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조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

작성일
2014-04-07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244
첨부파일(0)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조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보고서

첨부파일 :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조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65603&sid=korea072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조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삼성 애플 구글의 스마트폰 시장 경영전략 비교 분석

목 차

제1장 서론 3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3

제2장 스마트폰시장의 동향 4 제1절 스마트폰시장의 추이 4

제2절 스마트폰시장의 중요성 6

제3장 각 기업의 개요와 현황 8

제1절 애플 8

제2절 구글 10

제3절 삼성 11

제4장 기업 간 대응전략 12

제1절 구글 vs 애플 12

제2절 구글 vs 삼성 16

제3절 애플 vs 삼성 19

제5장 스마트폰 시장 향후 전망 22

제1절 각 사 향후 전망 22

제2절 향후 경쟁구도 25

참고자료 27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지난 2009년 11월 아이폰이 도입된 후로 현재 국내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2천만을 돌파하였고, 내년에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보급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될 정도로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은 엄청나다.
PC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이하 OS)와 유사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손쉬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배포를 통해 이용자의 편리성을 증대시키고, 무한대의 정보 기능 확장성과 공간 제약을 극복한 실제감을 바탕으로 손안의 PC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등장은 강력한 정보력을 가진 모바일 세대를 낳았고, 이로써 IT업계의 네트워크 효과가 증폭되고 있으며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시장과 같은 신시장과 모바일 광고, 아이템 판매, 유료 서비스 등의 수익모델 하에 게임,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모바일 쇼핑이 성장하였다.
그리고 이와 함께 모바일 기술의 타 산업과의 융합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휴대폰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에서도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세를 지속해왔다.
그리고 2010년 국내에서 스마트폰은 정부의 지원정책 강화와 단말기 제조사의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에 힘입어 현재 전체 휴대폰 판매대수의 30%를 육박할 정도로 그 비중이 점차 확대되었다.
이렇게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통신망과 요금, 기기, 콘텐츠 등의 기반이 구축되고 있고, 스마트폰 단말기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사업자 참여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제품 혁신이 이루어졌고, 모바일 산업의 주력 분야가 하드웨어(Hardware, 이하 HW)에서 소프트웨어(Software, 이하 SW)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경쟁의 축에는 현재 애플, 구글, 삼성이라는 대표적인 세 IT업체가 있다.

이들은 스마트폰과 함께 모바일 플랫폼인 스마트폰 OS까지 장악함으로써 모바일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초창기 애플 아이폰의 성공으로 스마트폰은 기존의 휴대폰이 갖고 있지 못한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을 통해 모바일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애플은 OS를 독자 소유하며 단말기 라이센스 없이 독자적으로만 생산하는 폐쇄성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개발자에게 막대한 수익을 제공하면서 안정적인 iOS 애플리케이션 마켓 구축에도 성공하면서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의 대항마로 구글은 안드로이드 OS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개방성을 인정받으며, 안정적인 안드로이드 기반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토로라 모빌리티(Motorola Mobility, 이하 모토로라)를 인수하면서 기존의 검색, 광고 시장 수입과 함께 기기 수익 또한 기대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SNS 시스템인 구글 플러스를 내세워 소셜 네트워크 시장을 선점하려 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자체적인 HW 제작능력이 없는 애플이나 구글과 달리, 제 1의 HW 제작업체인 삼성이 최근 독자적 바다 OS를 구축하면서 HW와 SW의 조화로운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3사는 현재 각각 경영체제의 기반을 확고히 다지면서도 동시에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획기적인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는 가운데 현재 애플과 삼성을 필두로 나타나는 IT 업체 간 특허 전쟁은 기업의 독점화를 불러, 고객들에게 가격부담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타나고 있으나, 특허권은 기업들에 ‘혁신의 대가’로 주어지는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모바일 경쟁 구도 체제는 IT 업체 간 벌어지는 특허 전쟁과 맞물려 당분간 계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향후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할 스마트폰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과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위 3사를 비롯한 여러 IT 업체들은 향후 OS,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도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업 중심으로 재편되고 넷북, 태블릿 PC, e북 단말기 등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기기 간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스마트폰 시장 구도는 단말 사업자와 이동통신 사업자에게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휴대폰 산업의 기득권 싸움이 치열해질 수 있는 우려도 있기 때문에 이해 관계자들 간 의견 조율이 각 기업의 생존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우선 현 스마트폰 및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대표적으로 애플, 구글, 삼성 이 3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모바일 경쟁을 펼쳐가는 지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각 기업의 경영 방식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비교해봄으로써, 점점 SW와 콘텐츠 분야에 이목이 집중 되고 있는 현 모바일 시장 경쟁 체제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도출해 볼 것이다.

제2장 스마트폰 시장의 동향

제1절 스마트폰 시장의 추이

1996년, 노키아(Nokia Communicator line, 이하 노키아)에서 출시한 `노키아 9000‘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게 되었다.
이후 애플이 2008년 ’아이폰 3G`를 출시하며 ‘앱스토어(AppStore, 이하 앱스토어)`라는 새로운 개념의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형성하였고, 이는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경쟁력의 원천을 개별 기업 차원이 아닌, 생태계 Ecosystem차원으로 격상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기존에 노키아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던 스마트폰 시장은 소비자의 선호에 부합하는 디자인적 우위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내세운 애플의 공세에 점차 밀려나는 경향을 보였다.
애플은 단말기의 HW적 성능과 가격만으로 경쟁하던 전략에서 벗어나 생태계 경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이후 노키아는 자사의 심비안OS 개선노력과 함께 미고OS 개발에 노력하였고, 삼성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이하 MS)의 Window Mobile에 기반을 둔 윈도우 폰에서 구글이 개발한 안드로이드 체제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스마트폰 시장의 후발주자였던 삼성은 안드로이드 체제로의 성공적 전환을 통해 모토로라와 HTC를 제치고 애플의 iOS에 대응하는 안드로이드 연합의 대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2011년, 反애플 전선으로 구글과 삼성을 필두로 한 안드로이드 연합이 대두되며 치열한 경쟁이 계속 되고 있다.
노키아는 iOS와 안드로이드에 밀려 점유율이 급격하게 하락중인 심비안OS를 포기하고 MS와의 전략적 제휴를 시도하고 있으며,… 보고서



..... (중략)






제목 :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조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보고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조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파일이름 :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조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키워드 : 삼성,애플,구글,스마트폰시장,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65603&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43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