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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성격과 특성변화 다운

작성일
2014-04-07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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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성격과 특성변화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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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성격과 특성변화



(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성격과 특성변화

목차

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Ⅰ.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1. 소비자의 의의

2. 소비자 개념의 형성

3. 소비자의 유형

1) 스톤의 분류

2) 우드의 분류

Ⅱ. 소비자의 성격과 특성변화

1. 소비자의 성격

1) 소비담당자로서의 소비자

2)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3) 구매행동자로서의 소비자

4) 거래주체로서의 소비자

5) 가격결정자로서의 소비자

6) 자본주의경제 통제자로서의 소비자

7) 기업 및 정부정책 영향자로서의 소비자

8) 생산자원 배분자로서의 소비자

2. 소비자 특성의 변화

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I.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1) 소비자의 의의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소비생활을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 소비하는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
즉, 소비자(consumer)란 `장래시장의 구성원`,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적인 용도로 제공받는 사람`, 그리고 `타인이 공급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해 구입 이용하는 자`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또 우리나라 소비자보호법 제1장 제2조에 의하면 `소비자라 함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 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라고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생산물을 사용 또는 소비하는 경우나 사업자로부터 구입하더라도 자신의 소비생활을 위한 것이 아닐 경우에는 소비자가 아니라 하겠다.
이와 같이 소비자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신의 생활을 위해 구입, 사용하는 자로, 거래 과정의 말단에 위치하는, 그리고 최종소비자로서 생활을 영위하는 생활자를 뜻한다.
보통 소비자라하면 이러한 최종소비자만을 가리킨다.

법은 의미에서의 소비자에는 개인은 물론 가계 학교 교회와 같은 조직도 포함된다.
이는 소비자를 개인소비자와 조직소비자 또는 최종소비자와 산업사용자로 대별하고 있는 데에서 알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비자라 하면 `최종소비자`를 가리키고, 사업상 재화를 구입하는 소비자, 즉 중간소비자 내지 산업사용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한편, 소비자와 상반되는 개념인 사업자는 물품을 제조, 수입,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자를 말하고, 그 예로는 생산자, 도매업자 및 소매업자 등이 있다.
즉, 사업자란 `제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로, 이윤추구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2) 소비자 개념의 형성

원시경제사회는 물론 농업사회까지도 개인이 생산과 소비를 함께 하였으므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구분되지 않았다.
그 후 농업기술의 발달로 생산량이 증가되고 생산물의 교환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의 분리현상이 나타났다.
여기에다가 가치평가 및 교환의 수단인 화폐가 등장, 사용됨으로써 교환활동은 더욱 용이해졌으며, 생산자와 소비자의 분리현상도 심화되었다.
그리고 생산이 가내공업이나 수공업에서 기계에 의한 공장공업으로 전환된 산업혁명 이후부터는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구분이 더욱 명확해졌다.

대체로 1대1로 이루어지는 주문생산단계의 거래에서는 생산자와 주문자 (소비자)간에 대화가 있어 소비자문제가 발생되지 않았으나 상업이 발달되고, 주문생산에서 예측생산으로 바뀐 이후부터 소비자문제가 발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A. Smith)는 `소비는 생산의 유일한 목표이고 목적이며, 생산자이익은 소비자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인데 도리어 그것으로 인해 소비자이익이 침해되어 왔다`고 한 바 있다.
이는 소비가 무시된 채 생산이 마치 모든 산업 및 상업의 궁극적 목적인 것처럼 여겨온 사실을 문제시한 것이라 하겠다.
산업혁명으로부터 시작된 생산자의 일방적 생산 활동이 생산중시경제 혹은 생산자중심사회를 만들었고, 더 나아가 지금의 소비자 무시현상마저 낳았다고 본다.

슘페터(J. Schumpeter)에 의하면 혁신의 제4파동이 가져온 대량생산이 식민지가 아닌 새로운 시장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또 소비자마저 등장시켰다고 말한 바 있다.
즉, 대량생산시대의 새로운 시장으로 대두된 것이 바로 소비자라는 것이다.

물론 이때에도 대량생산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량소비가 필요하였고, 대량소비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조건이 충족되어야 했다.

한편, 자본주의경제체제의 출현으로 인해 생산자가 개인에서 기업이라는 조직체로 바꿔졌으며, 기업 간의 시장경쟁이 심화되었고, 소비자피해마저 크게 증가 하였다.
또한 기술혁신의 진전과 더불어 대량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공급초과 및 시장확대의 한계 등으로 인하여 그간 소홀히 여겨왔던 소비자를 크게 중요시하기에 이르렀다.

3) 소비자의 유형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구매동기나 구매상품의 성격에 따라 최종소비자와 산업사용자(industrial user)로 구별된다.
우선 최종소비자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소비자로, 소비용품(이나 가정용품)을 소매상, 소규모의 도매상 혹은 제조업자로부터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산업사용자(혹은 중간소비자)는 상품 생산을 위해 다른 상인이나 제조업자로부터 원료, 재료, 반제품, 기계설비품 등을 구입하는 사람이나 조직을 가리킨다.
대체로 최종소비자는 욕구충족을 위해 상품을 구입하는 개인이나 가계인 반면, 산업사용자는 영리추구 즉, 산업적 사용이나 판매를 위해 상품을 구입하는 개인이나 조직이다.
여기서 소비자행동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한 스톤(G. Stone)과 우드(W. Woods)의 소비자유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스톤(G. Stone)의 분류

스톤(G. Stone)은 소비자를 네 가지 유형, 즉 경제적 소비자, 개인적 접촉을 중시하는 소비자, 윤리적 소비자, 그리고 무관심한 소비자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경제적 소비자는 가격, 품질 및 상품의 종류에 극히 민감하고, 구매행동을 합리적으로 하는 가치지향적 소비자를 의미한다.
이러한 경제적 소비자는 대체로 연령이 낮은 층으로, 욕구수준이 높고 성공지향적이다.
둘째, 개인적 접촉을 증시하는 소비자는 상점 주인이나 판매원의 접객 행위 태도에 극히 민감하고, 그들과의 친근감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이다.
이러한 소비자는 지역사회의 생활양식에 적응하기 위해 상점 주인이나 판매원과 가깝게 지내려는 경향이 있다.

넷째, 윤리적 소비자는 의무 인정 정의감을 중시하며, 상류층에 속하고 해당지역에 비교적 오래 거주한 소비자이다.
이러한 소비자는 계래 소매상점이 대자본에 의해 밀려나거나 해당 지역사회가 쇠퇴해지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무관심한 소비자는 재화의 구입에 별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소비자를 가리킨다.
이러한 소비자는 주로 노인과 사회적 지위획득에 실패한 비교적 무기력한 사람들이다.

(2) 우드(W. Woods)의 분류

우드(W. Woods)는 소비자를 구매상의 결정기준이나 반응양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6가지로 분류한다.
즉, 상표충성도가 높은 습관적 소비자, 주로 합리적 동기에 의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인지적 소비자, 가격 내지 경제성을 중요시하는 가격인지적 소비자… 다운



..... (중략)






제목 : (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성격과 특성변화 다운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성격과 특성변화
파일이름 : (소비자의 의의와 성격) 소비자의 의의와 유형, 성격과 특성변화(2).hwp
키워드 : 소비자,의의,성격,의의,유형,성격,특성변화,소비자,의의,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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