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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요인, 전자상거래 전략요인을 통한 기업운

작성일
2014-04-11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421
첨부파일(0)

(전자상거래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요인, 전자상거래 전략요인을 통한 기업운영사례 (첨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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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요인, 전자상거래 전략요인을 통한 기업운영사례



(전자상거래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요인, 전자상거래 전략요인을 통한 기업운영사례

목차

* 전자상거래 전략

Ⅰ.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 요인

1. 컨텐츠

2. 커뮤니티

3. 커머스

4. 커스터마이징

5. 커뮤니케이션

6. 커넥션

Ⅱ. 전자상거래 전략 요인을 통한 기업 운영 사례

1. 다음

2. YES24

3. 비즈폼

* 전자상거래 전략

1.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 요인

비즈니스 모델은 기회의 선점, 차별화된 컨텐츠, 고객관점에서의 출발 및 지속적인 수익 창출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과 관련하여 오스터왈더(Osterwalder)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필요한 세부적인 기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시장에 제공하는 가격 제안

가격 제안에 따른 목표 고객 구분

고객과 접촉하고 가격 제안을 할 수 있는 대화 통로

고객과 설정된 관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요소의 배치

비즈니스 모델이 작동될 수 있도록 만들 파트너들과 그들의 참가 동기

수익모델로 이루어진 비즈니스 모델에 의한 수익원 창출

비즈니스 모델의 결과인 가격구조

위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내용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성공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는 전자상거래 참여기업과 고객과의 관계를 연결해 주는 다음과 같은 6C, 즉 컨텐츠

(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커머스(Commer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커넥션(Connection)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 6C는 전자상거

래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특성 요인으로서 이들의 적절한조합은고객과의 관계 개선 및

수익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전자상거래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중심에

는 이러한 6C가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전자상거래 전략 요인 6C

1) 컨텐츠(Contents)

컨텐츠는 우리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뉴스, 기업 제품

정보, 지식정보, 게임, 음악 등을 포함하는 전자상거래의 가장 기본적인 요인이다.

기업은 자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가치 있고 정확한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고객이 찾는 내용에 대해 신뢰할 수 있고 충실한 내용을 제공할 때 기업에 대

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고히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관련분야의 전문적인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를

명쾌하고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사이트를 구축할 때만 가능하다.
이 같은 능력은 단

순히 컨텐츠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이트 운영능력과도 직결되는 것이다.
즉, 우리가 좋은

컨텐츠라고 하는 것은 좋은 정보의 내용과 잘 구성된 웹사이트 디자인, 그리고 상호작용

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기술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은 고객 개개인

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컨텐츠를 제공하여야만 고객과의 관계를 창출하

고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전자상거래 업체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지니고 있는 모

든 기업들은 모두 자사의 웹사이트에 컨텐츠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각 기

업의 컨텐츠는 기업의 거래 형태와 사업 목적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전자제품 회사는 제

품의 성능과 관련된 컨텐츠에 초점을 맞출 것이고 광고주의 유치에 따라 수입이 달라질

수 있는 포털사이트의 경우에는 대중의 기호에 널러 적합한 컨텐츠 유치에 힘블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기업 웹사이트와 달리 컨텐츠 그 자체에 의한 사업을 추구하고 있는

업체들도 있는데 그 예로 고도원(www.godowon.com)사이트를 보기로 하자. 이 사이트

에서는 도원의 아침편지` 라는 제목으로 사이트의 회원 중 메일을 신청한 사람들에게

매일 아침 메일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고도원의 아침편지` 가 네티즌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는 이유는 삶의 지혜와 잔잔한 감동을 담은 좋은 글을 발췌해서 매일 아침 메일

을 통해서 회원들에게 보내 주기 때문이다.
메일을 받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

해 공감하는 글들을 읽고 즐거움을 느낀다.
이 사이트에서의 회원 수 증식은 메일을 받는

회원들의 추천에 의한 증가 방식을 취하고 있다.

2) 커뮤니티(Community)

커뮤니티는 제품과 연관된 지식 또는 취미활동과 관련된 내용이나 전문지식 교환 등에

관해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로 구성된 온라인 그룹을 지칭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의 파생

적인 요인이다.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지리적 한계를 벗어나 공통의 주제를 가

지고 의견을 공유하거나 공동체의 일원으로 참여함으로써 인터넷의 이점을 상당히 잘 이

용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방문자를 유치하기 위해 기업의 제품

위주로 컨텐츠를 제공하고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고객들 스스로 커

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전자상거래에서 커뮤니티는 자사의 제품에 대

한 홍보나 아이디어 획득을 위하여 활용되기도 하는데 기업은 이를 이용하여 기존 고객

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커뮤니티 이용은 충성심 높은 고객의

확보뿐 아니라 이를 통한 구전효과도 얻을 수 있어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성공의

기반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화장품 판매 사이트로 출발한 체리야(www.cherrya.com)는 `지식美인` 이라는 게시판

을 통해 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서로 화장품과 그 사용에 대한 의견 교환율 하며 피

부미용에 관한 지식을 넓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경매사이트인 옥션(www.auction.co.kr)의 커뮤니티는 판매자별로 게시판을 개설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판매자들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주문현황, 사용 후기, 배송조회 등과 같은 내용들에 관해 구매자들과 의견교환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

이와 더불어 회원들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커뮤니티를 형성해 토론하고 싶거나 알고 싶은 주제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객들 입장에서 커뮤니티는 특정한 주제나 제품에 대한 광범위한 여론을 형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서 이를… (첨부#1)



..... (중략)






제목 : (전자상거래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요인, 전자상거래 전략요인을 통한 기업운영사례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전자상거래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요인, 전자상거래 전략요인을 통한 기업운영사례
파일이름 : (전자상거래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자상거래 전략요인, 전자상거래 전략요인을 통한 기업운영사례.hwp
키워드 : 전자상거래,전략,비즈니스,모델,전략요인,기업운영사례,모델,전략요인,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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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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