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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Repor

작성일
2014-04-13
등록자
배병욱
조회수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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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Report

첨부파일 : 청소년 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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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청소년 흡연

(Teen Smoking)









1. 청소년 흡연경험

(1) 흡연률 및 최초 흡연연령

2010년 현재 흡연율이 2009년보다 다소 높아졌으며, 성별로 살펴보면 일반청소년의 경우 남학생(13.9%)이 여학생(4.8%)보다 높게 나타났고, 위기청소년의 경우에도 남학생(57.2%)이 여학생(50.9%)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일반청소년은 평균 13.9세, 위기청소년은 평균 13.5세로 2009년도에 비해 최초 흡연 연령이 다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

[표1 - 흡연율 및 최초 흡연 연령]

(2) 흡연자 중 한달 내, 1일 흡연량

일반청소년의 최근 한달 동안 1일 흡연량은 위기청소년에 비해 낮았으며, 흡연 정도와 관련하여 ‘피워 본적이 없다’(48.4%),‘6~9개비’(14.8%),‘10~19개비’(14.0%)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 일반청소년을 성별로 보면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최근 한 달 흡연 경험이 더 많았으며, 또한 1일 흡연량도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위기청소년도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최근 한 달간 흡연 경험이 많았으며, 1일 10개비 이상의 흡연량에서도 남학생이 많이 피우는 것으로 나타남.

(3) 담배 구입 경로



‘동네슈퍼’의 응답이 가장 많은 가운데, 일반청소년의 경우 그 다음 경로로 ‘친구’(21.9%), ‘편의점’(15.6%)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위기청소년의 경우 ‘편의점’(26.7%), ‘친구’(9.7%) 등이 라고 응답함.

- 일반청소년의 경우 담배 구입 경로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동네슈퍼’와 ‘친구한테 얻음’ 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여학생의 경우 ‘친구한테 얻음’이라는 비율이 23.8%로 남학생(21.3%)에 비해 높음.

- 위기청소년의 경우 남/여 모두 ‘동네슈퍼’와 ‘편의점’이라는 비율이 가장 높은 가운데 여학생은 ‘친구한테 얻음’(13.5%)이 남학생에 비해 높음.

[표2 - 담배구입경로 ]

(4) 담배 구입시 연령확인정도

담배 구입시 ‘연령을 확인하지 않음’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위기청소년 51.4%, 일반청소년 41.9%로 위기청소년이 일반청소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령확인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반청소년의 경우 38.8%가 담배 구입시 연령 확인을 했다고 응답했으며, 그에 비해 위기청소년은 30.4%만이 확인했다고 응답함.

- 성별로 살펴보면, 연령확인을 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일반청소년은 남학생이 낮고, 위기청소년은 여학생이 낮아, 담배구입시 상대적으로 규제를 덜 받고 있는 것이 나타남.

[표3 - 담배 구입시 연령 확인 비율]

(5) 금연예방교육 경험

일반청소년의 68.0%, 위기청소년의 50.4%가 최근 일년 간 금연 또는 흡연 예방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어 일반청소년의 교육 경험률이 높게 나타났다.

- 일반청소년은 ‘1회’(36.4%), ‘없다’(29.8%), ‘2~3회’(26.9%) 등의 순이었으며, 위기청소년은‘없다’(47.2%), ‘1회’(22.5%), ‘2~3회’(20.4%) 등으로 나타남.

- 2009년과 비교해보면 일반청소년의 경우 0.3%p 높아졌고, 위기청소년의 경우 6.4%p 예방교육 경험률이 낮아짐.

- 일반청소년과 위기청소년의 예방 교육 경험률을 성별로 살펴보면 일반청소년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경험률이 다소 높았으며, 그에 비해 위기청소년은 남학생과 역학생의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표 4 - 금연 예방 교육 경험]

2. 청소년 흡연이유

우리나라에 담배가 도입 된 후 1970년대까지만 해도 청소년들은 거의 담배를 피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 교복과 두발의 자유화로 상징되는 학원의 자유화 물결이 일어나면서 중고등학생의 흡연이 급속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요즘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중 60%가 담배를 피운다고 할 만큼 청소년 흡연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우려되는 것은 담배를 시작하는 연령이 자꾸만 낮아진다는 점입니다.
심지어는 초등학교 때부터 담배를 시작한 학생도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백해무익한 담배를 피우는 데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을 흡연으로부터 보호하려면 그들이 왜 담배를 피우는 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1) 단순한 호기심(31.3%)

청소년 시기는 호기심이 가장 왕성할 때입니다.
2007년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하는 이유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자 중, 고등학생의 경우 흡연하게 된 동기는 “호기심”이 각각 61.8%, 50.2%로 가장 많았으며, 여자 중, 고등학생의 경우에도 각각 61.1%, 58.5%로 절반 이상이 “호기심”에 의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 그저 멋으로 (24%)

TV, 영화, 드라마 등에서 청소년의 우상이 되고 있는 연예인들의 공공연한 흡연 장면은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3) 어른스러워 보이기 위해서

청소년 시기는 어떻게 보면 어린이도 아니고, 완전한 성인도 아닌 약간은 어정쩡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청소년들은 나름대로 어린이의 모습을 벗어버리고 완전한 성인이 되고자 기웃거리며, 성인의 행동을 따라 하게 됩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성인들의 전유물처럼 보였던 담배를 따라서 피우게 되는 것입니다.

(4) 여학생들의 경우에는 성차별에 대한 불만 .

유교문화가 아직 사회 전반에 많이 남아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남성은 어디에서고 담배를 피울 수 있지만, 여성이 공공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학생들은 이 역시도 성차별이라고 생각하고 이에 대한 반발심으로 담배를 피웁니다.

(5) 부모님 흡연의 영향

부모가 흡연을 하면 자녀들은 흡연모습을 자주 보게 되기 때문에 흡연에 대한 거부심이 적고 자연스레 모방하게 되기 때문에 담배를 피울 확률이 높아집니다.

(6)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26.1%)

(7) 스트레스 (6%)

이처럼 청소년들의 흡연 습관에는 가정환경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부모의 금연은 결국 자신의 건강뿐 아니라 자녀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3.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세포, 조직 그리고 장기는 아직 완전하게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 있습니다.

따라서 담배와 같은 해로운 물질과 접촉하는 경우, 성숙한 세포나 조직에 비해 더 큰 손상을 입게됩니다.
어린 시절, 특히 16세 이전에 담배를 피웠던 사람은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한 사람보다 피해 정도가 3배는 더 높습니다.

청소년 시절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자… Report



..... (중략)






제목 : 청소년 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Report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청소년 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파일이름 : 청소년 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hwp
키워드 : 청소년,흡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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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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