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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작성일
2014-04-10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90
첨부파일(0)

<방통대 2014-1>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자료보러가기 ▶▶▶▶▶ http://me2.do/5jUTbeLG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D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교육대상
2. PRECEDE-PROCEDE모델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 1-2단계 : 사회-역학적 사정 ]
[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
[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
[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
[ 6단계 : 수행 ]
[ 7단계 : 과정평가 ]
[ 8단계 : 영향평가 ]
[ 9단계 : 결과평가 ]

2. PRECEDE-PROCEDE모델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 1-2단계 : 사회-역학적 사정 ]
2003년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초·중·고 학생 1만 5천명을 설문조사 한 결과 조사대상의 7.0%가 지난 한기 동안 집단따돌림의 경험이 있다고 하였으며, 초등학생은 10.7%나 차지하여 학력이 낮을수록 피해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따돌림을 받는 이유(잘난 척, 고자질, 어벙한 아이 순)가 있다고 42.5%가 대답하였고, 24.5%는 집단따돌림을 목격하였을 때 아무것도 안 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피해학생들은 친구, 가족, 교사 순으로 피해사실을 알린 것으로 나타나 학교 자체 내의 인지가 매우 미흡함을 알 수 있고,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는 이유는 확대를 우려해서(33.6%), 알려도 소용없어서(22.9%)라고 대답했다.
집단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아이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동작과 태도가 둔한 아이, 얌전하며 내성적인 아이, 불결하게 보이는 아이, 약속을 어기거나 거짓말을 하는 아이, 개성이 강하고 집단에 속하지 않는 아이, 착한 척하는 아이, 전입학생 등이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집단의 동료와 비교해서 다르게 보이는 아이들이 집단따돌림을 받기 쉬운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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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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