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아동학과 (1)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 업로드

작성일
2014-04-13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92
첨부파일(0)

[아동학과 (1)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 업로드

첨부파일 : [아동학과 (1).hwp
다운경로 : http://www.knouworld.com/search/detail.asp?pk=11031294&sid=korea072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1. 아동학대의 정의 및 종류, 발생현황

2. 해외 아동학대 실태

3. 아동학대가 일어나는 원인

4. 아동학대 해결방안

5. 느낀 점

들어가며…

아직 이십대 초반으로 미혼인 우리들이 자식도 없는데 ‘아동학대’라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게 된 이유는 아동이 1년에 한 번 어린이날에만 떠받들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의식에서 어린이가 ‘독립된 작은 인격체’로 받아들여진 것은 길게 잡아야 반세기 남짓이다.
소파 방정환선생이 1922년 어린이날을 제정하고 어린이의 존재를 선언했다지만 그 후로도 오랫동안 아동은 어른의 소유물에 지나지 않았다.
‘내 새끼 내 맘대로 하는데 누가 뭐라느냐’는 식이었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어린이는 여전히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약자일 뿐이다.
내 자식의 문제라서가 아니라, 우리의 일, 우리의 미래 그 자체이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알고 준비된 부모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발제를 하게 되었다.
그럼 이제부터 우리나라의 아동확대 현황을 살펴보고 외국에서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파악하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해야할 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아동학대의 정의 및 종류, 발생현황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복지법 제2조에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 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아동학대의 유형:

① 신체학대

신체학대는 아동의 신체에 상해를 주는 학대행위(아동복지법 제 29조 제1호로서 때리기, 흔들기, 화상, 입히기, 물어뜯기, 질식시키기 등이 포함된다.
또한 아동을 훈육하기 위해서 과도한 체벌을 가하는 것도 신체학대에 포함된다.
신체학대는 멍이나 화상, 골절, 뇌 손상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에는 죽음을 불러올 수도 있다.



② 정서학대

정서학대는 아동의 정신건강 및 발달에 해를 끼치는 학대행위(아동복지법 제29조 제3호)로서 부모가 아동에게 사랑과 애정을 지속적으로 주지 않거나 위협하는 것, 소리지르는 것, 욕설 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정서학대는 아동의 자아 존중감을 손상시키고 자신감을 잃게 하거나 위축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모욕당하거나 위협당하게 되면 스스로 사랑 받을 수 없는 존재라고 느끼게 된다.
이는 아동의 인격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아동이 성장하여 사람들과 성공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어렵게 한다.

③ 성학대

성학대는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성희롱, 성폭행 등의 학대행위(아동복지법 제29조 제2호)로서 성인이 자신의 성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아동에게 강제로 성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애무, 강간 등의 직접적인 접촉 외에 음란물 보여주기, 성기노출 등이 이에 해당한다.
성학대는 모든 학대 유형 중에서 가장 심한 손상을 입히고 장기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④ 방임

방임은 자신의 보호 감독을 받는 아동을 유기하거나 의식주를 포함한 기본적 보호양육 및 치료를 소홀히 하는 행위(아동복지법 제29조 제4호)로서 적절한 음식, 의복, 의료적인 보호와 같은 아동의 필수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는 것을 말한다.
방임된 아동은 늘 불행해 하거나 위축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건강상의 문제나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우리나라 현황

우리나라는 아동학대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며 아동학대에 대한 현황을 말해주는 통계 또한 조사자에 따라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동학대에 대한 전국적조사도 없었고,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있어서도 아동학대의 발생률, 구타의 심각도,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도 등에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 이배근(사단법인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부회장)의 말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아동학대의 범위가 모호하고 사회적으로 합의된 정의가 없는 한국적 상황은 연구자들이 주관적 해석에 따라 아동학대의 발생율, 인식도, 심도 등에 있어 커다란 편차를 극복할 수 없다.
따라서 아동학대가 점증되고 있는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아동학대의 발견, 개입,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우리의 당면 과제는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아동학대의 정의와 법적, 제도적 장치를 위한 아동학대의 범위를 설정하는데 있다.

아동학대의 현황에 관한 보건복지부의 자료를 살펴보겠다.

*아동학대 사례유형

연도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

유기

중복학대

2003.1~6

1417

183

94

87

445

50

557

2004.1~6

1591

169

136

84

545

49

608

*아동학대 발생장소

연도



가정

집근처 혹 길가

친척집

이웃집

놀이방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학원

병원

복지시설

파악안됨

기타

2003.1~6

1417

1150

59

52

11

5

20

3

8

3

11

33

-

62

2004.1~6

1591

1218

77

40

34

13

12

3

16

7

22

26

10

113

*피해아동의 가족유형

연도



일반가정

편부가정

편모가정

사별

이혼

가출

별거

사별

이혼

가출

별거

2003.1~6

1417

337

30

286

165<… 업로드



..... (중략)






제목 : [아동학과 (1)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 업로드
출처 : 노우월드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아동학과 (1)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
파일이름 : [아동학과 (1).hwp
키워드 : 아동학,유아교육,학년,아동복지,B형,아동학,유아교육,4학년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knouworld.com/search/detail.asp?pk=1103129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7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