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마케팅사례,스포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
- 작성일
- 2014-04-15
- 등록자
- 채희근
- 조회수
- 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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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 (Segmentation)
SMR 16th
목 차
Ⅰ. 시장 세분화란
Ⅱ. 시장 세분화의 절차
Ⅲ. 스포츠시장의 세분화 요건
Ⅳ. 스포츠 시장의 기준변수
Ⅴ. 사 례
Ⅵ. 참고 문헌
SMR 16th
정 의
시장 세분화(Segmentation)란
정의
크고 이질적인 소비자들로 구성된 전체시장을 동질적인 세부시장으로 나누어,
상이한 세분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스포츠조직의 활동
(김정만, 전찬수,2009)
시장을 특화된 제품과 마케팅 믹스를 필요로 하는 명확한 구매자 집단으로
나누는 것(Kotler, 1984)
SMR 16th
시장세분화(Segmentation)의 필요성
전체시장을 세분하면 시장의 변화추이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소비자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세분시장에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스포츠 조직인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투자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필 요 성
SMR 16th
시장 세분화(Segmentation)란
목 차
Ⅰ. 시장 세분화란
Ⅱ. 시장 세분화의 절차
Ⅲ. 스포츠시장의 세분화 요건
Ⅳ. 스포츠 시장의 기준변수
Ⅴ. 사 례
Ⅵ. 참고 문헌
SMR 16th
SMR 16th
시장 세분화(Segmentation)의 절차
시장의 정의
시장세분화 기준 변수의 선정
세분화 실시
세분시장의 분석
표적시장(들)의 선정
목 차
Ⅰ. 시장 세분화란
Ⅱ. 시장 세분화의 절차
Ⅲ. 스포츠시장의 세분화 요건
Ⅳ. 스포츠 시장의 기준변수
Ⅴ. 사 례
Ⅵ. 참고 문헌
SMR 16th
필 요 성
필 요 성
필 요 성
필 요 성
동질성, 이질성
같은 세분시장 내 고객들은 유사(동질성)
다른 세분 시장의 고객들은 상이(이질성)
SMR 16th
동질성, 이질성
스포츠 시장의 세분화 요건
동질성, 이질성
필 요 성
필 요 성
필 요 성
SMR 16th
스포츠 시장의 세분화 요건
측정가능성
측정가능성
세분 시장의 특성, 구매력, 크기 등이
측정 가능해야 함
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프로그램 전략 수립
동질성, 이질성
측정가능성
필 요 성
필 요 성
SMR 16th
스포츠 시장의 세분화 요건
규모
세분화된 시장은 충분한 크기를 지님
세분시장 별로 상이한 마케팅 전략
구사를 통한 충분한 수익 기대
규 모
동질성, 이질성
측정가능성
필 요 성
필 요 성
SMR 16th
스포츠 시장의 세분화 요건
접근가능성
접근가능성
세분시장 내의 소비자들에게 근접
소비자 입장에서 현재의 유통수단이나
광고에 접근하지 못하는 세분시장은
시장성 부족
동질성, 이질성
측정가능성
필 요 성
필 요 성
SMR 16th
스포츠 시장의 세분화 요건
실현가능성
실현가능성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 계획 가능성을 의미
모든 시장 세분화 요건이 갖추어져도 실현
가능한 마케팅 프로그램 필요
목 차
Ⅰ. 시장 세분화란
Ⅱ. 시장 세분화의 절차
Ⅲ. 스포츠시장의 세분화 요건
Ⅳ. 스포츠 시장의 기준변수
Ⅴ. 사 례
Ⅵ. 참고 문헌
SMR 16th
존재상태에 따른 분류
지리적, 인구통계적 기준에 의해 실행
측정이 용이하고 도출되는 세분시장에 접근이 용이
거주지, 연령, 성별, 가족규모, 소득, 인종, 국적, 직업, 교육, 종교 등
존재상태에 따른 분류
SMR 16th
스포츠 시장의 기준 변수
존재상태에 따른 분류
심리 상태에 의한 분류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중 심리적 형태에 따라 시장 세분화
개성,가치, 생활방식, 태도, 흥미, 의견, 욕구 등
외부 지향적 집단 : 전체 인구의 2/3를 차지, 일반적인 대중의 경향
(성취자,모방자,소유자)
내부 지향적 집단 : 다른 사람의 기대보다는 그들 내부의 욕구 만족을 더 추구(타인의 눈을 의식하는 사람들, 실험자들, 개인주의자들)
욕구 지향적 집단 : 보다 기본적인 욕구 추구(생계 유지자, 생존자)
심리상태에 의한 분류
SMR 16th
스포츠 시장의 기준 변수
존재상태에 따른 분류
제품 사용 빈도에 따른 분류
다량구매자 : 시즌입장권, 클럽회원 또는 평생회원, 기간 계약자 등
중간 구매자 : 패키지(package) 입장권 구매자, 단일 경기 또는 이벤
트 입장권의 다량 구매자, 한 시즌, 월간 클럽회원 등
소량 구매자 : 단일 경기나 이벤트 입장권을 가끔 구매하는 구매자,
가끔씩 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 타의에 의해 구매하
거나 동반 구매자나 이용자 등
제품사… 자료
.....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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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4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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