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라면시장 (첨부#

작성일
2014-04-07
등록자
노길주
조회수
569
첨부파일(0)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라면시장 (첨부#1)

첨부파일 :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라면시장.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3634&sid=korea072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라면시장

프리미엄 마케팅

-신라면 블랙-과목교수이름제출일

-목차-

1. 서론

1.1 프리미엄 마케팅 배경

1.2 프리미엄 마케팅 예시



2. 본론

2.1 마케팅 믹스와 STP 전략

2.2 제품 믹스 및 제품계열 관리

2.3 ‘신라면 블랙’의 S. W. O. T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프리미엄 마케팅은, 기존 제품보다 가격은 20~30% 정도 비싸지만 품질과 기능면에서 확실히 차별화된 프리미엄급 제품을 출시하려는 마케팅 전략이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목적은 고급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잠재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으며 통상 일반 브랜드에 대항하는 형태로 개발되기 때문에 가격 및 품질이 차별화의 핵심이 된다.

1.1 프리미엄 마케팅의 배경

프리미엄 마케팅은 한국에서만 일어나는 특별한 시도는 아니다.
프리미엄 마케팅은 고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기업의 노력인 만큼 전 세계 모든 기업들의 관심사이자 생존 전략인 것이다.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1980년대 이후부터 미국 내에서 독일의 명차들과 경쟁하기 위한 전략을 세웠고, 미국의 패션/뷰티 기업들도 유럽의 명품 회사들을 견제하기 위해 한정품을 출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왔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유럽 명품 브랜드들은 할리우드 스타를 앞세워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의 패권을 쥐게 된 미국의 부자들을 매혹시켰고,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일본을 포함하는 아시아의 신흥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해 왔다.
일반 공산품은 아주 정직하게 비용대비 효율, 즉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경쟁 우위요소인데 비해, 명품은 고품질은 기본이며 오히려 가격이 높아야만 판매가 잘되는 베블런 효과를 보이는 등 한국 기업에서는 넘을 수 없는 산처럼 여겨졌다.
그러나 IMF 외환위기, 중국의 부상, CRM의 도입, 유럽 자본주의의 재발견 등 다양한 현상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한국에서의 프리미엄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해 진행되어 왔다.

1.2 프리미엄 마케팅의 예시

1.2.1 에비앙 생수

에비앙은 세계 최초로 물을 상품화한 기업이자 고급 생수 시장에서 1등을 고수해오고 있는 브랜드다.
아무리 수질이 좋지 않은 유럽이라도 지금으로부터 130여 년 전, 에비앙이 탄생한 시절이라면 돈을 주고 물을 사먹는다는 개념이 생소했을 터. 에비앙의 성공은 물을 약의 개념으로 상품화시켰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프랑스의 작은 마을 에비앙에서 끌어올린 지하수는 알프스에서 녹아내린 만년설이 두꺼운 빙하 퇴적물을 통과하면서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었다.
‘카샤의 물(Source Cachat)’이라는 이름으로 첫 선을 보인 에비앙 지하수는 1878년에 프랑스 정부로부터 공식 판매 허가를 받아 상품화된 최초의 물로 기록되었다.
에비앙 물병에 새겨진 산 모양의 로고는 20세기 초반에 만들어졌다.
마을 옆 호수 때문에 에비앙을 이 호수에서 퍼온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알프스가 그 광천임을 강조하기 위해 산 이미지를 그려 넣었다.

일반적으로 생수 용기는 물의 신선도를 강조하기 위해 파랑 계통의 차가운 색을 쓰는 반면 에비앙은 분홍색을 사용했다.
에비앙이 분홍색 병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300ml 생수의 주 소비자가 여성이기 때문이었다.
상품의 본질보다는 목표 고객이 선호하는 색으로 용기를 디자인함으로써 도리어 다른 브랜드와 더욱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에비앙은 실용적인 부문에서도 훌륭한 선례를 남겼다.
페트병의 용기 성형에 따르는 취약한 구조 강도를 보완하고자 표면에 요철을 넣어 포장 및 운송 편의를 도모한 것.

그림 1 에비앙 생수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는 각종 생수 페트병은 이 같은 에비앙의 사례를 참고하여 제작되고 있다.
최근에는 밀레니엄 기념 제품 출시를 기점으로 병 디자인이 이색적인 한정판 생수를 해마다 내놓는 특판 마케팅을 통해 에비앙 병을 신종 수집 아이템으로 등극시켰다.
무취, 무미, 무향의 물에 이렇다 할 변화를 주기 어려운 제품 속성을 간파한 이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장수 브랜드 에비앙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부여해주고 있다.
1995년에 리뉴얼된 로고와 패키지가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에비앙은 기존 생수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과 기능면에서 확실히 차별화된 프리미엄급 제품을 출시해서 다양한 나라의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제시해왔다.

1.2.2 신라면 블랙

신라면 블랙은 건강 면에서 우수한 우골을 사용해 보양식사로 개발되었으며 설렁탕 한 그릇을 그대로 스프에 담아 영양과 든든함을 고루 갖추자는 취지로 만든 라면으로써 건강 면에서 우수한 우골을 사용해 보양식사로 개발되었으며 설렁탕 한 그릇을 그대로 스프에 담아 영양과 든든함을 고루 갖춘 라면이다.

이처럼 신라면 블랙은 기존 신라면 보다 가격이 약 2배 비싸지만 품질과 기능면에서 확실히 차별화된 프리미엄급 제품을 출시해서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림 2 신라면 블랙 기존 신라면 광고는 라면을 맛있게 먹는 것이 초점이었다면 신라면 블랙 광고는 라면을 맛있게 먹는 것 보다는 건강을 위해서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프리미엄 라면이라는 모습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 광고보다 차분한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고급화된 모습을 강조하였다.

위 예시로 든 2가지 제품 이외에도 저관여 제품이면서 프리미엄 마케팅을 하는 제품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 중에 국내에서 뜨거운 감자로 대두 되었던 ‘신라면 블랙’의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신라면 블랙’이 출시된 지 1달여 만에 100억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다.
농심 관계자 측의 말에 따르면 라면업계에서 흔히 빅히트제품이라고 하면 월 매출 20억 정도를 보는데 신라면 블랙은 이 수준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특히 일반라면에 비해 비싼 가격이지만 이 같은 매출이 일어난 것은 시장에서 선택받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처럼 저관여 제품군에 속해있는 라면이 기존 라면가격을 크게 웃도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에 대하여 제품의 마케팅 믹스차원과 제품믹스 및 제품계열관리 차원, S. W. O. T분석을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2.1 마케팅 믹스와 STP 전략

일반적으로 마케팅 믹스는 4P`s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4P란 가격(price), 제품(product), 촉진(promotion), 유통(place)을 말한다.
농심의 ‘신라면 블랙’의 4P분석을 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가격(price) 제품(product)기존 신라면 750원

‘신라면 블랙’ 1,320원촉진(promotion)유통(place)한국 보양식인 우골로 맛을 냈다

웰빙 트렌드에 맞는 보양식 강조전국에 안양, 안성, 구미, 부산, 아산 등 5개의 제조공장 보유

전국의 모든 판매점을 유통경로로 삼음표 1 신라면 마케팅 믹스

가격(price)

‘신라면 블랙’의 가격은 기존 신라면에 비해 약 2배 높은 가격으로 책정이 되었다.
이러한 가격 정책은 제품의 프리미엄 마케팅의 방법으로 … (첨부#1)



..... (중략)






제목 :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라면시장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라면시장
파일이름 :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라면시장.hwp
키워드 : 신라면,신라면블랙,프리미엄마케팅,프리미엄마케팅사례,라면,라면시장,신라면블랙분석,라면분석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363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