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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 DownLoad

작성일
2014-04-02
등록자
배병욱
조회수
114
첨부파일(0)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 DownLoad

첨부파일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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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영화 애니메이션산업을 중심으로 -

A New Paradigm Regarding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 a case study of motion picture and animation industry -

이 영 두*1)

Lee, Yung-Doo

Abstract

At this age, upon the threshold of the 21st century, most of the researchers agree that the new century would emerge as an era of both diversified cultural industries and cultural societies. A new paradigm for cultural exchange among nations is required to be formulated; drastic changes in knowledge and government policies concerning the local cultural industry are required to meet standards appropriate to the new century life-style.

Over the past few decades, before the IMF financial crisis in late 1997, Korea enjoyed a remarkable economic growth, earlier in the labor-intensive industries, eventually in the capital-intensive heavy industries. No doubt, Korea had inevitably to find a way to survive economically after the Second World War and the 1950-53 Korean War. Priorities of the government policy were placed upon the development of the national economy and its growth. This policy drives gave a rise to critical economic problems, along with decadent cultural unbalance, resulting in devastation of the country`s thousands-of-years-old unique cultural heritage.

In this paper, I endeavored to provide a study about how to meet the requisite standard of the cultural industry/entertainment industry and society and how to build up a new paradigm for Korea to keep its prospering as a country of advanced culture for the new century and new millennium.

In this context, my efforts centered initially on a thorough analysis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environmental problems that Korean culture faces presently, and then, processed and organized them into major industry categories of entertainment industry, through a statistical methodology, to estimate its market volume by industry and to analyze the inter-relationship and macro-economic pervasive effects among related industries as well as cultural window effects. This paper could lead to final practical solution and suggestions for optimum policy measures to be taken for a supreme cultural industry for Korea.

주제어 : 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시장전망

Ⅰ. 서 론

21세기는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경제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의 창조 능력이며 앞으로는 경제적 생산활동에서 문화 요소가 더욱 중요시된다.
따라서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상상력 그리고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으로 구조를 조정해서 국가경쟁력을 확보해나가야 할 시점이다.
이러한 시대상황 속에서 문화산업 중에서 문화적 파급효과(synergy effect)와 창구효과(window effect)가 큰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 영역인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시장수요를 전망하고 한국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의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화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서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른 문화산업의 특성과 아직까지 본격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있는 문화산업에 대한 경제적 측면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화산업 중에서 창구효과가 큰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산업인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다.
창구효과가 큰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와 연관하여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국민경제 차원에서 거시적으로 분석하고, 다음으로 부문별 영역에서 영화산업의 경우 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시장수요를 분석 전망하고, 애니메이션산업의 경우 통계자료 미비로 애니메이션 산업의 상품화전략을 통하여 시장수요를 전망하고 한국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의 발전방안을 도출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산업의 사회적 환경

문화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으나 크게 정신적 가치와 창조적 가치를 포괄하는 인간활동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 반면에 산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상업적 활동을 말한다.
그런 점에서 과거에는 문화와 산업은 서로 상반된 개념으로 인식하였으나 오늘날은 문화와 산업을 통합된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있으며 이제 문화산업은 국가의 중심적인 정책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거두인 Horkheimer & Adorno(1993)가 1947년에 발표한「계몽의 변증법」에서 문화산업을 사회적 문제로 제기하면서 처음 언급하였다.
당시 대중문화 현상을 비판하면서 대체하는 말로 문화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대중문화는 대중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문화가 아니며 조작된 욕구에 의해 생산되는 문화이기 때문에 최초에 가졌던 그 원래의 의미가 상실되었으므로 문화산업이란 용어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문화산업은 다음과 같은 사회적 환경에 의해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첫째로 과학기술 수단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문화의 산업화가 용이해지고, 음악 미술 연극 등과 같은 다양한 방면의 문화예술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의료보건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크게 늘어나고 본격적으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각종 문화예술 활동이 활발해지고 문화산업을 확대시키고 있다.

둘째는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문화에 대한 향수 욕구가 커지면서 지적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 DownLoad



..... (중략)






제목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 DownLoad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
파일이름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hwp
키워드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장전망과발전방안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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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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