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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계열]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1] Down

작성일
2014-04-07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117
첨부파일(0)

[경상계열]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1] Down

첨부파일 : 경상계열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 1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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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계열]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1]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


3. 개혁의 실행



Ⅱ. 행정개혁 본질에 관한 이념


4. 개혁의 평가


1. 행정개혁의 개념



Ⅳ. 행정개혁의 저항과 극복


2. 행정개혁의 필요성


1. 행정개혁의 저항


3. 행정개혁의 등장배경


2. 저항에 대한 극복



Ⅲ. 행정개혁의 절차



Ⅴ. 결 론


1. 개혁의 필요성 인식




2. 개혁의 전략의 정립

◆ 참고문헌

Ⅰ. 서 론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 산업의 고도화와 복잡한 사회상황, 그리고 정치환경은 행정수요의 가속적인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를 요청하게 되었고, 개방사회에 있어서의 행정체제는 변화하게는 하위체제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 정치화시키고 또한 행정환경으로서의 모든 하위체제가 균형 있게 발전하도록 지원, 조정, 유도, 보호해 나가는 능력을 끊임없이 증진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이러한 능력이 합리적인 증진을 위해서는 기존의 행정체제에 대한 평가와 그 결과에 따르는 행정개혁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위와 같은 행정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과 행정실무가들이 인식을 같이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추세이다.

그러나 행정개혁은 현상유지적 균형상태를 인위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거의 항상 얼마간의 저항에 부딪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행정체제가 갖는 조건들로 인해 장애에 봉착하게 된다.
행정개혁에 대한 저항이란 현실적, 가상적 변혁의 영향으로부터 자기자신을 방어하려는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
또한 Caiden은 저항은 인위적이고 특수성을 가지고 행태라고 하면서 장애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가지 조건을 함축하는 것이고 일반성을 띄는 개념이라고 하고 있다.

과거에는 행정개혁이 행정의 합법성과 능률성을 증대 시키려는 시도로서 제한된 목표를 가진 행정조직 내부의 관리상의 문제로 취급되었다.
이렇게 행정이 행정환경과 거의 관련이 없다고 보는 폐쇄체제의 관점에서 비용에 대한 산출의 비를 증대시키는 것을 행정개혁의 목표로 삼아「내적 행정과정을 신축성 있고 적실성 있게 개편하는 것」만을 행정개혁으로 생각하였다.
즉 행정개혁의 수행에 있어서 개혁담당자들은 계층제적 권위와 관리상의 특권에 의존할 수 있었음으로 개혁집행 과정에 내제하는 문제들 개혁에 대한 저항문제 개혁에 대한 접근방법 문제 등은 등한시하는 경향이 많았다.

이러한 인식하에서 본 논문은 종전의 행정개혁이 기구의 재편 증설 뿐 아니라 감축 축소란 측면과 행정개혁의 저항과 극복 측면까지 전개될 것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행정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환경변화가 초래하는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행정개혁의 기본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행정개혁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를 제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며, 또한 행정체제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에 대해서 평가, 검토하여 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문에서는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이념과 절차 그리고 저항과 극복방안에 대한 문제를 각종 문헌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Ⅱ. 행정개혁 본질에 관한 이론

1. 행정개혁의 개념

행정개혁(administrative reform)에 대한 정의는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왔는데 대체적으로 의도하는 개혁의 방향과 개혁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었다.
즉, 국가발전의 적극적인 목표를 향해 행정체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명백한 의도를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그 아이디어의 결함을 행정체제에 적용하려는 노력,1) 혹은 행정의 성과향상을 위한 새로운 방법의 의식적 고안 및 적용,2) 일정한 가치기준의 인도를 받는 의식적, 목적지향적 변동이며 동태적이고 관련된 특성을 지니는 변동3)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의 여러 정의를 검토해 볼 때, 공통적인 취약점은 추상성을 띄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국가 활동의 양적 팽창 혹은 축소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치, 행정분야의 질적인 변화를 수반하는 행정개혁에 대한 좀 더 전반적이고 구체적인 개념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몽고메리(J.D. Montgomery)는 이를 정치적인 과정으로 보고 행정개혁이란 언제나 선한 정치를 의미하며, 이는 또한 선과 악 사이에 즉각적이고 극적인 대결을 의미한다고 정의4) 하였다.
그런데 또한 이 선과 악은 정치적인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고 한다.
즉 구체적으로는 행정개혁이란 관료와 사회내의 다른 요소 또는 관료내부의 관계를 조절하기 위한 정치적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와같이 몽고메리는 어떠한 필요에 따라서 생기는 행정적인 변화를 행정개혁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한편 모셔(F.C. Mosher)는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라는 규범적 의미를 지닌 것을 개혁이라고 규정하고, 따라서 행정개혁은 행정부가 변화하는 주위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계획적인 변혁5) 이라고 한다.
케이든(G.E. Caiden)도 행정개혁을「인위적으로 강행된 행정적 변형」6)이라고 정의함으로써 행정개혁의 인위적 의도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른다면 행정개혁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속성을 지니게 된다.7)

1)행정개혁은 행정조직내부의 생산성 향상만을 위한 수단적 방법들을 개설하고 집행하 는 것이라는 폐쇄적 의미가 아니라 행정과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행정환경, 즉 여타 의 하위체제들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그곳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내고 해결하는 것이라는 개방적 의미를 지닌다.


2)행정환경의 변화에 대웅하면서도 항상 행정의 목표달성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
행정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이지 않은 개혁은 단순한 개편일 뿐 엄밀한 의미의 행정개혁일 수 없다.

3)행정조직의 개혁 뿐만 아니라 정책 또는 절차 등의 개혁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대개의 경우 행정개혁을 행정조직의 개혁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조직의 개혁 또는 개편 은 행정개혁의 한 측면이자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이지만 행정개혁의 전부는 아 니다.

4)인위적이고 계획적인 과정이다.
애플비(P. Appleby)는 변동의 유형을 지속적 변동과 계속적 변동으로 나누었는데 모셔(F.C. Mosher)는 조직개편이라고 표현하면서 의도되고 계획된, 그리고 어느정도 종합적인 변동으로의 조직개편만이 행정개혁 범주안에 든다고 한다.
점진적이고 자연적인 변… Down



..... (중략)






제목 : [경상계열]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1] Down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상계열]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1]
파일이름 : 경상계열 행정개혁의 본질에 관한 연구 1 .hwp
키워드 : 경상계열,행정개혁,본질,행정개혁,본질,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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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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