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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 내용보기

작성일
2014-04-04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716
첨부파일(0)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 내용보기

첨부파일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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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구매, 구매 후 행동



Contents

Contents
1. 구매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Contents
2. 구매

소비자 만족/불만족

구매 후 부조화

귀인이론

불평행동

제품처분

Contents
3. Q & A



Contents
1. 구매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복잡한 의사결정

포괄적 문제해결

관여수준이 높고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

상표대안들을 자세히 비교 평가 후 가장 선호하는 상표 구매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상표애호도

구매된 상표에 만족 시 그 상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

동일상표를 반복 구매하게 됨

대안평가 신념형성 과정을 생략, 구매욕구 발생 시 선호하는

특정상표를 구매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다양성 추구

제한적 의사결정

기존 구입했던 상표에 싫증이 난 경우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의도로 전환

최적 자극화 이론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관성적 구매

제품의 기 사용자가 의사결정을 피하기 위해 동일한

상표를 반복 구매하는 것

단순 구매노력을 덜기 위한 ‘가식적 애호도’로서 ‘상표애호도’와는

성격이 다르다.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Hoyer와 Brown의 구매행동 연구

특정상표 인지

바로 구매

반복광고

소비자

친숙도

향상

Hawkins와 Hoch의 연구

저 관여 구매상황의 소비자는 반복광고의 메시지를 더 진실된 것으로 받아들임

재구매

진실성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충동구매 (비 계획구매)

문제의식 없거나 구매의도가 없던 상황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

기분전환의 수단으로 활용

제품에 대한 강한 호의적 감정

1

2

3

4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사용상황은 소비자의상표에 선호와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I

물리적 환경

II

사회적 환경

III

시간

IV

과업정리

V

선행상태

(1) 상황의 정의 및 유형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1) 상황의 분류

소비상황

제품을 사용하는 시 영향을 미치는 환경 내 사회/물리적 요인

구매상황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커뮤니케이션상황

소비자들이 인적/비인적 매체를 통해 제품정보에 노출되는 상황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소비상황

구매상황

커뮤니케이션상황

선물용이라는 특정 구매상황

코카콜라의 광고시간

언제 소비되어지는가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소비 상황

소비자

소비자행동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반응

구매행동

소비행동

상황

제품

구매 상황

커뮤니케이션

상황

상황변수를 고려한 소비자행동모형

(2) 상황변수와 소비자행동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상황변수의 상대적 중요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지속적

관여도

상표

애호도

상표애호도↑

구매행동에 대한

상황변수의 영향력↓

지속적 관여도↑

구매행동에 대한

상황변수의 영향력↓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3) 상황변수의 전략적 시사점

상황에 따라 다른 제품속성을 강조

소비자 소비상황 이해 -` 시장세분화에 매우 유용

신제품개발에 활용

촉진전략의 수립에 도움이 됨



Contents
2. 구매 후 행동

소비자 만족/불만족

구매 후 부조화

귀인이론

불평행동

제품처분



구매 후 행동

구매의사 결정과정

구매결정

만족

재구매

불만족

제품사용



구매 후 행동

구매 전/후 행동과정



구매 후 행동

소비자 만족/불만족

실용적 효용

경험적 효용

만 족

대체로 일시적

시간이 지나면서 변함

소비자 평가 또한 특정의 소비상황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비교적 지속적인 특징을 갖는 태도와 구별됨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

구매 전 제품성과에

대한 기대

지각된 제품성과

기대와 지각된 제품성과

간의 차이에 대한 평가

긍정적 불일치

단순한 일치

부정적 불일치

만 족 / 불 만 족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

만족/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기대와 지각된 성과 간의 일치 / 불일치

지각된 성과는 제… 내용보기



..... (중략)






제목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 내용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5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
파일이름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pptx
키워드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구매및구매후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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