되지

않는 질적 요건이 관련되어 있다.

과제 유형의 마지막 구분은 집단점수에 도달하는 방법으로서, 가산(additive)과제

와 보상(compensatory)과제다.
가산과제에서는 집단생산성을 하나의 점수로 산출

하기 위해서 집단구성원 각 개인의 점수를 단순히 더한다.
예를 들면 릴레이 팀 각

주자가 연속 달린 시간을 더해서 팀 점수를 산출한다.
보상과제에서는 집단구성원

점수의 평균으로 집단점수를 결정한다.
예를 들면 수중발레(synchronized

swimming)와 피겨스케이팅의 페어 종목에서는 팀에 의해서 수행된 전체적인 예술

적 이미지가 집단점수에 기여한다.

Steiner에 따르면 과제요건과 구성원 자원이 일단 알려지면 그 집단의 잠재적 수

행을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서 그 집단의 잠재적 생산성과 실제 생산성

간의 차이는 잘못된 집단과정에 의한 과정손실에 원인이 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실제 생산성 = 잠재적 생산성 - 잘못된 과정에 의한 손실

조정경기나 줄다리기와 같은 과제 - 동시적 과제, 단일 과제, 극대화 과제 그리고

가산 과제-에서는 한 집단의 잠재… (첨부)



..... (중략)






제목 : [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 (첨부)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
파일이름 : 스포츠 스포츠 수행에서의 개인 대 집단.hwp
키워드 : 스포츠,수행에서,개인,집단,수행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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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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