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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 보고서

작성일
2014-04-02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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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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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

목차

*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

Ⅰ.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

Ⅱ.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선방안

1. 전문대학의 산업인력개발 개선방안

1) 평생교육기관으로의 체제 구축

2) 산업인력개발 다양화 정책 수립

3) 3년제 학과의 활성화

4)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학과 신설

2. 대학의 산업인력개발 개선방안

1) 대학과 산업체의 연계 강화

2) 교육과 자격의 연계

I.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

고등교육 단계의 산업인력개발은 산업분야에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중견직업인 양성 및 교양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문대학과 대학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유형의 직업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때 전문대학은 단기 직업교육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고도 산업사회에 대비하여 사회의 각 직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중견 직업인의 양성 공급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법에 규정된 전문대학의 설치 목적을 보면 `전문대학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중견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이무근, 2003). 한편, 대학은 교육과 연구 두 역할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대학에 따라 두 분야의 비중이 달라진다.
교육대학, 산업대학 등은 교육을 중점에 두고 관련 분야 직업인 양성이 목적이며, 일반 대학은 전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공분야의 전문가 양성 및 전공 분야 외에도 두루 교양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실무를 강조하는 등 직업교육 성격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고등교육 단계의 산업인력개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등교육기관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등교육법(일부개정 2008.
3. 28 법률 제8988호)제2조에 따르면 고등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의 종류는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방송대학 통신대학 방송통신대학 및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기술대학, 각종 학교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전문대학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고등교육법 제47조)으로 하는 교육기관으로 정의되며, 2008년 현재 147개의 전문대학이 설립 운영되고 있다.

한편 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며(고등교육법 제28조), 산업대학은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학술 또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의 연구와 연마를 위한 교육을 계속하여 받고자 하는 자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고등교육법 제37조). 산업대학은 고등교육법과 대학설치령 및 설림운영규정 등에서 대학, 교육대학과 분리하여 1982년 설립 당시에는 `개방대학` 으로 별도의 규정으로 관리하여 오다 1996년 이

후에는 `산업대학` 으로 그 명칭이 바뀌었으며, 설립 목적으로 본다면 일반 대학보다는 산업대학이 산업인력개발의 성격이 더욱 강한 고등교육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2008년 현재 일반 대학은 174개교이며, 19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산업대학은 2008년 현재 13개교이며, 학생 수는 일반 대학의 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II.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선방안

이 부분에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인력개발 현황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전문대학에서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체제 구축, 산업인력개발 다양한 정책 수립, 3년제 학과의 활성화,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학과 신설을 살펴보고, 대학에서 대학과 산업체의 연계강화, 교육과 자격의 연계를 개선방안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1) 전문대학의 산업인력개발 개선방안

(1) 평생교육기관으로의 체제 구축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인해 지식과 기술의 변화 속도가 빨라져 학교 교육 이후에도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학령기 학생 중심의 종국교육 체제에서 성인에 대한 평생교육과 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전문대학이 졸업생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기관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문대학이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예를 영국에서 살펴보면 `계속교육대학(FEC: Further Education Colleges)`을 들 수 있다.
영국의 FEC는 대부분 정부의 보조를 받는 공립이며, 이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그 배경이 매우 다양하다.
특히 학업 적응에 어려움이 따르는 성인들에게는 별도의 입학 자격시험이 없고, 직장에 종사하면서 그 직장에서의 승진을 위한 자격증을 원하는 사람에게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

영국의 FEC 가운데 Newham College의 경우는 총 400여 개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등교육으로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다른 4년제 대학들과 연계를 맺고 있으며, 전공영역의 경우는8개 전공영역에 있어 별도의 세부과정들을 운영하고 있다.
Newham Collese의 설립 취지는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 직업세계에 대한 무한한 발전을 이루며, 각자의 능력에 따라 교육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직업선택에 있어서도 적절한 교육과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2) 산업인력개발 다양화 정책 수립

전문대학에서의 산업인력개발 다양화란 종전의 획일적이고 경직된 산업인력 개발에서 벗어나 전문대학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화 정책을 위해서는 교육 대상,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학사 운영을 포함한 교육제도를 다양화하고, 이를 통해 참여자의 직업능력 확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 공급,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 공급, 성인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전문대학의 산업인력개발 다양화 정책에 대한 예를 미국의 지역사회대학(community college)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에서 직업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기관은
2-3년의 준학사 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지역사회대학이다.
지역사회대학은 설립 당초에는 대학의 편입학 기능과 취업을 위한 종국 직업교육 기능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정치 및 사회경제적인 변화에 대응한 각종 성인교육 관련법과 제도의 영향으로 점차 성인계속교육 및 지역사회교육을 담당하게 되었다(정태화 외, 2000).

지역사회대학의 교육 대상은 주로 성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1990년대 지역사회대학의 연령을 살펴보면 2
5-40세가 56.2%로 절반을 넘고 있으며, 특히 40세 이상이 15.5%를 차지하고 있고, 2050년에는 평균 연령이 39세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대학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크게 학위 과정과 비학위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위 과정으로는 2년제 전문대학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는 준… 보고서



..... (중략)






제목 :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 보고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
파일이름 : 고등교육 단계 산업인력개발의 개념과 개선방안.hwp
키워드 : 고등교육,단계,산업인력,개념,개선,산업인력개발,개념,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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