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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 레폿

작성일
2014-04-13
등록자
노계섭
조회수
497
첨부파일(0)

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 레폿

첨부파일 : 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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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



Ⅰ옛말의 문법

1. 문자와 말소리

가. 문 자

(1) 훈민정음(訓民正音)

1) 명칭

① 문자체계의 명칭 : 훈민정음(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 한글

② 책이름 「訓民正音」 = 해례본(한문본) : 훈민정음에 대한 해설서

2) 연대

① 세종 25년 (1443년) 음력 12월 창제

② 세종 28년 (1446년) 음력 9월 상한(양력 10월 9일) 반포(=훈민정음 해례본 간행)

3) 창제자 ­ 세종

4) 창제의 배경

① 借字表記法(향찰, 이두, 구절)

② 국어 음운 구조의 복잡성(특히 종성이 복잡해서 차차 표기법으로는 국어를 충실히 적을 수 없었다.

5) 창제의 목적

① 자주, 애민, 실용정신

② 국어의 전면적 표기(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포함)

6) 글자(字母)의 수

① 초성 17자, 중성 11자 : 훈민정음 해례본 예의에서는 중국 운학의 체계에 따른 순서대로 배열되었다.
곧 초성은 세로로는 아, 설, 치, 후, 반설, 가로로는 전청, 차청, 불청 불탁의 순서에 따라, 중성은 천지인의 순서와 양 음, 초출, 재출의 원리에 따라 배열되었다.

7) 초성 17자 체계

전청

차청

불청불탁

전탁

어금닛소리(牙音)









혓소리(舌音)









입술소리(脣音)









잇소리 (齒音)

ㅈ,ㅅ



ㅉ,ㅆ

목구멍소리(喉音)









반혓소리(半舌音)



반잇소리(半齒音)



① 전청, 차청, 불청불탁, 전탁은 각 현대의 예사소리(평음), 거센소리(겪음), 울림소리(유성음), 된소리(경음)에 대체로 일치한다.

② 아 설 순 치 후의 5음은 각각의 소리의 조음에 주로 관여한 기관을 나타낸다.

③ 초성 17자 체계에는 전탁 6자가 포함되지 않는다.
전탁 6자는 글자 운용법에 의해 만들어 쓰는 자로 분류된다.
(竝書, 나란히 쓰기) 위 도표의 23 초성체계는 「동국정운」의 초성체계와 같다.

④ 초성자의 이름은 알 수 없다.
그러나 ‘ㅣ’ 가온딧소리 니라를 근거로 하여 ‘기, 니, 디, 리…’식으로 읽기로 한다.

⑤ 고딕제로 표시된 5자는 초성자 상형의 기본자이고 그 계열에서 소리가 가장 약한 것이다.
그 각각에서 소리의 세기에 따라 획을 더하여 글자를 만들었으나, ‘ , ㄹ, ’등은 이체자(異體字)이다.
초성자의 제자 원리는 9의 표와 같다.

8) 중성 11자 체계 : 단모음 ,ㅡ,ㅣ,ㅗ,ㅏ,ㅜ,ㅓ,ㅛ,ㅑ,ㅠ,ㅕ

참 고

이 11자 중에서 제자의 기본자는 ‘ , ㅡ, ㅣ,’ 의 셋이고, 이들은 각각 ‘天, 地, 人’을 상형한 것이다.
다음 항목에서 설명할 초출자, 재출자 역시 ‘ ’와 ‘ㅡ, ㅣ’합성(合成)임에는 틀림없다.
따라서 모음의 제자 원리는 상형과 합성(合成)이다.
단 해례본에서 위 11자는 독립된 문자로 취급되므로 합용자(合用字)가 아니라는 것을 주의하라.

9)제자 원리 (製字原理) = 상형(像型)

① 초성 - 상형, 가획

② 중성 - 상형, 합성

③ 종성 - 따로 만들지 않음, 終聲復用初聲

참 고

“종성은 다시 초성을 사용한다”(終聲復用初聲)는 수정은 주시경 이래 모든 초성은 받침으로 쓸 수 있다고 해석해 왔으나, 훈민정음 해례본에 종성은 8자로 충분하다는 규정이 있음을 알고부터는 종성 글자는 따로 만들지 않고 초성을 그대로 갖다 쓴다고 해석하게 되었다.

④ 자음의 기본자와 기획자 및 이체자

이름

기본자

상 형

기획자

이체자

아음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설음



혀끝이 윗잇몸에 붙는 모양

ㄷ ㅌ

ㄹ(반설음)

순음



입의 모양(象口形)

ㅂ ㅍ

치음



이의 모양(象齒形)

ㅈ ㅉ

(반치음)

후음



목구멍 모양(象喉形)



⑤모음의 기본자와 합성자


ㄱ. 기본자 - 하늘, 땅, 사람의 삼재(三才)를 본떠 만듦

이름

상형

혀(舌)

소리(聲)



하늘을 본뜸

혀를 오므림

소리가 깊음



땅을 본뜸

혀를 조금 오므림

소리가 깊지도 얕지도 않음



사람을 본뜸

혀를 안 오므림

소리가 얕음


ㄴ. 합성자 - 초출자, 재출자, 합용자

이름

특 징

보 기

초출자

‘ ’가 하나만 쓰임

ㅏ,ㅓ,ㅗ,ㅜ

재출자

‘ ’ 가 둘이 쓰임

ㅑ,ㅕ,ㅛ,ㅠ

합용자

동출합용자

초출자끼리, 제출자끼리 합한 것

ㅘ, ,ㅝ,

‘ㅣ’합용 일자 중성

중성자 하나가‘ㅣ’와 합한 것

,ㅢ,ㅚ,ㅐ,ㅟ

ㅔ, ,ㅐ, ,ㅖ

‘ㅣ’합용 이자 중성

중성자 둘이 ‘ㅣ’와 합한 것

ㅙ,ㅞ, ,ㅣ,

10) 부대규정

① 이어쓰기( 連書, 니 쓰기) : 초성자 두 개를 밑으로 이어 쓰기


ㄱ. 순경음(脣輕音 : 입시울 가 야 소리)만드는 법 : 순음(ㅁ, ㅂ, ㅍ, ㅃ)아래에 를 이어씀.


ㄴ. 은 고유어 표기에 쓰이고, ‘ , , ’은 동국정운식 한자음 표기에 쓰임.


ㄷ. 세조 때부터 소멸(15세기 중엽)

② 나란히 쓰기(竝書, 쓰기)
… 레폿



..... (중략)






제목 : 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 레폿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
파일이름 : 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hwp
키워드 : 전문법정리,학교문법론,+중세국어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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