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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성공과실패2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첨부#1)

작성일
2014-04-13
등록자
채희근
조회수
110
첨부파일(0)

중소기업성공과실패2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첨부#1)

첨부파일 : 중소기업성공과실패2.hwp
다운경로 : http://www.knouworld.com/search/detail.asp?pk=11031383&sid=korea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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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하라

Ⅰ. 성공한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1. 문연지 1년만에 전국 점포 90곳…요구르트 아이스크림점 `레드망고`

2.소프트뱅크 - 손정의 사장의 도전

3. 보스톤 Gene Town

Ⅱ. 실패한 중소기업의 실패요인

1. 율산실업

2. 넷스케이프

3. GAP

Ⅲ. 참고문헌

Ⅰ. 성공한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1. 문연지 1년만에 전국 점포 90곳…요구르트 아이스크림점 `레드망고`

꽁꽁 언 불황… ‘웰빙’으로 녹였다

‘레드망고’. 1호점을 연 지 1년 반 만에 전국 90여개 점포가 성업 중이고 매장당 하루 평균 매출이 140여만원에 육박하는, 소비심리가 꽁꽁 얼어붙은 요즘 같은 때 이상현상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는 아이스크림 전문점이다.

창업계의 스타로 떠오른 이는 바로 35세 주로니씨. 고1 때 미국 하와이로 이민을 가 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한 해외파다.
작년 12월까지만해도 아더앤더슨과 CSFB 등에서 억대 연봉을 받는 M&A전문가였던 그가 아이스크림 사장님으로 업종 변경을 한 이유는 ‘웰빙’에의 욕구 때문.

그가 창업 아이템으로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을 선택한 이유 역시 ‘웰빙’ 때문이다.
“하와이에 살 때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을 매일 사먹을 정도로 좋아했어요. 이게 또 유산균 덩어리라 건강에도 좋은 데다 계절을 타지 않는 디저트죠. 국내 웰빙열풍에 잘 들어맞겠다 싶었는데, 적중했던 겁니다.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은 한때의 유행으로 그치지 않고 일종의 ‘식습관’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장기 아이템인 거죠.”

그가 1호점을 이화여대 앞에 연 건 지난해 3월, 이미 청담동과 압구정동 일부 카페들에서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지만 일반화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일반인들에게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의 참맛을 알리는 게 가장 큰 숙제였다.

“불황 때 오히려 큰 성공 가능해”

“미국·유럽에 있는 원료회사로부터 샘플을 받아서 그 중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걸로 고르느라 저 혼자 1000그릇쯤은 먹은 거 같아요. 1호점을 열고 나서도 오랫동안 다양한 고객층을 상대로 시식행사를 가졌습니다.” 서울시내 노른자위라 할 수 있는 이화여대 앞과 강남역 부근에 각각 6억원·17억원씩을 투자하며 1·2호점을 연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입맛 까다로운 트렌드 리더들의 테스트를 거쳐 합격점을 얻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이었다.
레드망고가 빠른 시간 내에 시장을 선점한 데는 이들의 입소문이 크게 작용했다.

빠른 시간 안에 시장을 선점한 건 ‘레드망고’의 가장 큰 성공비결이다.
“사실 뭐 잘된다 싶으면 아류들이 많이 생기지 않습니까. 파이를 빼앗기기 전에 매장 수를 확장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선점해야 합니다.
애초에 ‘원조’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면 경쟁력이 생기거든요.”

1호점을 열기 전 ‘릴레이 인터내셔널’이란 회사를 열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먼저 갖춘 것도 유리하게 작용했다.
창업에 연연한 채 일을 벌였다가 장기전에서 실패하는 업체들을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대학생 신분으로 과일빙수전문점인 ‘아이스베리’를 창업했던 김모(29)씨가 최근 도박으로 재산을 탕진한 뒤 사기행각을 벌이다 적발돼 구속기소된 것은 좋은 예다.

110호점 계약을 앞두고 있는 주로니 사장. 그는 ‘불황이 기회’라고 했다.
경기가 안좋을 땐 ‘대박 아니면 쪽박’, 대충 일을 벌이거나 남을 뒤쫓기만 하다가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남이 생각지 못한 참신한 아이템과 치밀한 전략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어요. 대신 불황일수록 작은 성공이 아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거죠. 차별화에 급급하다가 사람들이 받아들일 준비도 안됐는데, 너무 앞서가도 안됩니다.
시대 흐름을 잘 읽어야하는 거죠.”

분석->성공한 원인은 일단은 국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웰빙이라는 열풍을 이용했다는 점을 첫 번째로 꼽아 줄수 있겠으며 또한 까다로운 위치선정으로 발빠른 시장 진입을 가능하게한 창업주의 신속함과 또한 먹는것이기 때문에 그 맛을위한 창업주의 노력이 원인이 될것이다.

2.소프트뱅크 - 손정의 사장의 도전

「손정의」그는 최근 잇따라 일본사회는 물론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하는 사건을 만들어내고 있는 또하나의 디지털 시대 영웅이다.
일본 언론은 그를 「일본의 빌 게이츠」라고 부른다.
그러나 그에게 빌 게이츠는 더이상 선망의 대상이 아니다.
오히려 빌 게이츠는 그가 꿈꾸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협력자에 불과하다.

지난 14일 세계 미디어의 제왕 루퍼트 머독과 손잡고 일본 방송업계에 진출함으로써 그는 또다시 세계 주요 언론을 바쁘게 만들었다.
올해 서른여덟살인 그는 「소프트뱅크」라는 벤쳐기업의 사장이다.
그의 국적은 일본이다.
그러나 조선시대 宰相을 지낸 손씨 가문출신의 재일교포이다.

일본에서 태어나 자란 그를 빌 게이츠를 능가하는 디지털 전쟁의 영웅으로 만든 것은 잡지에 게재된 IC(직접회로)칩의 사진 한장. 일본 규슈지방의 한 고등학교 2학년 때 더이상 배울 것이 없다고 느낀 그는 가족들의 맹렬한 반대를 무릅쓰고 미국으로 건너간다.
미국 고등학교에 들어간 그는 2주일만에 고등학교 과정을 끝마친 후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에 진학한다.

상업으로 성공한 아버지의 영향으로 경제학을 택한 그의 인생은 잡지에 실린 IC칩 사진을 본 순간 새롭게 탄생한다.
그는 그순간 『인류가 최초로 지적 생물을 만들었구나』하면서 눈물을 흘렸다고 회고한다.
그때 그는 열 여덟살에 불과했다.
그후 그는 하루에 한건씩 연간 2백50건의 발명을 하겠다는 「허황된 결심」을 한다.

그러나 그의 결심은 결코 허황된 것이 아니었다.
열 아홉살 때 「음성번역기」를 개발, 시제품을 만들어 일본의 대표적인 정보통신회사 샤프와 마쓰시타와 첫번째 비즈니스를 벌였다.
마쓰시타가 「미친 놈」이라고 거들떠 보지도 않았던 그의 첫「디저털 전쟁의 무기」는 샤프에 의해 세상의 빛을 보게 됐다.
1백만달러의 특허료를 샤프로부터 받아쥔 그는 곧바로 귀국해 본격적인 디지털 전사가 된다.

그가 향후 50년간의 디지털전쟁에 대비해 수립한 40여개의 전략중 최초로 수행된 것은 컴퓨터 소프트웨어 도매업. 그는 사람들이 디지털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인 소트웨어를 만들어내는 데만 열중했지 그것을 유포시키는 데는 소홀했던 당시의 흐름을 꿰뚫어 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귀국후 1년 6개월후인 81년, 그는 스물네살의 나이에 동경에 소프트뱅크사를 설립했다.
창업 첫날 그는 사과 궤짝위에 올라서서 아르바이트 직원 2명이 전부인 사원 앞에서 첫번째 조회를 열고 다음과 같은 비전을 밝혔다.

『우리 회사는 5년 이내에 1백억엔, 10년후에는 5백억엔 그리고 앞으로 1조엔대의 기업을 될 것이다』

그러나 마쓰시타가 그랬던 것처럼 새파란 사장의 「허황된 소리」에 그치지 않았다.
15년만에 1백31억엔(韓貨 약 1천48억원)에 달하는 이익을 내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이제 그는 2천억엔이 훨씬 넘는 개인자산을 자랑하는 디지털 전쟁시대의 새로운 영웅이 됐다.

손정의사장 자신도 『최고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젼』이라고 말한다.


..... (중략)






제목 : 중소기업성공과실패2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첨부#1)
출처 : 노우월드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중소기업성공과실패2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파일이름 : 중소기업성공과실패2.hwp
키워드 : 중소기업성공과실패,경영학,학년,중소기업경영론,공통,중소기업성공과실패2,경영학,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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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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