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다운

작성일
2014-04-07
등록자
노계섭
조회수
928
첨부파일(0)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다운

첨부파일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4586&sid=korea072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제1절 놀이 관찰

1. 일반적 지침

유아의 놀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를 결정하고 그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을 선정한 후 유아가 자신의 놀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관찰을 한다.
즉 다양한 놀이 행동이 발휘될 수 있는 충분한 놀이감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가능하면 유아를 실내, 실외에서 다 관찰한다.

유아가 서로를 어느 정도 알게되고 놀이환경에 익숙해지기를 기다리며 아동의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관찰해야 한다.

2. 놀이관찰방법

①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란 관찰해야할 행동과 그러한 행동의 유무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 사회 인지척도

루빈과 그의 동료들이 1976년 개발하여 파튼의 사회놀이와 피아제의 인지놀이범주를 혼합하여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또래놀이척도

휴웨가 루빈의 사회 인지척도에서 사회놀이를 보다 상세히 관찰,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한 방법이다.

수준1-단순병행놀이 : 유아들이 서로 가까운 곳에서 같은 놀이를 하고있으나 상호교류가 없음

수준2-상호인식 병행놀이 : 눈과 눈의 마주침이 있는 병행놀이

수준3-단순 사회놀이 : 유아들이 같은 유형의 놀이를 하면서 단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

수준4-보완 상호놀이 : 서로의 행동이 서로에게 반영되는 사회놀이나 게임을 하는 것

수준5-협동 사회가장놀이 : 사회극놀이를 하면서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

수준6-복합 사회가장놀이 : 사회가장놀이를 하면서 놀이에 상위의사소통이 이루어짐

㉢ 사회극놀이척도

스밀란스키가 놀이훈련 연구의 일부로서 개발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존재한다.

역할이행 : 유아가 역할을 받아들이고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것

가상전환: 사물, 행동, 상황을 나타내기 위한 상징의 적용

사물 : 대용사물의 이용

행동 : 실제의 행동을 대신하는 축약된 행동

언어 : 언어와 상상의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

사회적 상호작용 : 놀이자간의 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 놀이에피소드와 관련된 언어적 교류

상위의사소통 : 놀이에피소드를 구조화하고 조직화하는데 사용되는 의사소통

가상의사소통 : 유아가 받아들인 역할자의 행동을 하는데 사용되는 의사소통

② 평정척도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두어 행동의 유무를 나타낼 수 있게 한 척도이다.
유아놀이평정척도 중 펜실베니아 상호작용 또래 놀이척도는 이중 하나로 친사회적, 행동, 대인관계 기술, 자아통제, 언어적 주장과 관련되는 긍정적 차원인 놀이상호작용, 공격적 행동과 자아통제의 부족과 관련되는 부정적 차원인 놀이방해, 놀이행동의 위축과 같은 부정적 차원인 놀이 비연결이 있다.

③ 일화 기록법

아동의 놀이가 발생하는 동안 또는 발생직후 이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기록시 주의점은 날짜, 관찰시각, 놀이상황, 기본적 활동에 대한 정보의 포함되어야 하며, 주요인물의 행동과 말을 기록하고, 에피소드의 순서를 기록한다.
또한 사용된 언어를 정확하게 기록하며 대화의 정취를 보존하고 객관적이며 정확하게 기록하여야 한다.

④ 비디오 촬영

㉠ 비디오의 유용성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체계적으로 관찰할 시간이 어려움을 보완

관찰보다 더 상세한 기록의 제공.

관찰기술의 증진

교사 자신의 놀이지도 기술 증진.

㉡ 비디오 촬영시 주의점

카메라가 아동들의 상호작용을 찍을 수 있도록 설치

예비촬영을 해보도록 한다.

가능하면 빨리 테이프를 틀어보도록 한다.

제2절 자유 놀이 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환경이란 유아가 놀이하는 실내 외 공간과 그곳에 비치된 놀이시설물, 놀이감등의 모든 요소들을 포함한다.
환경은 대체로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 자연 환경으로 유아의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친다.
또한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교육환경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주변환경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풍부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유아들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 환경으로는 자유 선택 활동을 위한 흥미영역을 들 수 있다.
흥미 영역은 유아들의 학습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장소이므로 보다 조직적이며 합리적으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좋은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1. 흥미영역의 구성 원리

흥미영역은 유아로 하여금 자율성과 의사결정 능력 및 다양한 사고를 발달시켜주는 바람직한 공간 구성이라 할 수 있다.
씨펠트(Seefeldt)는 흥미영역(Interest Center)이란 분리대나 교구장으로 경계를 암시해 주는 각 영역을 의미한다고 말하였다.
흥미영역을 구성할 때 Frost의 놀이 활동실 공간 배치 기준에 의거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환경구성 시 고려할 사항 및 흥미영역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흥미영역의 환경구성시 고려할 사항

실내 환경을 흥미영역으로 구성하고자 할 때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영역을 구성하여야 한다.

① 흥미영역을 구성할 때 조용한 곳과 활동적인 곳, 건조한 곳과 물이 있는 곳을 구분해서 서로 방해받지 않도록 구성한다.

② 활동의 성격과 서로 연관되는 놀이영역은 인접하게 배치하여 놀이 효과를 높인다.

③ 교구장, 책상, 칸막이 등을 이용하여 창의적이고 융통성있게 영역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④ 교실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기능적으로 분리하여 구성한다.

⑤ 실내공간이 활동하기에 충분하여야 하며, 모든 시설 설비 교구가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⑥ 실내 환경은 미적으로 아름답고 안정감 있게 꾸며야 하며, 자유롭게 주위 환경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꾸며야 한다.

⑦ 유아의 발달, 흥미, 욕구, 개인차등을 고려하여 주제와 관련된 교재 교구를 제공하여야 한다.

⑧ 놀이영역에 이름을 붙여 줌으로써 유아들이 자율적으로 이동할 때 도움을 주어야한다.

(2) 흥미영역의 교육적 가치

흥미영역은 유아 스스로 선택하여 놀이할 때 집중시간도 길고 즐겁게 참여하며 학습효과도 높다.
또한 유아들이 좋아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하여야 한다.
다음은 흥미영역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살펴보본 내용을 나열한 것이다.

① 놀이 영역을 스스로 선택하고, 설치할 영역을 결정하는데 참여함으로써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킨다.

② 창의적이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해 준다.

③ 놀이영역의 기능적 분류는 유아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분류, 조작하는데 도움을 준다.

④ 물리적 시각적으로 경계를 줌으로써 다른 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2. 흥미영역의 종류와 기능

흥미영역의 구성은 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공간의 크기, 유아수,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변화, 추가, 수정하여 구성할 수 있다.
흥미영역을 구성하… 다운



..... (중략)






제목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다운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파일이름 : 사회과학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hwp
키워드 : 사회과학,유아,자유놀,관찰,자유놀이,분석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4586&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4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