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

작성일
2014-04-10
등록자
권금분
조회수
82
첨부파일(0)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아동중심교육과정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중심교육과정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목 차>

Ⅰ. 아동중심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2. 기본전제
1) 아동이 주도 교육
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
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
4) 개인차이의 존중
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
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방법 - 프로젝트 프로그램
(1) 준비단계
(2) 도입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단계
4. 교사의 역할

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기본전제
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방법
(1) 놀이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3) 시민 자질 교육
(4) 환경구성
4. 교사의 역할

Ⅲ. 아동중심교육과정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2. 기본전제
1) 아동이 주도 교육
아동주도의 교육은 아동의 자기활동이라고 하는 발달원리를 따르는 것으로,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구성활동을 강조한다. 아동 주도의 교육은 그 형태에 있어 놀이와 활동이 내용과 방법의 중심을 이룬다. 놀이는 아동에게 가장 친숙하며 자발적인 활동으로 아동중심교육은 바로 놀이를 교육과정으로 활용하는 데 적극적이다. 즉 놀이가 갖고 있는 학습기능을 높이기 위해 주제가 있는 놀이로 안내한다든지, 유아가 놀이의 사회적 의미를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또한 놀이활동을 통해 자율성과 자기결정력을 길러주기 위해 자유놀이 혹은 자유선택활동이 되도록 배려한다. 자신의 계획에 의해 선택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자율성 및 자기책임감을 키워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
교육이 미래생활을 위한 준비라면 현재의 필요와 관심을 부시될 수밖에 없다. 준비를 위한 교육은 아동의 행복을 침해하게 된다. 학습효과는 아동의 흥미와 요구, 그들의 자발성과 의지에 따라 달라진다. 누구의 지시나 강요없이 아동자신이 선택했다는 느낌을 갖는 것, 자신의 능력과 의지대로 해도 된다는 느낌을 갖는 가운데, 아동은 자신의 활동에 보다 집중하게 되고 더 많은 의욕을 갖게 될 것이다.

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
아동의 자유선택활동이 가능하도록 자유가 보장되고 상호교환에 제한과 제재가 적어야 한다. 이같은 환경이 바로 개방적 환경이다.

4) 개인차이의 존중
개인차를 인정하고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성과 융통성이 보장되어야 한다.획일화된 학습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요구가 반영되기 어렵고, 그조화된 틀 속에서는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이 살아나기 어렵다. 그러므로 아동중심교육은 비형식적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 자료바로가기 ▶ http://me2.do/xYPsqWbJ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17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