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경제학과]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 내용보기

작성일
2014-04-07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112
첨부파일(0)

[경제학과]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 내용보기

첨부파일 : 경제학과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15259&sid=korea072




[경제학과]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

유통 신조류와 물류혁신 (21세기 준비 연구보고서)

산업연구원

민경휘; 정종석; 서용구; 안영효

< 차 례 >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서용구)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소매차륜이론(Wheel of Retailing)

(2) 아코디언 이론(Retail Accordion)

(3) 변증법적 이론(Dialectic Theory)

(4) 기타 이론 및 시사점

2. 유통채널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1)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3.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

(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

(2) 할인점의 국제화

(3) 세계 초일류 할인점의 성장 사례

(4) 선진국의 할인점 발달 현황

(5) 종합할인점의 경쟁력 원천

4. 카테고리 킬러의 발달과 그 영향

(1) 카테고리 킬러의 업태 개념과 발달과정

(2)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

(3) 세계 최대의 완구 카테고리 킬러 토이저러스

(4) 카테고리 킬러의 경쟁원천

5. 유통업자 브랜드(Private Brand)의 성장과 유통파워의 증대

(1) PB의 개념

(2) 주요 선진국의 PB 확산 실태

(3) 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4) PB 성장이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6.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1) 대형할인점의 발달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2)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제2장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민경휘)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정종석)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안영효)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 (정종석)

(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안영효)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1)

구미의 유통발달사를 살펴보면, 기존의 소매업태 및 소매기관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과 소비자 행태에 대응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머천다이징 전략과 운영방법 등을 가미한 소위 유통신업태를 꾸준히 발달시켜 왔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유통신업태의 발달, 특히 소매업태의 혁신 과정은 대부분 60년대 미국학자들이 개발한 다음의 이론들로 설명되어 왔다.

(1) 소매차륜이론(Wheel of Retailing)

<도
1-1> 소매기관 변화의 소매차륜 이론



진입단계

(혁신업태)

저가격

낮은 지위

최소 서비스

성장단계

(성장업태)

고가격 지향

일급지 진출

서비스 강화

쇠퇴단계

(기존업태)

투자수익률

낮아짐

보수적 운영

자료 : Lewison(1997).

소매기관의 변화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소매차륜이론이다.
1958년 하버드 대학의 맥나이어(McNair) 교수가 주장한 이 이론에 따르면, 소매기관은 “다소 제한된 원” 안에서 변화하며, 그 원이라는 것은 매우 새롭고 혁신적인 개념으로 시작하여, 나중에는 쇠퇴하고 또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차세대 소매기관에 의해 끝나게 된다.
즉 소매기관들이 처음에는 혁신적인 형태에서 출발하여 성장하다가 새로운 개념을 가진 신업태에게 그 자리를 양보하고 사라진다는 것이다.

소매차륜이론은 진입단계(entry phase), 성장단계(trading up phase), 쇠퇴단계(vulnerability phase)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진입기에는 혁신적 형태의 소매업태가 최저 가격과 최저비용 운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새로운 경쟁자로서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이 새로운 경쟁자는 기존에 자리잡고 있는 소매업태들에 비하여 저가라는 이점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 신업태들은 고객에 대한 최소한의 서비스 불충분한 부대시설 저가부지에의 입점, 그리고 제한된 상품 구색과 높은 재고회전율 등을 통해 점포의 운영비를 절감하여 높은 마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절감된 비용에서 오는 이득을 고객에게 저가격으로 되돌려주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고객들에게 수용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성장기에 접어들게 된다.
성장기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성공적으로 시장진입을 했기 때문에 경쟁자들과 모방자들이 출현하게 된다.
그러면 본래의 혁신적 소매업태는 경쟁자들과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성장기에서는 또한 초기 혁신적 형태의 소매업태가 더 높은 수준의 소매업태로 변화하게 된다.
즉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충분한 부대시설과 고객 편의성이 높은 고임대료 지역으로 이동하게 되어 낮은 회전율을 가진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높아진 운영비를 감당하기 위해 마진이 높은 상품이나 패션상품 등을 구비하기 시작한다.
성장단계의 말기에 이르게 되면 저가격, 저지위와 같은 초기의 혁신적인 특징들은 사라지고 고가격, 고지위라는 특징을 가진 전통적인 형태의 소매업태로 발전하게 된다.
성장기를 거쳐 쇠퇴기에 접어들게 되면 소매업태들은 시장에서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대형 소매업태로 발전하게 되며, 투자수익률 또한 현저히 낮아진다.
결국 초기에 혁신적 개념을 지녔던 소매업태는 경쟁력이 취약한 소매업태로 변화하여 저원가에 바탕을 둔 혁신적인 사고를 지닌 또 다른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에 주력업태로서의 자리를 내주게 된다… 내용보기



..... (중략)






제목 : [경제학과]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 내용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제학과]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
파일이름 : 경제학과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hwp
키워드 : 경제학,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경제학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15259&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