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사회과학][아동수과학지도] 수,과학교육 - 활동안[ 거울을 주제로] 자료보기

작성일
2014-04-13
등록자
채희근
조회수
211
첨부파일(0)

[사회과학][아동수과학지도] 수,과학교육 - 활동안[ 거울을 주제로] 자료보기

첨부파일 : 사회과학 아동수과학지도 수,과학교육 - 활동안 거울을 주제로 .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81405&sid=korea072




[사회과학][아동수과학지도] 수,과학교육 - 활동안[ 거울을 주제로]



Ⅰ. 주제 선정 이유

오래전부터 ‘거울’은 아이들에게 신비한 느낌을 도구이기도 하고, 실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생활 도구이기도 하다.

백설공부의 요술거울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시킬 수 있고, 매일 보는 거울을 관찰하면서 빛의 반사에 대한 과학적 지식도 알 수 있다.
또한 거울을 대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물을 주변에서 탐색해 보면서 탐구심과 응용력을 키울 수 있으며, 다양한 거울의 원리와 재미를 함께 키울 수도 있다.
여기에 유아들이 가장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물’을 이용한 활동을 결합하여 전개하면 아이들의 흥미와 참여도는 최고조에 이르게 될 것이다.

활동 시기는 교육 계획안에 맞게 11월 첫 주부터 거울을 주제로 수업을 전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Ⅱ. 주제망

종류

거 울

거울에 비추어 보기

- 반사

- 비추기

용도

크기

거울과

기능이 유사한 것

- 전신거울

- 반신거울

- 손 거울

- 단면거울

- 양면거울

- 볼록거울

- 오목거울

- 만화경

- 그림, 사진

- 실물

- 신체

- 물

- 유리

- 액자

- 수저

- 액정

- 은박지

Ⅲ. 활동망

§역할§

요술거울 되보기

(백설공주)

거울 속의 사람

§이야기 나누기§

거울에 사물을 비춰보고

이야기 나누기

거울

거울처럼 보이는 것

§신체§

거울이 되어봐요

그림카드에 제시된

신체표현 따라해보기

동작 완성하기

§수조작§

거울 그림 퍼즐

양면 거울에 비친 물체의 갯수 세보 기

§음률§

거울노래

§언어§

동화, 동극 - 「거울 속의 사람」

「백설공주」동화

거울 동시 쓰기

동시 - 「거울」

동시 - 「거울 속에 있 는 나」

§미술§

거울에 비친

내 모습 그려보기

거울 꾸미기

거울 만들기

만화경 만들기

§과학§

거울로 본 내 모습

거울에 비추어 보세요

거울처럼 보이는 것 찾 기

오목거울볼록거울

물속에서도 거울이 보일까요

거 울

Ⅳ. 과학 활동

주제명

거울로 본 내 모습

대상연령

만 5세

활동 영역

과학

집단

소집단

활동 목표

거울에 관심을 가진다.

거울에 성질을 이해한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기른다.

나와 남의 다른 점을 인식한다.

준비물

전신거울, 손거울, 카세트, 음악 테입

활동방법

주의사항

《도입》

① 과학영역에 전신 거울을 걸어두고, 손거울을 제시한다.

T: 여기 거울이 있네요!

T: 거울에 내 모습을 비춰보자!

《탐색》

② 전신거울이나 손거울에 비친 유아의 모습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 눈다.

T: 거울 속에는 누가 보여요

T: ○○의 눈(귀, 코, 입)은 어디에 있어요

T: ○○는 어디가 제일 예뻐요

T: 거울 속에서 보면 어떤 친구가 키가 제일 큰가요

T: 거울 속에서 보면 어떤 친구가 웃고 있나요

유아가 전신거울을 보며 자신을 탐색할 때 교사는 유아의 장점을 지적해주고 격려해주어 유아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전개》

③ 거울을 통해 얼굴표정과 몸짓을 다양하게 움직여 보도록 장려한
다.
T: 화가 난 표정을 지어보자!

어떤 친구의 표정이 정말 화가 난 표정인가요

T: 활짝 웃는 표정을 지어보자!

어떤 친구의 표정이 정말 활짝 웃는 표정인가요

T: 손을 높이 올려서 동그라미를 만들어보자!

어떤 친구의 동그라미가 가장 동그라나요

T: 춤을 추어보자!

어떤 친구가 춤을 잘 추나요

유아가 전신거울을 보면서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교사는 음악을 틀어준다.

활동방법

주의사항

④ 손가울을 이용해서 옆모습과 뒷모습도 관찰하게 한다.


T: ○○의 옆모습을 거울을 통해서 보자!

어떻게 보이나요

T: ○○의 뒷모습을 거울을 통해서 보자!

어떻게 보이나요

교사는 유아가 손거울을 이용하여 옆모습과 뒷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무리》

⑤ 거울의 성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T: ○○의 얼굴을 숙이면 ○○의 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T: 거울 속의 얼굴을 만질 수 있을까요

T: ○○가 오른팔을 들었을 때 거울 속의 ○○는 어느 쪽 팔을 들었나 요

T: ○○가 실제로 든 팔의 위치와 거울 속의 ○○가 든 팔의 위치는 왜 다를까요

확장 활동

언어영역에서 동시 ‘거울 속에 있는 나’를 소개한다.

거울 속에 있는 나

윤석중

나는 바른 뺨에 점이 있는데

거울 속에 있는 나는

왼 뺨에 있어요.

나는 바른편으로 책장을 넘기는데

거울 속에 있는 나는

왼편으로 넘겨요.

나는 바른손으로 밥을 먹는데

거울 속에 있는 나는

왼손으로 먹어요.

공치기를 하더라도

거울 속에 있는 나는

왼손잡이겠지요.

주제명

거울에 비추어 보세요.

대상연령

만 5세

활동 영역

과학

집단

소집단

활동 목표

거울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 수… 자료보기



..... (중략)






제목 : [사회과학][아동수과학지도] 수,과학교육 - 활동안[ 거울을 주제로] 자료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아동수과학지도] 수,과학교육 - 활동안[ 거울을 주제로]
파일이름 : 사회과학 아동수과학지도 수,과학교육 - 활동안 거울을 주제로 .hwp
키워드 : 사회과학,아동수과학지도,과학교육,활동안,거울,주제로,거울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81405&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76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