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언어지도에서 아동의 문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 1권과 아동문학 1권을 선정하고 선

작성일
2014-04-13
등록자
이숙민
조회수
126
첨부파일(0)

언어지도에서 아동의 문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 1권과 아동문학 1권을 선정하고 선정이유를 기술하세요.


자료보러가기 ▶▶▶▶▶ http://me2.do/GPtHp4SL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문해 발달을 위한 문학 감상 활동 유형
2. 아동의 문학 감상활동과 문해 능력 발달과의 관계
3. 아동의 문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과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1) 유아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2)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언어는 한 인간이 그에 속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필수 도구이다. 또한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은 문자나 상징을 이용해서 지식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획득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문해 능력이다. 장차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될 유아들에게도 가능한 빨리 언어 습득과 문해 학습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 문해 학습 문제는 1960년대 이래 많은 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연구하여 왔다. 1980년대에 이르러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사회심리언어학의 영향으로 유아가 문해 학습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대두되었다. 즉, 그 동안 정설로 굳어져 있던 읽기 준비도의 전통적인 관점이 문해 출현의 새로운 관점으로 대치되었으며 이러한 관점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는 총체적 언어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특히 Cullinan은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문학 작품에 기초한 교수 프로그램에 응용하였다. 그는 유아들이 학습지가 아닌 문학 작품 속의 이야기 전체를 읽음으로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문해 발달을 위한 문학 감상 활동 유형
2. 아동의 문학 감상활동과 문해 능력 발달과의 관계
3. 아동의 문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과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1) 유아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2)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아동의 문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과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1) 유아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 책 개요 : 앤디와 사자(제임스 도허티, 시공 주니어)
- 책 내용 : 도서관에서 사자도감을 빌려온 날부터 사자생각에 푹 빠진 앤디는 진짜 사자를 만나 도망치기도 하고 서커스에서 다시 만나 얼싸안고 춤을 추기도 한다. 사자에 푹 빠진 아이와 사자 사이에 오가는 우정을 따뜻하게 그렸다.
- 책 선정이유
첫째, 잘 묘사된 등장인물과 명백한 배경, 분명한 주제가 있으며 주인공의 목표 성취와 해결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주인공과 그 상황이 어린이에게 이해될 수 있는 그림과 글로 연관되어 있다.
셋째, 유아의 수준과 발달에 적합하여 유아의 관심을 충분히 끌어들일 수 있다.
넷째,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고 있다.
다섯째, 등장인물과 그 행위




자료보러가기 ▶▶▶▶▶ http://me2.do/GPtHp4SL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8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