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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

작성일
2014-04-10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217
첨부파일(0)

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첨부1)

첨부파일 : 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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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청년실업문제



청년실업 문제

01 문제제기 및 정의

02 청년실업의 현황

03 청년실업의 문제점

04 청년실업의 원인

05 해결방안 및 결론



문제제기 및 정의

SESSION 01



PRESENTATION

01

취업 실패, 불투명한 미래에 방황하는 청년층

지식채널 e- ‘눈물 흘리지 말아요’

위의 기사는 2011년 4월 자료이며, 최근 카이스트 학생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인한 자살은 청년실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및 우울증이 자살과 같은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PRESENTATION

01

청년실업, 왜 사회문제인가

1. 청년 실업은 노동을 미덕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가치에서 벗어나 있다.

2. 사회적으로 유휴노동의 증가, 초혼연령증가에 따른 출산율 저하,

그리고 청년 개인에게는 근로의욕상실, 사회적 일탈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그 원인을 사회 구조적 결함, 사회적 인식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현대 사회의 다수의 사람들이 문제라고 판단한다.

5. 청년 실업 해결을 위한 개인과 사회의 행동이 요청된다.



PRESENTATION

01

청년실업의 정의

누가 청년실업자일까요



PRESENTATION

01

청년실업의 정의

청년실업자란

만 15세 이상 25세 미만의 연령에 해당하는 사람 중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4주간 구직 활동을 하였으나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못하는 자(OECD 기준)

우리나라의 경우 청년고용촉진특별법 시행령 제 2조와 같이 청년의 범위를 만15~29세로 상대적으로 넓게 규정하고 있다.
이는 남성의 군복무 등 우리나라의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며, 다른 국가에서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청년실업의 현황

SESSION 02



PRESENTATION

02

1. 일반적 현황

2011년 청년고용현황,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2011년 12월 청년실업률은 7.7%로 지난해 같은 시기(8.0%)에 비해 감소(-0.3%p)하였고, 청년고용률은 전년동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실업률: 실업자/경제활동인구×100

고용률: 취업자/생산가능인구×100

Cf) 15세이상인구 중 군인, 전투경찰, 공익근무요원, 형이 확정된 교도소 수감자 등은 제외



PRESENTATION

02

1. 일반적 현황

연령/연도

‘10.12월

‘11.12월

20~24세

43.7%

43.0% (△0.71%p)

25~29세

68.2%

69.6% (+1.4%p)

청년 연령별 고용률의 변화

연령대별로는 주취업 연령층인 25~29세의 고용은 크게 개선되었으나, 20~24세는 고용 개선이 부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04년 이후 처음으로 청년

고용률(40.5%)이 상승(+0.2%p)하고, 취업 준비자 감소 등으로 청년 경제활동참가율 하락세도 완화되었다.

특히, 주취업 연령층인 2
5-29세 고용률(69.7%)은 통계 작성(`80년) 이래 최고 수준을 기록하였다.



PRESENTATION

02

1. 일반적 현황

그러나 청년실업률이 감소하고 고용률이 증가한 것은 실제로 고용인구가 크게 늘어난 것 보다는 취업준비자 자체가 감소하여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또한 청년 비정규 근로자는 2009년 124만 7천명으로 2001년에 비해 27만 9천명 증가하였으며, 특히 비정규직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시적 근로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는 점에서 단순히 고용률이 증가한 것만으로 청년실업문제가 개선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한시적근로자: 근로계약기간을 정하였거나 또는 정하지는

않았으나 비자발적 사유로 계속 근무를 기대할 수 없는 근로자



PRESENTATION

02

2. 전체 실업률과 청년실업률의 비교

청년실업률을 전체 실업률과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전자가 후자에 비해 2~3배 높은 모습을 볼 수 있음



PRESENTATION

02

2. 전체 실업률과 청년실업률의 비교

이처럼 청년실업률이 전체 실업률보다 크게 높은 것은 `그림 3`과 같이 OECD국가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하지만 독일과 같이 청년실업률과 전체 실업률의 격차가 크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PRESENTATION

02

3. 학력에 따른 청년실업률의 비교

위 표의 화살표에 따른 추이를 보면, 저학력 실업자는 감소한 반면, 고학력 실업자는 증가함을 알 수 있음



PRESENTATION

02

그러나 앞의 표를 근거로 고학력 실업자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저학력 실업자 중 취업경험이 없는

비중은 22.5%로, 고학력 실업자의 11.7%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

이는 저학력 실업자가 고학력 실업자에 비해 취업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3. 학력에 따른 청년실업률의 비교



PRESENTATION

02

3. 학력에 따른 청년실업률의 비교

-청년층 전직유무학력별 실업자 특성 (고용동향브리프 2월호), (단위: 천명, %)

저학력, 고학력 실업자 두 집단 모두 작업여건 불만족에 따른

자발적 실업자의 비중이 더 크게 나타남

한국고용정보원의 고용동향브리프에 따르면, 저학력 실업자의 경우에는 임시, 일용 근로자 및 단순노무종사자였던 비중이 매우 높다고 함

즉, 상대적으로 고용의 질이 낮은 부분에 취업하고 있는 비중이 높다!



PRESENTATION

02

4. 성… (첨부1)



..... (중략)






제목 : 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2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파일이름 : 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pptx
키워드 : 청년실업문제,실업문제,사회문제,인턴쉽,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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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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