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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의 소송기피문화[1] Ⅰ. 서론 Ⅱ. 본론 1.사법제도(司法.. DownLoad

작성일
2014-04-12
등록자
배병욱
조회수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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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의 소송기피문화[1] Ⅰ. 서론 Ⅱ. 본론 1.사법제도(司法..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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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사법제도(司法制度)의 법사회학적 의의(法 社會學的 意義) 2. 분쟁(紛爭)과 그 해결(解決) ..



Ⅰ. 서론

Ⅱ. 본론

1.사법제도(司法制度)의 법사회학적 의의(法 社會學的 意義)


2. 분쟁(紛爭)과 그 해결(解決)

1) 분쟁의 존재

2) 분쟁 해결 방법

(1)일방적인 결정

(2)쌍방의 협의

(3)제3자의 개입


3. 우리나라의 법문화(法文化)와 분쟁(紛爭)해결(解決)방식(方式)

1) 유교적 법률관

2) 한국인의 법의식의 문제점

(1)법에 대한 부정적 태도

(2)법에 대한 이중적 기준

(3)형식적 합법성의 추구

3) 한국인의 소송기피에 대한 법사회학적 해석

4.ADR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의 활용(活用)

Ⅲ.결론

※ 참고 문헌

Ⅰ. 서론

사람이 사는 곳에는 언제나 분쟁이 있기 마련이다.
그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내지 제도도 존재한다.
분쟁의 당사자로서 될 수록 빠른 시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적정하게 해결하기를 바라게 되는데, 당사자 사이의 합의로 분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타인의 도움이나 강제적인 권한에 의존하게 된다.
우리의 전통사회에서는 사회적 규범과 관습에 자기를 맞추고, 가부장적인 질서 안에서 분쟁의 원인을 최소화하고 갈등의 초기 단계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러나 전통 사회에서 고도로 산업화된 사회로 넘어가면서 분쟁 해결의 기준인 도덕과 사회규범은 법으로 대체되어지고 개인간의 관계는 체면과 신의를 중시하는 관계에서 계약관계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분쟁은 그 규모, 당사자 사이의 관계, 분쟁의 실질적 핵심, 분쟁의 발단, 분쟁에 임하는 당사자의 태도 등에 따라서 가장 적합한 해결 방법을 찾게 된다.
오늘날 분쟁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해졌으며, 동시에 분쟁의 해결절차에 대한 당사자의 욕구 역시 다양해져서, 기존의 해결절차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경우도 많이 발생한다.
더구나 사회발전 단계를 차례로 거친 선진국에서는 각 단계별로 갈등 분쟁의 해결 방안이 자연스럽게 생겨나고 발전되었지만, 단기간에 걸쳐 산업화의 길을 걸어온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사회형 갈등, 산업 사회의 기능적인 문제, 또 선발부문의 후기 산업사회형 분쟁 등이 혼재하고 있어 각각의 경우에 적합한 해결방안을 찾아서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원인이 자유의사에 의하여 처분할 수 있는 권리 관계에 관한 당사자간의 분쟁은 당사자간에 자주적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소송에 의한 해결은 이러한 당사자간의 분쟁이 소송 외에서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 당사자가 법원에 분쟁 해결을 구하게 된다.
즉 당사자는 분쟁 해결을 위하여 소송절차를 이용할 것인가 아니면 중재 등 다른 방법을 이용할 것인가는 오로지 당사자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결정할 일이다 소송을 제기할 경우, 법원은 공평 공정한 입장에서 분쟁 해결을 위한 역할을 하게 된다.

분쟁의 발생 원인도 다양하지만 이렇듯 소송의 해결 방법도 다양성을 요하게 되고, 다른 나라의 경우와는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 문화와 산업화로 넘어오면서 생긴 문화 사이에는 유기적으로 발전한 문화가 없기 때문에 분쟁을 통한 소송을 하는 과정에서 좋은 대안을 마련하기 전에 소송을 제기 할 것 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갖고 고민하는 한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Ⅱ. 본론

1.사법제도(司法制度)의 법사회학적 의의(法 社會學的 意義)

제도(institution)이란, 어떠한 인간 집단의 법이나 관습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회조직의 기본적 형식이나 기구의 전체로서, 때로는 사회의 공식적인 조직으로 이해되고 있다.
즉 정돈된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같은 목적과 기능에 관련된 법 규칙의 전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비공식적인 사회조직이 그 사회 집단에서 공유되고 잇는 가치 정향으로 귀결하여 가는, 행위의 규칙적이고 예견 가능한 반복성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렇게 본다면 어떠한 행위나 행태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사회집단 구성원 전체의 동의 내지 공감으로 뒷받침되는 모습을 제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사회 내에 존재하고 실제 기능하는 제도는 그 사회의 문화 유형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만일 전혀 이질적인 문화적 배경을 가지는 제도가 기존의 문화적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사회에 갑자기 도입될 경우 충돌현상이 불가피 하게 나타나게 된다.
대개의 경우 비슷한 목적과 기능을 가진 기존의 제도와 대립하여 본래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기능을 하는 제도로 바뀌게 된다.
특히 그것이 단지 공적 권위의 의욕에만 의거하여 기존의 문화 사회체계에 부과 될 경우 기존의 제도가 수행하여 왔던 기존의 기능마저도 그 강행 성으로 말미암아 퇴행, 소멸하여 기능의 공배현상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기존의 문화는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한국 사회문화이고, 이질적인 문화는 급속히 산업화가 되어가면서 서구적으로 변화된 사고방식의 또 다른 신한국 사회문화를 말한다고 할 때 문화적 충돌과 사회적 충돌에서 발생하는 분쟁처리내지 사법제도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서구에서 발달한 근대적 사법제도는 “분쟁당사자의 요청과 주장에 따라 독립적인 제 3자가 이미 형성, 확립된 법규에 의하여 그 분쟁을 종국적으로 해결(순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닌 국가의 권력에 의해 강제적 해결)하는 것”을 전형으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양 분쟁 당사자들을 그 분쟁이라는 틀 속에 귀속하여서만 바라보고 그의 모든 인적, 물적 관계는 일체 사상해버린, 고립된 개체로서만 상정된다.
동시에 그 해결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법관 등의 제 3자 역시 이들 두 분쟁 당사자들과는 그 분쟁 물을 매개체로 한 관계 외에는 아무런 관계를 예상하지 아니하는 실로 독립된 지위로 상정한다.
결국 이들 사이에는 분쟁물의 연결선이 되는 소외 삼면구조(triadic structure)가 형성 되고 그 분쟁해결에 준칙으로서 이미 확정되고 주지의 것으로 예상되는 객관화된 외양을 갖추는 규범이 적용되는 하나의 구조가 형상화된다.
이러한 근대적 사법제도의 저변에는 근대 이래의 서구의 정신사를 지배하여 왔던 개인주의 및 합리주의, 보편주의가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그것은 또 한 사회적인 측면에서 보면 산업화 내지 자본주의 화가 고도로 진척된,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부유한 사회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근대적 사법제도가 집단성을 강조하고 조화와 화합을 중시하고, 기술적으로 단순하고 빈곤한 사회였었던 우리나라에 도입되면서 그 기능의 왜곡 현상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와 서구의 문화, 사회적 기반의 차이가 극복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사법제도의 기능성이 서구의 그것에 비해 많이 감소되었음은 물론, 나아가서는 분쟁해결이 목적이 아닌, 분쟁 상대방을 골탕 먹이기 위한 장치로 악용되거나, 고금리의 회피수단으로 변질된다든가, 민사사건의 형사사건화 경향, 심지어는 아예 소송회피의 경향까지 자아내고 있는 현상이 바로 그러한 예이다.
물론 이러한 모습은 근대적 사법제도의 본고향이라고 할 서구도 그리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고는 하나, 그것이 예외적인 것이 아니라 커다란 대세를 이루고 잇다는 점에서 문화, 사회적인 규… DownLoad



..... (중략)






제목 : 한국의의 소송기피문화[1] Ⅰ. 서론 Ⅱ. 본론 1.사법제도(司法.. DownLoad
출처 : 오케이노우 자료실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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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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