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사회과학]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Up

작성일
2014-04-04
등록자
곽승호
조회수
1139
첨부파일(0)

[사회과학]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Up

첨부파일 : 사회과학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3122145&sid=korea072




[사회과학]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

2.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3.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4. 유아 수학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Ⅲ. 결론

5.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나의 생각

참고문헌

Ⅰ. 서론

‘수학’은 인류의 학문 탐구가 시작된 오랜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타학문의 인지적 논리체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학문‘으로 탐구되어 왔다.
수학은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 도구이다.
즉,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수학적 소양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들의 인지적 발달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성장하면서 주변의 세계와 사물을 인식하고 수와 양, 그 관계를 깨닫게 되며 점차 수학의 기본개념을 인식하게 된다.
이렇듯 유아교육에서의 수학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유아에게 접근하며 교사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야 할지 함께 알아보고 생각해보려고 한다.

먼저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

유아 수학교육은 영유아들이 놀이와 생활경험을 통해 수 이전의 개념을 먼저 습득한 후 기본적인 수 개념 및 수를 포함한 개념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해 수학적인 기초능력과 태도를 길러서 그들의 삶을 더욱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다.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이경우(1991) 는 ‘영유아 수학교육이란 영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교수방법을 적용하는 분야‘ 라고 정의하였다.
또 권영례(1995)는 ’영유아 수학교육은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므로 영유아 수학교육을 ‘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통해서 도와주며 유아가 생활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습득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1) 미국의 수학교사협의회

. 수학의 가치 인식하기

. 수학을 학습하는 학습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신 갖기

. 수학 문제 해결자가 되기

.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기

.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것을 배우기

2) 이경우(1991)

. 수학적 문제 해결력과 탐구력, 추리적인 사고 능력은 물론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물론 수학 학습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게 한다 라고 제시하면서 인지적인 특면과 함께 정의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3) 권영례 외(1998)

. 수학적 인지능력(수학적 문제 해결력, 탐구력, 추리력) 이 증대되도록 돕는 것

. 수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해 나가도록 하는 일

. 정의적인 측면에서 수학의 가치를 인정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일에 두었다.

3.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1) NCTM(1980)

. 수학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수학을 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가져야 한다.

. 수학 문제의 해결자가 되어야 한다.
. 수학적으로 의사소통 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2) 버튼(Burton, 1985)

. 크기, 색, 형태별로 물체를 분류할 수 있다.

. 블록이나 그림으로 만든 패턴을 그대로 만들거나 확대할 수 있다.

. 10개의 점차적으로 다른 크기의 마개를 서열화할 수 있다.

. 크다-작다, 위-아래, 밑에-위로-아래로, 무겁다-가볍다, 길다-짧다, 보다 많다-보다 적다-같다 등의 어휘를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다.

. 9까지의 수에서는 ‘하나 더 많은’ 또는 ‘하나 더 적은’ 등을 변별할 수 있다.

. 10까지 맞게 셀 수 있다.

. 첫째에서 다섯째까지 순서대로 변별할 수 있다.

. 10까지의 숫자를 인식할 수 있다.

. 에서 5의 세트를 변별할 수 있다.

. 하나에서 다섯까지의 물체와 하나에서 다섯까지의 숫자를 짝지을 수 있다.

. 동그라미, 네모, 세모, 직사각형을 변별하여 이름을 말할 수 있다.
. 십 원, 오십 원 등 동전을 변별하고 이름을 말할 수 있다.

. 물체의 무게나 길이를 결정화기 위하여 단위(비표준화)를 사용할 수 있다.

. 그림이나 막대그래프를 제작하고 해석할 수 있다.

4. 유아 수학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유아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물리적 지식과 논리-수학적 지식을 구성해 나가지만 또래뿐만 아니라 교사나 다른 성인으로부터 대단히 많은 것을 배운다.
교사의 주제운영 기술은 유아들에게 말하고

그들의 말을 들어 주고 유아들간 상호 작용을 도와주는 확고한 신념을 반영한다.

교사의 역할은 유아로 하여금 문제를 제기하도록 자극을 주고 발견을 지원하기 위해 적절한 언어와 자료를 제공하고 스스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격려해 주는 일이다.


이것을 유아-교사간 상호 신뢰와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듦으로써 달성된다.
모든 상황에서

유아들은 주도권을 주장하고 자아 신뢰감을 가지도록 격려되어져야 한다.
스스로 선택하고 의사 결정하는 연습의 기회를 많이 보장받아야 한다.
이런 경험들이 유아로 하여금 독립심과 능력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1) 카미와 드브리스의 교수-학습 방법

. 영유아에게 유용하고 의미가 있을 때 수 개념을 가르친다.
영유아가 수를 구성하도록 능동적이어야 한다면 영유아는 확신한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서 행동하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 사물을 논리적으로 수량화하고 집합을 비교하도록 한다.
세기 활동이나 옳은 답을 강조하기 보다는 영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과 관련지어 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격려해야 한다.
성인은 영유아의행동을 잘 관찰하여 영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도록 개입해야 한다.

. 영유아 스스로 답을 확인하게… Up



..... (중략)






제목 : [사회과학]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Up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파일이름 : 사회과학 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hwp
키워드 : 사회과학,유아,수학교육,중요성,교사,역할,대해,수학교육,중요성,역할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3122145&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89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