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보건교육B형 4학년]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

작성일
2014-04-04
등록자
권금분
조회수
108
첨부파일(0)

[보건교육B형 4학년]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했습니다.

[참고 자료]
이수경, 사춘기 여학생의 신체성장에 따른 신체이미지 및 자신존중감, 한국학술정보, 2006
정옥분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헨드릭 콜만, 강영배 역, 청소년과 사회. 성안당 2006,
Sylvia K. Blood. Body Image. Routledge. 2005
Kindes, Marlene V. Body Image (Hardcover). NovaSciencePubInc. 2007

Ⅰ. 서 론

Ⅱ. 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사정(Social assessment)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1>
<설문조사 2>
<설문조사 결과>

[2단계] - 역학적 사정(Epidemiological assessment)
*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의 목표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Behavio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Administrative and policy assessment)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문헌]

Ⅰ. 서 론

신체형(Body image)이란 개인적인 자신의 신체에 대한 느낌이면서 인간이 생물적, 심리 사회적 전재로서의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와 관련지어지는 원초적인 자기개념이다..
자신이 자신의 몸에 대해 자신감이 없고 부끄러워한다면 가장 먼저 움직임 자체를 싫어하는 소극적인 행동을 보일 것인데, 이러한 문제는 더 나아가서 신체활동 경험을 적게 만들고 그로 인하여 운동기술 수준은 매우 떨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일상생활의 태도 또한 아주 소극적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것은 또 하나의 당연한 결과다.
청소년에게 자신을 비롯한 가족과 주변인들의 그림을 그리게 해보고, 그리고 그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청소년의 신체상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가 있다.
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신체상을 키워주는 것은 기분 좋은 신체활동의 경험과 주변의 분위기다.
Stuart(1983)는 자신의 신체에 대해서 수용적인 사람이 자신의 신체를 싫어하는 사람보다 더 자존감이 더욱 높다고 하였고 신체기관의 상실 및 기능의 상실은 열등한 신체형 및 열등한 자아개념으로 확대가 된다고 하였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Jourard & Secord(1954)도 개인이 신체에 대하여 지니는 감정은 그 자신에 대하여 갖는 감정과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높은 자기 존중과 사람들의 신체용모와 상관이 높다고 보고했다(신유정, 1994).




≪ … 중 략 … ≫




Ⅱ. 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 [주제] -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 [대상] - OO 중학교 1학년 4반 / 34명.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 사전 설문결과 도시민의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형태의 가족관계(일반적으로 3~5명이 가족구성원)를 구성하고 있었다.
- 상기 중학교는 남녀공학으로서 서울의 부 도심에 위치하여 한국의 전형적인 도시민 가정의 중류층 학생으로 분류 할 수 있다.
- 전국 학업성적이 중위권에 속하는 평균치에 자리 잡고 있고, 규모와 양적인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형태의 중학교라고 할 수가 있다.
- 남녀공학이고, 남녀의 비가 고른 학교여서 이상적 교육 대상이라 판단을 하여 보건교육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자료바로가기 ▶ http://me2.do/FhEqRlti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75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