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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다운받기

작성일
2014-04-11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600
첨부파일(0)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다운받기

첨부파일 :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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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1. 페스탈로치의 생애

취리히 출생으로 스위스의 교육가인 페스탈로치는 카롤리나 대학 재학 중 J. J.보드머 교수의 감화를 받았고, J. J. 루소의 영향으로 1769년 브루그에 농장을 설립하였다.
이듬해 협력자 S.안나와 결혼했으며, 1772~1780년, 브루그 빈민학교를 경영하였다.
각지에 학원을 설립하였으며, 특히 1809년 이베르돈에 설립한 최후의 학교가 성공하여 유명해졌다.
그는 이 학교에서 자신의 교육 이념 및 방법의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그 영향은 독일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파급되었다.
체험을 바탕으로 교육체계를 조직하고, 인간의 도야를 목적한 인간학교의 기초를 가정과 초등학교에서 추구하였다.
또한 아동의 자발적 활동을 통하여 여러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직관적 방법을 제창하였으며, 사회개혁의 근본 기능을 전인적 교육에서 찾았다.

2. 근본사상

① 자발성의 원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힘을 내면적인 힘에 의해 자발적으로 발전하게 한다는 것으로 이는 내면적 자기활동을 전제로 자아실현을 돕는 것이다.
학습자를 무기력한 존재로 여겨왔던 생각들을 극복하여 아동은 자신의 내면 속에 능력을 능동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고 교사는 아동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들이 더욱 발전하도록 도움을 주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자연은 인간의 근본적인 본능에 속하기 때문에 개인이 스스로 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강제적인 힘으로 가르치려 한다면 ‘자연성’은 왜곡되거나 파괴되어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② 직관의 원리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감성의 세계는 사물을 직관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계의 사물을 감각기관을 통해 감각적 인식을 하므로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감각의 발달을 도와주는 초기교육은 사물과 자연에 대한 직관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기초가 되어 모든 지식 교육으로 확대될 수 있다.
Pestalozzi는 “직관은 모든 인식의 절대적 기초다.
모든 인식은 직관으로부터 출발하여 직관으로 환원되어야 한다.”고 보아 직관을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것으로 전환시켜 효과적으로 지식을 흡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때 직관의 중심은 자기 자신이며 자아는 내적 직관이라 할 수 있다.

③ 조화적 발달의 원리

인간 내부의 다양한 가능성은 원만한 조화를 이루며 골고루 발전해야 지적(머리), 도덕적(마음), 기능적(손)인 능력이 조화를 이루어 균형있는 인격을 소유할 수 있게 된다는 원리이다.
지의 정신력, 의의 심정력, 행의 기술력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면서 도야되지만 이 세 가지는 양적인 의미는 같지만 질적인 의미에서는 도덕적인 측면이 강조되면서 지덕기가 조화롭게 발달되어야 한다는 전인교육으로 발전 계승되고 있다.
이러한 조화는 또한 이론(학습)과 경험(일)의 조화, 육체와 정신의 조화, 개인과 사회와의 조화도 의미한다.

④ 통합성의 원리

통합의 원리는 하나의 전체로서 아동의 발달과 인격을 형성해야 하며, 전인격적 통합, 교과내용의 통합,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의미한다.

⑤ 노작교육의 원리

노작과 생활의 결합을 통하여 인간에게 잠재하는 힘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교육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3. 유아관

페스탈로찌의 유아관은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 즉,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정신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페스탈로찌는 유아를 「아직 피지 않은 꽃봉오리」,「씨앗」등으로 비유해, 유아들이 내면에 인간의 모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어린이를 수동적인 존재로 보지 않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주체로 보고 있다.
이러한 생각 가운데 `아동으로부터의 교육`을 주장하게 되었다.
또 그는 유아는 변하기 쉬운 감정의 소유자로, 교사는 그의 감정을 배려하여 교육하여야 한다고 말하였으며, 부한 계급이나 천한 계급의 모든 어린이는 평등한 존재라고 인식하여 모두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여 그것을 몸소 실천하였다.

4. 교육론

1) 교육목적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인간성의 여러 능력을 완성시켜서 양심적 행동과 봉사를 할 수 있게 하는 일이며, 사회에 대해서는 사회의 유용한 일원으로서 자주독립의 정신을 주는 일 그리고 개인에 대해서는 교육은 행복을 주는 일이었다.
이 교육은 아직 이성이 잠들고 있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모성애와 어린이의 사랑과 신뢰에 의하여 심정적인 습관교육으로서 행해진다.
심신이 함께 건전한 상태로 키우는 교육은 유, 소년기의 습관에서 달성되는 것이지만, 이것은 빠른 시기에 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교육은 인간성의 내적 능력을 향상시켜 타고난 인간의 본성이 자연스럽게 발휘되고 조화를 이루므로 사회 구성원들이 만족을 느끼며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도덕적인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에 의한 사회개조를 하여 이상적 사회건설을 지향하는 것과 더불어 인간성의 계발과 내적인 능력을 끌어내어 인간 개개인이 인간다운 모습을 갖추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2) 교육내용

(1) 삼육론

\"교육이란 학문을 하는 것도 아니오, 특정 교리를 익히는 것도 아니오, 특정 기술을 익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면 무엇인가. 머리, 가슴, 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이다.
“이것이 페스탈로치가 생각한 교육의 본질이다.
지, 덕, 체의 조화적 발전을 기하는 인격도야의 과정, 그것이 교육이라고 했으며, 이 생각은 ‘기초도야의 이념’으로 발전한다.
그것이 삼위일체론이다.

첫째는 위에 든 머리, 가슴, 몸의 삼위일체이며, 둘째는 수,형,어의 삼위일체이다.
이것은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논리적 사고력을 익히는 수의 교수, 직관력과 공간에 대한 감각을 키워주는 도형의 교수, 사고하고 느낀 것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언어의 교수, 이렇게 셋으로 보고 이것을 고루 배워야 한다는 논리다.
셋째는 직관, 언어, 사고의 삼위일체다.
우선 직관적으로 사물을 파악하고, 다음에는 이렇게 파악된 사물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다듬어진 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사고력을 함양시켜야 한다는 논리다.

(2) 가정교육론

페스탈로치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사랑의 대화를 통한 교육을 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의 교육으로 보았다.
유아교육은 모성에 의한 가정과 생활권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으로서, 유아에 내재하고 있는 여러 소질과 능력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것을 조화적으로 발전시켜, 이로서 인간교육의 기초를 다지는 교육의 이념, 내용, 방법, 체제를 포괄하는 일련의 교육의 체계이다.
유아교육의 내용은 인간교육의 기초가 되는 모든 교육의 기본을 담되, 정서교육이 가장 중시되어야 한다.

(3) 인간성 삼단층론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체계적으로 전개된 저작으로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의 자연의 과정의 탐구(1797)“를 든다.
이 저작의 서두에서 ”나는 무엇이며 인류는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해 왔으며 인류는 어떻게 발전하여 왔는가 “라는 큰 물음을 제기한다.
그리하여 그는 인간의 본성을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그리고 도덕적 종교적 상태라는 세 상태의 단층으로 이루어진 복합체임을 밝혀내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어머니야말로 천성적인 교사이며, 어머니를 통… 다운받기



..... (중략)






제목 :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다운받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
파일이름 : 교육학 페스탈로치(Pestalozzi, J. H. 1746~1827).hwp
키워드 : 교육학,페스탈로치,Pestalozzi,1746~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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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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