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작성일
2014-04-14
등록자
권금분
조회수
221
첨부파일(0)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발달단계의 개념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의 필요성

4.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1) 생존단계(입문 및 수용)
2) 강화단계(능력 구축)
3) 갱신단계(열중 성장)
4) 성숙단계(안일 및 안주)

5.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1) 영유아교사의 생존단계에서의 관심사
2) 영유아교사의 강화단계에서의 관심사
3) 영유아교사의 갱신단계에서의 관심사
4) 영유아교사의 성숙단계에서의 관심사

6.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1) 생존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2) 강화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3) 갱신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4) 성숙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어린이집에서 보육의 질적 향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보육교사이다. 교사는 부모를 대신하여 영유아를 보육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교사의 확보가 질적인 보육을 담보할 수 있다. 각 교사는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는 것을 토대로 어린이집 영유아에게 국가가 추진하는 누리과정 수준의 유치원과 균등한 보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바로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보호’의 차원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교육’의 역할도 강조되어져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인간의 발달 단계 중 모든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의 실제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외부 환경의 영향을 크게


>>> 자료바로가기 ▶ http://me2.do/xofiP6y8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57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