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작성일
2014-04-02
등록자
권금분
조회수
115
첨부파일(0)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
1) 요구분석
(1) 요구분석의 일반적 절차
(2) 교수-학습 맥락에서 요구분석을 수행하는 절차
2) 직무과제분석
3) 설계와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설계
4) 실행
(1) 교육목표 충실성 관점
(2) 상호적응관점
(3) 형성관점
5) 평가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과정을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학습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의 세 수준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부령의 교육과정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이 수준의 교육과정은 학교현장에서 전파되거나 실천되기 이전에 ‘하나의 교육적 의도로서 머물러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이런 것을 가르치겠다.’라고 하는 공개된 약속에 지나지 않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법령의 형태로 확정·고시되었다는 점에서 강제성이 있는 일종의 규범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은 전개된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으로 교사에 의해 재해석되고 교사의 손에 의하여 수업행위 속에서 재현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해 보겠다.


>>> 자료바로가기 ▶ http://me2.do/xXCyy3I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76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