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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 (파일첨부1)

작성일
2014-04-11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295
첨부파일(0)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 (파일첨부1)

첨부파일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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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

* 유의미 언어학습이론 : 교사의 수업내용을 학생이 의미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설명하는 방법을 체계화하는 것(수용학습 또는 설명식 수업) => 수업은 교사와 학생간에 언어매체를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의 언어적 설명은 학생이 의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목적 : 수업의 주된 수단인 교사의 설명방법 또는 교재의 진술을 체계화하여 교실학습을 의미있게 하려는 데 있음

* 유의미 언어학습은 학습과제, 학습자의 인지구조, 그리고 유의미 학습태세의 세 요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과 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① 학습과제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
(학습과제는 위계적으로 조직)

* 실사성 - 표현을 달리해도 그 관계 또는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

예) 정삼각형 - 세 변의 길이가 같고, 세 각이 같은 삼각형 = 세 각이 같고, 세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

* 구속성 - 어떤 대상의 성질과 인지구조와의 관계가 확고하여 임의적으로 변경될 수 없는 성질

예) 정삼각형의 학습 - ‘모든 삼각형은 내각의 합이 180도이다.’ 라는 것이 인지구조 속에 들어 있기 때문에 ‘정삼각형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 라는 사실은 구속적이다.

②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이 있어야 한다.
(새로운 학습이 유의미하려면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을 맺어야 함)

* 인지구조 - 학습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사실, 개념, 명제, 이론, 지각적 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지식을 의미(어떤 대상에 의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체계)

인지구조는 경험에 따라 발달하고 변화, 위계적으로 조직

* 관련정착 지식 - 새 학습과제와 어떤 관련을 맺을 수 있도록 학습자가 기존 인지구조 속에 가지고 있는 지식

③ 학습자가 유의미 학습을 하려는 유의미 학습태세(=학습동기)를 갖추어야 한다.

* 학습과제와 관련을 지우려는 유의미한 학습태세가 없으면 유의미한 학습은 일어날 수 없다.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 포섭(subsumption) : 새로운 아이디어를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포함시키려는 과정, 이것이 바로 학습

* 새로운 학습과제를 포섭할 때 과제와 인지구조의 위계간의 관계에 따른 포섭의 종류

① 종속적 포섭(subordinate subsumption)

- 새로운 학습과제를 그 보다 상위의 인지구조 속에 포함시키는 것

- 파생적 포섭( 학습과제가 인지구조 속에 있는 지식의 한 하위 종류에 속하는 것 )

- 상관적 포섭( 인지구조 속에 있는 지식의 종류는 아니지만, 관련된 하위의 학습과제를 포섭하는 것 )

② 상위적 포섭(subperordinate subsumption)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아이디어보다 상위에 있는 학습과제를 포섭하는 것

예) 정삼각형, 이등변 삼각형 삼각형

③ 병위적 포섭(combinational subsumption)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아이디어와 대등한 위치에 있는 학습과제를 포섭하는 것

예) 이미 알고 있는 정삼각형을 토대로 직각삼각형을 포섭하는 경우

3) 선행조직자의 활용원리

* 선행조직자 : 의미 있는 학습이 되게 하기 위해서 교사가 먼저 학습자에게 학습과제와 관련을 맺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선행조직자=관련정착 지식=포섭자)

* 선행조직자의 기능 :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이며, 학습과제와 인지구조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는 기능을 수행

* 학습과제의 성질,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의 수준 등에 따라 설명조직자와 비교조직자 활용하여야 함

▶ 설명조직자 : 학습과제와 선행조직자 사이에 전혀 관련성이 없을 때, 학습과제보다 상위에 있는 포괄적인 설명을 도입하는 것

▶ 비교조직자 : 학습과제와 인지구조 사이에 유사성이 있는 경우, 인지구조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지적하면서 상호관계를 부각시켜 이를 명료하게 해주는 것, 친숙한 과제

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

①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종속포섭이 될 수 있도록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교과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차츰 일반성의 수준이 낮고 구체성을 지닌 내용의 순서로 제시해 나가는 것, 설명적 포섭자의 역할(즉, 상위개념이 하위개념을 포섭하도록 함)

②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앞에 제시된 학습내용과 다음에 제시되는 내용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등 앞 뒤 내용의 관련성을 유지하면서 학습과제를 제시하는 원리, 비교조직자 활용

Cronbach의 적성-처치 상호 작용

1) 적성-처치의 개념

* 학습자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수한 수업방법의 탐구는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수업방법의 연구로 대체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적성과 수업방법은 상호작용한다,(Cronbach & Snow, 1977)

=> 이러한 상호작용이 존재한다면 평균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 모든 학습자에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적성-처치 상호작용(ATI;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의 기본입장을 밝히고 있다.

* 적성 : 주어진 처치 방식에서 성공적인 결과 또는 효과를 증대시키는데 작용될 수 있는 조건 가운데 학습자 개개인이 갖고 있는 특징 (종류 : 일반지능, 특수지능, 성적, 인지양식, 개념수준, 학습속도, 선행조직자,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자신감, 의존성, 사회계층, 인종, 성별 등)

* 처치 : 학습조건에 있어서의 내용 또는 절차상의 차이를 의미 (처치변인으로서 수용학습-발견학습, 학생중심-교사중심, 개별수업-협동수업 등)



..... (중략)






제목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 (파일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
파일이름 :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이란.hwp
키워드 : Ausubel,유의미,언어학습이론이란,Ausu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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