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서비스마케팅] CGV 서비스마케팅 -지식114자료

작성일
2014-04-04
등록자
최홍준
조회수
191
첨부파일(0)

[서비스마케팅] CGV 서비스마케팅 -지식114자료

첨부파일 : 서비스마케팅 CGV 서비스마케팅.doc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0978983&sid=korea072




[서비스마케팅] CGV 서비스마케팅

1. 멀티플렉스란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 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어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복합상영관은 과거 극장의 개념을 바꿔놓을 것으로 단순히 극장 내 상영관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다중 문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 외의 다른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안락한 의자와 첨단시설, 화려한 인테리어가 영화 보는 행위의 이벤트 적 속성을 부각 시킬 수 있고 더군다나 영화를 보는 장소에 연인, 친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것 외에 다른 문화상품, 편안한 쇼핑이 펼쳐져 있으니 영화외적인 이벤트와 맞물려 생산자의 입장에서만 시너지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관객 소비자 입장에서도 문화소비의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이다.




1-1. CGV 선정 동기

CGV는 멀티플렉스 선두업체로서 고객에게 다양하고 폭 넓은 영화의 선택을 가능케 하고 기존 극장과 달리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함과 최첨단 영사시설과 음향시설로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영화관람을 제공한다.
극장은 비디오나 TV로 관람할 때는 느낄 수 없는 재미를 주는 공동 체험의 공간이다.
또한 가족들이 극장이라는 한 곳을 중심으로 모든 여가생활(외식, 쇼핑, 문화생활 등)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CGV만의 핵심역량이다.
구체적으로, CGV강변은 테크노마트 내에 위치한다는 것과 동서울터미널이 바로 앞에 있다는 이점들을 가지고 젊은이들에게 영화관람, 컴퓨터쇼핑매장, 놀이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CGV의 경쟁우위는 ONE-STOP ENTERTAINMENT로 정의할 수 있다.

90년대 아시아에 멀티플렉스가 처음 소개된 이후 CGV는 우리 나라에 가장 먼저 멀티플렉스를 도입하였고 가장 먼저 전국 체인화 시대를 열어 선진화된 관람문화와 극장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호텔 식 고급 서비스를 지향해 오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여왔다.
그에 따른 성과로 연간 관객 1천 500만 명을 돌파하여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많은 관객이 찾는 영화관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에 우리 조는 CGV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서비스 포지셔닝


2-1. 시장 세분화

Multiplex 시장 세분화의 핵심적 기준은 영화에 대한 가치와 영화관을 찾는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따라 시장을 분류한다.

이 기준에 따라 다음 3가지로 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다.

매니아: 영화관을 찾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인 영화 관람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소비자 이다.
좋은 시설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인식하는 소비자로 문화적 경험을 중요시한다.
. 데이트를 위한 관람객: 영화관은 빠질 수 없는 데이트 코스 중에 하나인 만큼 영화와 함께 식당, 카페와 이벤트 등의 볼거리 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층이다.
가족단위 관람객: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단란한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층이다.



2-2. 목표시장 선정

1) 연령

Multiplex의 목표 대상은 20~30대이다.
이 세대는 전 세대와 상당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 세대가 독특한 특성과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다.
영화에서뿐 아니라 영화관을 즐기고, 만족감을 느끼는 것과 더 나아가 어느 장소에서 어떤 영화를 보느냐에 따라서 SELF IMAGE가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좋은 곳에서 영화를 보기 위해서라면 지역적인 것은 고려하지 않는 소비적 특성을 가진 세대이다.


1-1) 고객연령별 특성 분석

▩ 최근 1년 극장영화 관람 경험률(단위: %) ▩ 연령대별 영화 관람편수(단위: 편)



○ 관람 경험률 : 68.0%(2000년 58.3%로 전년대비 9.7% 증가)

○ 1인당 평균 관람편수 : 4.9편 (2000년 3.9편에 비해 1편 증가)

전체적으로 가장 영화를 많이 보는 20대 초반의 관람편수 역시 큰 폭은 아니나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20대 중 후반과 30대 초반을 포함해 30대 중 후반과 40대 등 상대적 고 연령 관객층의 관람편수가 뚜렷이 증가했음.

○ 가장 영화를 많이 보는 층 : 19 - 23세



2) 지리적 위치

Multiplex를 운영하기 위한 매장 선정 시에는 충분한 구매력이 있는가에 주목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지방도시에 비해 서울 및 수도권 등 구매력이 있는 인구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90% 이상의 Multiplex 상영관은 서울과 신도시에 설립되었다.

<연도별 지역별 관람객 현황>



출처 : 문화관광부

연도별 관람객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01년에는 서울에서만 전년대비 3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3 POSITIONING

1) 가치부여

Multiplex를 도입한 CGV는 국내 영화관에서 처음으로 명확한 문화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기존 영화관과 차별화 되었다.
One-Stop Entertainment,고급화된 시설, 높은 서비스 등을 본격적으로 내세워 영화관을 브랜드화 함으로써 Multiplex-CGV라는 차별화된 시장을 개척하였다.



2) 쾌적한 시설과 고급스런 분위기

기존 영화관과는 차별화된 고급스런 분위기와 편리한 시설배치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영화를 보는 즐거움을 뿐 아니라, 주변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증대 시키고자 하였다.

3) 경쟁사 상황분석

경쟁사 선정에 있어서 CGV강변과 규모 및 서비스에서 흡사한 메가박스 및 코엑스점을 비교하였다.

비교 CGV 강변 메가박스 위치 고속버스터미널 코엑스몰 특성 쇼핑공간(테크노마트) 사무실 지역 연령층 젊은 연령층 폭넓은 연령층 모토 ONE-STOP ENTERTAINMENT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 수직계열화 CJ엔터테인먼트 쇼박스 이동 수직이동 수평이동 경쟁우위 인지도 시설 특징 상영관 운영방식 5~10분 가격차별화 24시간 ARS시스템 다양한 이벤트 장애인 전용 통로 메가티즌 모바일 티케팅 서비스

3. 서비스 마케팅 믹스

1) 서비스 상품관리

CGV의 경우 핵심 서비스는 영화상영 보조서비스는 게임장, 커피숍 등이라고 할 수 있다.
CGV와 같은 영화산업은 핵심 서비스로 차별화를 이루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보조서비스를 차별화 시킴으로써 경쟁사들에 대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


1-1) CGV의 보조서비스 차별화

서비스 … -지식114자료



..... (중략)






제목 : [서비스마케팅] CGV 서비스마케팅 -지식114자료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서비스마케팅] CGV 서비스마케팅
파일이름 : 서비스마케팅 CGV 서비스마케팅.doc
키워드 : 서비스마케팅,CGV



문서종류 : DOC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0978983&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65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