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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경제,중국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

작성일
2014-04-05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219
첨부파일(0)

중국경제,중국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지식114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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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신용카드 시장

사업자 현황 및 가맹점 수

시장 환경 분석

(2009. 3월말 기준)

출처 : 여신금융협회

주)
1. 산은캐피탈 : 기업구매카드에 대해서만 신용카드업 허가(2002. 1월)

2. LG카드 : 신한카드와 통합(2007.
10. 1)

구 분

회사명(회원/ 제휴)

전업카드사(6)

은행계(3)

비씨, 신한, 산은캐피탈

기업계(3)

삼성, 현대, 롯데카드

겸영 은행(15)

경남,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우리, SC제일, 하나, 한국씨티, 제주, 수협, 전북, 광주, 외환

유통계 겸영(11)

신용카드업자

백화점, 쇼핑센터 등 유통업체

(천점)

6개 신용카드 전업사 + 15개 겸영은행 등

총 21개사가 활동 중

가맹점수는 1549만여점에 이르고 있음

2009년초 현재

중국 경제론



`현대 중국여성의 소비성향`





목 차

Ⅰ. 서론

- 중국 여성의 소비성향

2.5 중국 여성 소비 3大 특징

2.6 연령에 따른 중국 여성의 소비성향

2.7 화장품 광고를 통해 본 중국 여성의

소비성향

Ⅱ. 본문

- 중국여성의 사회적 변화에 따른 경제적 지위의 변화

2.1 사회적 지위 변화에 따른 고소득층 여성의 증가

2.2 고소득층 여성의 소비성향

2.3 기혼여성의 가정 내에서의 소비 영향

2.4 중국 정부 정책에 의한 여성 소비의 증대

Ⅲ. 결론



개혁 개방 이후 중국의 시장경제는 성숙해 졌으며 자연스럽게 여성이 중국의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비중과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경제발달과 더불어 여성의 경제활동인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본 논문은 중국의 13억 시장 속에서 소비의 49%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의 소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서론

1995

1997

1999

2001

전체中 여성 비중(2001기준)

농/임/어업

252.6

238.4

201.5

181.0

37.5%

제조업

2,482.1

2,286.3

1,541.9

1,318.4

42.9%

건축업

207.1

203.6

150.8

136.8

17.7%

금융/보험

111.3

128.1

140.4

149.6

44.5%

사회단체

238.3

257.9

266.1

273.5

42.7%

교육/문화

588.0

650.3

680.6

704.5

44.9%

▶ 경제경제활동인구 중 여성 비율 43.6%

단순히 양적인 수치에서 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개선이 이루어 지고 있다.



▲ 중국통계연감(2002)를 “중국 소비자의 “女心”을 잡아라(2003)”, 배영준에서 재인용.



본문

2 .1 사회적 지위 변화에 따른 고소득층 여성의 증가

3高 고학력, 고수입, 고계층

타찡지 = 그녀의 경제

푸포 (富婆) = 골드미스

경향신문 ‘골드미스’기사 이미지 발췌

개혁개방이후 선부론(先富論)의 영향이나 1980년대 초부터 강제적으로 추진되던 1가구 1자녀 정책을 중심으로 한 핵가족의 형성, 여성지위의 상승, 직업계층의 다양화 및 대중매체의 발달로 중국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결혼기피

연 수입 7000위안 이상

白骨精

화이트칼라, 핵심간부, 엘리트

대도시 오피스텔 주요 수요자



본문

2.2 고소득층 여성의 소비성향

중국 고소득층의 여성들은 새로운 상품에 대한 수용이 빠르고 유행에 민감하며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일정금액 이상의 돈을 지출하여 생활과 소비의 질을 높이려고 함.

▲ 중국시장연구소CTR를 “중국 여성, 그녀들의 지갑을 열어라!(2009)”, KOTRA중국투자뉴스 홍성훈에서 재인용



본문

2.3 기혼여성의 가정 내에서의 소비 영향

▲ 중국 C2C왕상구매조사보고를 “중국 여성, 그녀들의 지갑을 열어라!(2009)”, KOTRA중국투자뉴스 홍성훈에서 재인용

▲ VMARKETING

전통적으로 가정 내에서의 소비지출을 주도하는 것은 여성.

현대에 이르러서도 가정의 수입원은 주로 남성이나, 소비지출은 여성이 주도.



ㅇㄻㅇㄻㄹ

정부차원에서 실시한 여성의 노동권익을 위한 정책들이 어느 정도 효과를 봄.

중국지도부와 각급 조직들은 개혁의 결과로 나타나는 여성 차별적 관행들을 타파 혹은 완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임.

그로 인해 여성의 취업률이 높아지고, 경제력 증진으로 인한 소비율 증가로 이어짐.

2.4 중국 정부 정책에 의한 여성소비의 증대

본문

출산수유기금 정책

1988년 전국정치협상회의

관계부처 기금상납 및 지불

일정비율 여성 채용 시 상납

해야 할 이윤과 세금 감면

여성 노동권익 보장정책

대학입학 및 신입사원 채용시

남녀 동등한 지원 기준

남녀 퇴직을 동일하게 60세로

지정

임신, 출산, 수유기간 중 여성

해고 금지





본문

2.5 중국여성의 3대 소비특징

keyword 1 - 충동구매

이게

… -지식114자료



.....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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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중국경제,중국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파일이름 : 중국경제,중국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pptx
키워드 : 중국경제,중국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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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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