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

작성일
2014-04-04
등록자
송민경
조회수
248
첨부파일(0)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자료보러가기 ▶▶▶▶▶ http://me2.do/GKyLrAMb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개념
1) 유치원 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
2) 고전적 유아교육의 개념
(1) 양육으로서의 유아교육
(2) 훈육으로서의 유아교육
(3)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4) 조기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5)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3) 현대적 유아교육의 개념
(1) 발달적 유아교육의 개념
(2) 통합적 유아교육 개념
(3) 보호·교육적 유아교육의 개념
(4) 연계적 유아교육의 개념
2. 교수와 학습계획
1) 개념
2) 교수와 학습
3. 교수학습의 과정
1) 수업목표
2) 출발점 행동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4.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방법
1) 교육활동 계획안
(1) 연(월)간 계획
(2) 주간 교육 계획
(3) 일과 계획 및 구성
2) 교육활동 운영방법

Ⅲ. 결론 : 느낀점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의 개념은 여러 학자들의 견해·시대적 배경 등에 따라 달라져왔다. 그래서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유아교육의 개념을 구체화 하기위해 세 가지 측면, 즉 유치원 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 고전적 유아교육의 개념, 현대적 유아교육의 개념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유치원 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
첫 번째로, 유치원 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를 살펴보면 유치원과 유아교육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엄밀하게 보면 동일한 것으로 생각할 수 없다. 유치원교육과 유아교육의 차이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유치원교육은 교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교의 종류인 ‘유치원’에서 행하는 교육을 지칭하며, 그에 해당하는 연령은 만 3~5세에 한정하여 행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에 반해 유아교육은 0~8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뜻한다. 즉, 대상연령 면에서 유아교육은 유치원 교육보다 훨씬 그 범위가 넓다고 말할 수 있다.
② 유치원교육은 형식적 교육의 성격이 강하지만, 유아교육은 형식적 교육 및 비형식적 교육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유치원 교육은 교육부에서 제정한 유치원교육과정령에 제시된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하지만, 유아교육은 이를 참고로 두되 지역의 특성, 유아교육의 발달 특성, 경영자의 철학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채택·실행하는 등 융통성이 많다는 점이다.
③ 유치원교육은 유아의 교육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유아교육은 보호·수용적 기능, 교육적 기능, 학습적 기능까지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은 0~3세미만 까지는 보호·수용을 위한 보육적 기능이 중시되고 3~5세 까지는 유아의 제 발달영역의 균형적 발육을 도모하는 교육적 기능이 중시 된다.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교과 학습적 기능이 강조 된다.



자료보러가기 ▶▶▶▶▶ http://me2.do/GKyLrAMb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61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