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내용보기

작성일
2014-04-02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185
첨부파일(0)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내용보기

첨부파일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8221&sid=korea072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쓰기 평가

목차

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적

2. 쓰기 평가의 유용성

3. 쓰기 평가의 구성요소와 평가 범주

4.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

5. 쓰기 평가 문항 유형과 평가 기준

6. 한국어 쓰기 평가의 실제







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적

- 쓰기 평가의 목적은 글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의사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표현하느냐를 알아봄으로써 쓰기 교육의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쓰기 평가를 통해 학습자는 한국어를 정확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동시에 한국 어의 쓰임새를 폭넓게 습득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2. 쓰기 평가의 유용성

- 언어능력 평가에 있어서 가장 우선 고려해야 할 점은 그 평가의 용도이다.
그러므로 평 가와 평가 도구가 얼마나 유용한가 하는 점, 즉 유용성의 정도는 평가와 평가 도구를 개 발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 근거를 제공하는 필수적인 원리라 할 수 있다.

Bachman & Palmer(1996) 유용도를 구성하는 여섯 가지 속성

유용도 모델

유용도 = 신뢰도 +구인 타당도+ 진정성 + 상호작용성 + 영향 + 실용성

1) 신뢰도 : 측정의 일관성이라고 정의된다.
점수가 일관성을 잃는다면 측정하고자 하는 능 력에 대해 의미 있는 정보를 전혀 줄 수 없기 때문에, 신뢰도는 시험 점수의 가장 필수적인 속성이다.

2) 구인 타당도 : 점수를 토대로 내릴 수 있는 의미성, 적절성과 관계가 있다.
평가자가 점 수를 토대로 내리는 해석과 판정에 대해 적절한 정당성을 제공할 수 있어 야 한다는 것이다.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 또는 구인(construct)의 지표 로서 시험 점수를 해석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3) 진정성 : 목표언어 사용 과제의 특성에 대해 시험 과제의 특성이 일치하는 정도로 정의 된다.

4) 상호작용성 : 시험 과제를 수행할 때 작용하는 수험자 개인별 특성의 유형과 정도로 정 의 된다.

5) 영향 : 평가와 시험이 결과적으로 교수와 학습에 영향을 미쳐 수험생과 교사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뜻한다.

6) 실용성 : 실용도란 평가를 위한 경비, 시간, 노력의 경제성을 의미한다.
이는 최소한의 경비, 시간, 노력을 들여 최대한으로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가의 문제이다.

3. 쓰기 평가의 구성요소와 평가 범주

1) 쓰기 평가 구성요소

* 글로 쓰는 언에 자체에 관한 지식

* 글로 쓰는 목적에 비추어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폭넓고 깊게 다룰 수 있는 내용 지식.

*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글을 구성하고 조직할 수 있는 과정 지식

* 글의 문체를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수사적 지식

* 글을 문법과 맞춤법에 맞게 쓸 수 있는 기술적 세부 사항에 관한 지식 등

2) 쓰기의 평가 범주와 평가 항목



=> 강승혜 외(2006)에서는 한국어 쓰기 능력 평가 범주를 크게 문법적, 담화적, 사회언어학적, 전략적 능력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구체화 하고 있다.

*문법적 능력 : 문법적 지식을 정확하게 사용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담화적 능력 : 담화 구성 능력, 수사적 조직 능력, 구조적 긴밀성에 관한 능력 등으로 구 분이 된다.

*사회 언어학적 능력 : 상황에 맞게 글을 쓸 줄 아는 능력을 가리킨다.

*전략적 능력 :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들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말한다.



4. 쓰기 평가의 유형과 방법

1) 목적에 따른 쓰기 평가의 유형

* 성취도 평가 :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한 내용을 가르친 다음 학습자들이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 측정하는 평가.

* 형성 평가 : 교수 학습이 진행되는 도중 수시로 학습자들의 학습 정도를 측정하는 간단 한 평가. 성취도 평가보다 적은 양의 학습 단위가 끝날 때마다 수시로 실시 하는 평가.

* 진단 평가 : 수업 시작 전 학습자들의 수준과 성격을 점검하는 목적으로도 쓰이고 수업 실시 후 학습자들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쓰인다.

* 배치 평가 :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들끼리 같은 등급의 반에 배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 행하는 평가.

* 선발 평가 : 특정한 목적을 위해 그 목적에 맞는 일정한 수의 사람을 선발하고자 할 때 시행하는 평가 유형이다.

* 숙달도 평가 : 특정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과 관계없이 한 사람이 현재 가 지고 있는 전체적인 숙달도, 숙련도를 측정하는 평가 유형이다.

2) 방법에 따른 쓰기 평가의 유형

* 객관식 평가 : 채점 결과가 항상 일정하다는 장점은 있으나 표현해야 할 내용을 직접 표현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쓰기 능력에 대한 평가 방법으로는 한계 가 있다.

* 주관식 평가 : 채점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채점 방법으로, 채점 결과가 일정하지 않 을 가능성이 크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러한 부분이 극복 된다고 전제할 때 쓰기 평가라는 본질적인 목적 달성에는 부합한다.

* 직접 평가 : 실제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과 조건을 만들어 주고 실제로 언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평가하는 유형이다.
작문형, 논술형의 형태를 들 수 있다.

* 간접 평가 :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을 간접적인 수단과 방법으로 측정하는 방식을 가 리킨다.
쓰기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지식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
다. 평가의 경제성과 신뢰도 등에 대한 고려로 인해 대규모 시험이나 공인 시험 등에서는 간접 평가의 형태가 많이 사용되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어 능력시험 쓰기 영역의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 가운데 빈칸 채우기 등 의 문항이 간접 평가 유형에 속하는 예이다.

* 분리 평가 :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 내용보기



..... (중략)






제목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내용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
파일이름 : 사회과학 한국어 쓰기평가.hwp
키워드 : 사회과학,한국어,쓰기평가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8221&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8,1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