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강의교재]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자료보기

작성일
2014-04-11
등록자
노계섭
조회수
195
첨부파일(0)

[강의교재]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자료보기

첨부파일 : 강의교재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ppt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21918&sid=korea072




[강의교재]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주제: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마케팅 정보시스템 의의

마케팅 정보시스템이란

기업이 필요로하는 자료를 확인하고

이 정보를 수집 또는 창출하여

이 자료를 처리(계량적 분석)하여

이 자료를 저장하거나 추후에 수정.이용을 원활히 한다.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미래지향적이다 문제해결, 문제 예측하여 예방한다

단속적이 아니며 계속적으로 운영한다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필요성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주어지는 시간의 단축

제품의 수명주기 단축-신제품개발기간 최소화 필요

마케팅 활동 점차 복잡화.광범위화

자원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제품과 고객 선정 등의 필요성 대부

마케팅 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정보 필요

마케팅 정보시스템 영역

통제시스템

마케팅 비용의 통제

판매실적부진의 진단

유행성 상품의 관리

신축성 있는 판매촉진 전략

적시에 컴퓨터 처리된 보고서

신축성있는 자료의 수정

문제점과 기회의 자동파악

상세하고 저렴한 비용의 보고서

계획시스템

예측

판매촉진계획과 기업의 장기계획

외상판매대금관리

구매

부서간의 용어와 분류의 자동해석

대체적인 촉진계획의 체계적 검토-부서간 일치여부검토

자료정보에 의한 프로그램화된 의사결정기준

기초연구

시스템

광고전략

가격전략

광고지출의 평가

계속적인 실험

추가적 조작이 가능함

저장과 수정 및 재사용방법의 개선으로 새로운 자료의 수집과 이용이 가능함

다른자료와의 비교.통합이 가능함

마케팅조사와 마케팅정보시스템 특징비교

마케팅조사

마케팅 정보시스템

외부의 정보취급에 치중

문제해결에 관심

단편적 프로젝트 개념으로 운영됨

과거정보에 치중경향

마케팅정보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는 하나의 자료원임

외부 및 내부자료도 취급

문제해결 및 문제예방에도 관심

계속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임

미래지향적인 경향

컴퓨터를 이용하는 과정

마케팅조사 이외에도 다른 서브시스템을 포함

마케팅조사의 정의(AMA)

…마케팅조사는 마케팅기회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 마케팅활동을 기획하고, 수행하고, 평가를 하는데 이용되는 정보; 마케팅활동의 성과를 관찰할 수 있는 정보; 마케팅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줄 수 있는 정보를 통하여 소비자 및 고객을 기업의 관리자들에게 연계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마케팅조사는 이러한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자료의 수집과정을 통제하며, 결과를 분석하여 이를 마케팅전략에 적절히 반영토록하는 과정이다…

즉 마케팅조사는 마케팅담당자들에게 마케팅활동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과정이다.

마케팅조사 영역(AMA)

광고조사

동기조사(47%) 광고문안조사(61%) 매체조사(68%) 광고효과조사(76%)

기업과 경제에 대한 조사

단기예측(89%) 장기예측(87%) 업계추세조사(91%) 가격조사(83%) 종업원에 대한 연구(76%)

기업의 책임에 대한 조사

소비자 권리연구(18%)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23%) 광고촉진에 관한법적규제연구(46%) 사회적가치 연구(39%)

제품조사

신제품과 잠재력(76%) 경쟁제품조사(87%) 패키지조사(65%)

판매와 시장조사

시장잠재력,시장점유율,시장특성(97%) 판매분석(92%) 유통경로(71%) 시험시장(59%) 소비자패널(63%) 촉진활동조사(58%)

마케팅조사 기관

업체명

주요업무

1997년 매출액

한국AC Nielson

소매점패널,시장조사

120억

한국갤럽

여론조사,시장조사

75억

한국리서치

시장조사,여론조사

84억

미디어리서치

여론조사,시장조사

40억

동서조사연구소

시장조사,여론조사

43억

TNS

시장조사,여론조사

35억

자료원: 광고연감,1998,제일기획

600~700억

마케팅조사 진행순서

문제발생

프로젝트 착수(조사업체 선정)

조사계획 수립

자료수집방법/표본의 선정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해석 및 전략의 도출

의사결정문제와 마케팅조사

수명주기

의사결정문제

조사문제

제품

출시전

성공적 신제품의 개발

컨셉테스트

상표/포장에 대한 평가

시제품의 성능시험

광고문안 테스트

시험시장

도입기

신제품의 성공적 출시

상표/광고에 대한 인지도 및 태도조사

제품사용실태조사

고객반응추적조사(인지도,선호도,시장점유율 등)

성장기

매출/시장점유율 증가

경쟁상표에 대한 대응방안

효효율적 마케팅믹스 전략 구상

상표/광고 인지도 조사

제품 포지셔닝에 대한 조사

판촉기법들에 대한 조사

고객반응 추적조사

성숙기

새로운 시장기회 포착

차별적 제품도입

마케팅믹스 비용효과 분석

시장세분화를 위한 조사

시장 경쟁구조파악 조사

제품의 재포지셔닝에 대한 조사

마케팅활동의 효과측정에 대한 조사

연구목적에 따른 마케팅조사 종류

종류

탐색조사

문헌조사

전문가 조사

사례조사

기술조사

횡단면조사

시계열조사, 패널조사

인과조사

실험설계

자료의 수집

자료의 종류-2차자료(문헌조사), 1… 자료보기



..... (중략)






제목 : [강의교재]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자료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강의교재]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파일이름 : 강의교재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ppt
키워드 : 강의교재,마케팅,정보시스템,정보시스템,마케팅조사



문서종류 : PPT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21918&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6,98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